눈맞춤 육아법

김효선, 김미미 | 넥스트북스 | 2020년 07월 1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0,500원

판매가 10,500원

도서소개

“우리 아이의 오늘은 충분히 행복했을까?”

시간과 체력은 늘 부족해도, 아이는 잘 키우고 싶은
세상 모든 부모들을 위한 현실밀착형 육아 솔루션

의외로 많은 부모들이 아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을 굉장히 막막해한다. 아이를 위해 잘 놀아주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막상 아이와 놀려고 하면 어떻게 잘 놀아줘야 할지 난감하고, 또 얼마만큼 놀아줘야 아이가 충족감을 느끼는지도 잘 모른다. 일하느라 바쁜 엄마 아빠라면 사정은 더 힘들어진다. 아이와 함께 보낼 수 있는 시간을 내는 것부터가 난관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회사 일에, 집안일에 하루를 정신없이 보내면서도 왠지 아이에게는 부족한 부모인 것 같아 늘 미안해하는 워킹맘, 워킹대디들도 많다.
『눈맞춤 육아법』은 이처럼 시간과 체력은 늘 부족한데 아이는 잘 키우고 싶은 대한민국 모든 부모들을 위해 현실적인 솔루션을 전해주는 책이다. “단순히 아이와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만이 해답은 아닙니다. 24시간을 부모와 붙어 있어도 아이가 느끼기에 그 시간이 심심하고, 불편하고, 뭔가 불만족스러웠다면, 부모와 함께 보낸 시간이 오히려 불안한 기억으로 남게 됩니다. 반면, 부모와 온종일 떨어져 있었어도 퇴근 후 밝은 얼굴로 들어온 부모가 자신을 마음껏 안아주고,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잠깐이라도 할애해서 놀아주었다면 ‘우리 엄마(아빠)와 함께 있는 것을 즐거워’라는 기억이 아이의 머릿속에 남게 됩니다. 결국,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은 ‘양’보다 ‘질’이 더 중요한 것입니다.”
저자들의 말처럼, 『눈맞춤 육아법』은 바쁘고, 지치고, 힘든 부모들도 짧은 시간 동안 아이와 함께 ‘질’ 높은 놀이를 함께 할 수 있는 길을 안내해주는 책이다. 매일 반복되는 육아로 스트레스에 빠진 엄마들, 아이와 어떻게 놀아줘야 할지 모르는 아빠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아이에게 행복한 오늘을 선물해주고 싶은 부모들이라면 꼭 주목해보아야 할 책이다.

“하루 5분, 아이와 진심으로 친구가 되어주세요!”
바쁘고, 지치고, 힘든 엄마 아빠들도
짧지만 최고의 시간을 아이와 함께 보내는 법

놀이심리상담 전문가로 함께 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저자들은 현장에서 10년 이상 활동하며 지금까지 수만 명의 부모와 아이들을 만나 상담해왔다. 다양한 연령대의 아이들의 놀이 치료를 집중적으로 진행하는 것과 더불어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작용 문제를 개선하고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활동들도 하고 있다. 무엇보다, 저자들 역시 자녀를 키우는 엄마들이다. 그래서 이 책에는 전문가로서 뿐만이 아니라 엄마로서 경험하는 육아 문제들에 함께 공감하고 고민한 흔적이 곳곳에 담겨 있기도 하다.
저자들은 먼저 아이와의 상호작용에서 가장 중요한 육아 습관으로 ‘눈맞춤’을 강조하고 있다. 말 그대로, ‘부모가 아이와 눈을 맞춘다’는 의미다. 아이의 관점에서 바라봐주고 관심을 보여주는 것, 아이의 시선으로 이해하며 말을 걸어주는 것, 아이와 함께 놀이하며 아이의 마음에 응답해주는 것, 그렇게 아이와 진심으로 친구가 되어주는 것, 그럼으로써 아이도 부모도 행복한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것, 그것이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눈맞춤 육아’다.

“부모와 보낸 시간이 아이의 인생이 됩니다!”
아이의 충족감을 채워주고 자존감을 키워주는
매일매일 육아습관, ‘눈맞춤 육아법’

그럼 어떻게 ‘눈맞춤 육아’를 해나가면 될까? “아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의 대부분은 사실 ‘대화’와 ‘놀이’로 채워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눈맞춤 육아’의 관점에서 아이와의 대화나 놀이를 어떻게 풀어나가면 좋을지 차근차근 짚어보았습니다.” 실제로 책에는 많은 부모들이 고민하는 문제를 해결해줄 대화법과 놀이법이 곳곳에 담겨 있다. 다양한 상담 사례들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서 공감하면서 읽게 되는 구절들도 많고, 일상에서 따라 해보거나 적용해볼 수 있는 유용한 방법들도 많다.
“육아는 결국 내 아이와 어떤 시간을 쌓아가느냐의 문제입니다. 아이는 엄마 아빠와 눈을 맞추며 상호작용하는 그런 작은 순간들을 쌓으며 성장합니다. 아이의 자존감, 자신감, 공감력, 창의력, 사회성, 책임감 등등 부모들이 그토록 키워주고 싶어 하는 점들 역시 부모가 아이와 함께 보내는 시간 속에서 싹트게 됩니다. 엄마 아빠와 보낸 시간이 아이에게는 인생이 되는 셈입니다.”
저자들의 말처럼, 부모가 아이에게 전해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은 ‘함께하는 눈맞춤의 시간들’이 아닐까? 이제 『눈맞춤 육아법』과 함께 내 아이도 세상 가장 환한 웃음을 지으며 즐거운 순간들을 매일 쌓아갈 수 있도록 해보자. 아이의 충족감은 꼭꼭 채워주고 자존감은 쑥쑥 키워주는 육아 습관, ‘눈맞춤 육아법’을 실천해보자.

저자소개

김효선, 김미미
놀이상담심리 전문가로 현재 일산에서 하하가족상담센터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 아동심리치료학을 대학원에서 전공하고 현장에서 10여 년 이상 활동해왔으며 지금까지 수만 명의 부모와 아이들을 만나 상담하고 치료해왔다.
영유아에서 청소년까지 다양한 연령대 아이들의 상담과 놀이 치료를 집중적으로 진행하는 것과 더불어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작용 문제를 개선하고 향상하는 데에도 관심을 갖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활동들을 하고 있다.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부모 교육과 강의도 진행하고 있으며, 육아 전문 미디어 <리드맘> 등에 칼럼을 쓰면서 아이에게 맞는 자녀 양육법도 폭넓게 소개하고 있다.
『눈맞춤 육아법』은 놀이상담심리사이면서 엄마이기도 한 저자들이 전문적인 지식만이 아니라 자녀를 키우면서 경험하는 육아 문제들에 함께 공감하고 고민하며 현실적인 솔루션을 전하고 싶은 마음으로 쓴 책이다. 실제 상담을 했던 사례를 바탕으로, 많은 부모들이 고민하는 문제를 해결해줄 대화법과 놀이법을 책 곳곳에 담아냈다.

목차소개

프롤로그 _ 부모와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육아, ‘눈맞춤’에서 시작됩니다

눈맞춤 육아법 1 _ 일상 되돌아보기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은 ‘양’보다 ‘질’이 더 중요합니다
아이에게 놀이는 자신의 세계다
마음만 앞서는 부모들의 오해와 착각
아이에게 느끼는 미안함과 죄책감 사이
아이와 함께 보내는 10분이라는 시간의 힘
당신의 ‘양육 효능감’은 어떻게 되나요?
아이가 계속 놀아달라고 하는 이유
아이와의 소통에도 타이밍이 있다
엄마 아빠를 부를 때, 아이가 원하는 것은?
장난감은 장난감이지 놀이가 아니다
의견을 조율하는 방법, 놀이로 키우자

눈맞춤 육아법 1 _ 아이의 관점으로 이해하기
아이의 놀이를 지켜보면 아이의 마음이 보입니다
계속 질문만 하는 아이, 늘 좋은 걸까?
자기 생각만 고집하는 아이, 왜 그런 걸까?
부모를 통제하려는 아이, 괜찮은 걸까?
지는 것을 받아들이지 않는 아이
이기는 것 대신에 지는 것을 선택하는 아이
공격적인 놀이를 많이 하면, 공격적인 아이가 될까?
로봇 놀이를 하는 여자 아이와 메이크업 놀이를 하는 남자 아이
집중하는 시간이 짧은 아이
똑같은 놀이를 반복하거나 특정 놀이를 따라 하는 아이
장난감의 일부분에만 집착하는 아이
손에 묻는 것을 유독 싫어하는 아이
혼자서 노는 것을 더 좋아하는 아이
또래들과 다른, 일반적이지 않은 놀이를 하는 아이
왜 불편했던 경험을 놀이로 표현하는 걸까?
왜 스스로 하지 못하고 부모에게 해달라고만 할까?
신체놀이만 하는 아이, 혹은 신체놀이를 거부하는 아이
나이에 맞지 않는 장난감을 갖고 노는 아이
안 된다고 해도 계속 물장난을 하는 아이
어지럽히기만 하고 정리는 안 하는 아이
놀이의 끝이 항상 좋지 않게 마무리되는 이유

눈맞춤 육아법 3 _ 아이의 언어로 말 걸기
아이의 생각을 자라게 하는 상호작용은 따로 있습니다
사랑 표현은 매일 해도 모자라다
아이의 자존감은 칭찬을 먹고 자란다
아이를 따라 하기, 아이의 자신감이 자란다
놀이 행동을 말로 표현하기, 아이의 집중력이 자란다
감정과 욕구를 말로 표현하기, 아이의 공감력이 자란다
딱딱한 명령조가 아니라 존중하는 태도로 이야기하기
표정과 말이 다른 이중 메시지는 아이를 혼란스럽게 한다
한 번에 한 가지씩만 말하라
장난으로라도 아이를 놀리지 마라
습관적인 ‘아니야’는 아이를 위축되게 만든다
반드시, 지킬 수 있는 약속만 하라
아이 스스로 마음을 조절할 시간을 줘라

눈맞춤 육아법 4 _ 함께 놀이하기
아이를 성장시키는 놀이, 하루 10분으로도 충분해요
1분으로도 통할 수 있고, 5분으로도 즐거울 수 있다
부모와 아이의 유대감이 꽃피는 10분 놀이
- 친밀한 관계를 쌓는 신체 놀이 / 창의성과 사회성을 높여주는 역할 놀이 / 아이의 정서 발달에 좋은 미술 놀이
0~7세 연령별 발달 단계에 따른 놀이방법
- 0세: 활발히 탐색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 만 1세 : 매일 자라고 있어요, 무엇에든 반응해주세요 / 만 2세: 자유롭게 활동 영역과 내용을 넓혀나가요 / 만 3세: 상호작용이 확장되고 다양한 경험을 해봐요 / 만 4~5세: 호기심이 커져요, 도전하게 해주세요 / 만 6~7세: 성취감을 단계적으로 경험하도록 해주세요
적응력을 높이는 돌봄 놀이
오감과 관계 형성을 높이는 감각 놀이안전한 세상을 넓히는 영웅 놀이, 역할 놀이
마음과 마음으로 서로 통하는 이심전심 가족 놀이 40
- 함께 몸을 쓰며 즐기는 신체 놀이 20 / ?함께 만들면서 재미를 발견하는 미술 놀이 20
아이의 상호작용 능력을 키우는 보드게임 활용법
- 보드게임을 하면 좋은 이유 / 게임을 할 때, 상황에 따른 좋은 대화법 / 어떤 보드게임을 하면 좋을까?

에필로그 _ 부모와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육아, ‘눈맞춤’에서 시작됩니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