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요섭
‘직’보다는 ‘업’을 중시하는 마음으로 행복배움학교(인천형 혁신학교), 인천광역시교육청, 교육부 등에 근무하며 교육 주체 모두가 존중받고, 주인이 되는 학교를 꿈꾸고 있다.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정책위원장, 템북 출판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학교자치』, 『학교자치2』, 『교육정책 스포트라이트 vol.1』이 있다.
구슬이
신일비즈니스고등학교 진로기획부장으로, 고려대학교 교육행정 및 고등교육 석사를 전공하고 직업교육, 경영교육, NCS교육과정 등을 연구하였다. 학교 현장에서 약 4년간 학생생활안전부에서 기획과 학생자치를 맡아 현장의 학생자치를 이해하고 학생주권이 실현될 수 있는 다양한 사례 개발에 노력하였다.
구연희
성남 늘푸른중학교 영양교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교육학(영양교육)을 전공하였으며 현재 단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교육정책과 리더십) 박사과정 중이다. 요리동아리, 봉사?사회참여동아리, 학생자치회 운영을 바탕으로 학생의 존엄한 성장과 행복한 배움의 길을 열어가는 미래교육의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김영자
학생의 배움이 삶과 연결되어 세상을 이롭게 만들 수 있도록 용인 청덕고등학교에서 우리말 글살이로 학생들의 배움을 돕고 있다. 민주적 공동체 형성이 혁신교육의 지속적 동력이라 믿으며 학생, 선생님과 함께 책 읽고 이야기 나누기를 좋아한다. 꿈과 삶을 담아 성장하는 학교 밖 배움터 교육과정디자인연구소에서 학습자 주도 교육을 공부하며 앎을 더하고 있다.
이동배
성균관대와 동대학원에서 교육행정학을 전공하고 고등학교 교사와 경기도교육연구원 교직원초빙연구위원으로 현장과 이론의 괴리를 줄이기 위해 다수의 정책연구에 참여하였다. 현재 성남교육지원청 몽실학교 담당 장학사로 근무하고 있다. 저서로는 『교사 학습공동체』, 『미래교육이 시작되다』, 『교육정책 스포트라이트 vol.1』 등이 있다.
임재일
학교자치에서 학생자치의 역할과 위상은 어떠해야 하는지 관심이 많다. 현재 용인 서원초등학교에서 학생들과 소통하며 ‘자치의 봄’을 만들어 가고 있다. 고려대학교 교육과정학 박사과정을 수료하였으며, 대표 저서로는 『학교자치』, 『학교자치2』,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만나다!』, 『교사 학습공동체』, 『교육정책 스포트라이트 vol.1』 등이 있으며, 자치와 협치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정옥희
‘교육’이라는 두 글자에 마음이 설레고 배움과 실천을 즐기며, 교육공동체 구성원이 모두 행복한 학교를 꿈꾼다. 인천광역시교육청 장학사로 근무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실천하다!』, 『질문이 있는 교실』, 『아이의 마음을 여는 하브루타 대화법』 등이 있다.
홍섭근
경기도교육청 정책기획관실 장학사를 거쳐 현재 (재)경기도교육연구원 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단국대학교에서 교육정책 박사학위를 받았고,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겸임교수로 있다. 국회·국가교육회의·교육부·시도교육감협의회의 정책자문 역할을 수행하며, 수도권 교육청(서울·경기·인천·강원) 교육정책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있다.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초대 정책위원장을 역임한 경험이 있으며 교육정책 관련 다수의 저서 및 논문이 있다. 대표 저서로는 『교사 불신』, 『공교육은 왜?』, 『교육정책 스포트라이트 vol.1』, 『학교자치』, 『미래교육이 시작되다』, 『교육전문직의 모든 것』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