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은 잠재의식 속에 일련의 확언을 가지고 있으며, 이 확언들은 수년 동안 듣거나 단순히 이러한 확언들을 형성하는 것으로부터 프로그램되어 왔다.
만약 확언들이 긍정적인 성질의 것이라면 모든 것이 좋고 잘되겠지만, 반대로 항상 부정적인 성질의 것이라면 개인의 삶에서 심각한 결과들이 펼쳐질 수 있다.
확언이 어떤 판단을 내리려는 구체적인 의도로 이루어진 진술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면, 이러한 진술은 항상 사실이 아닐 수도 있다. 그러나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확언을 사용하는 것은 여전히 가능한 일이며 완전히 받아들일 수 있다.
때로는 상황이나 사람의 안녕에 기여하지 않는, 이미 낡아버린 확언을 바꿀 필요가 있다. 만약 그 확언이 계속해서 확인되지 않은 영향력을 발휘한다면, 이 확언의 산물은 언제나 부정적인 것으로 기대될 것이다.
성장기 때 담기는 부정적인 확언은 종종 어른이 되어서도 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인생에서 어려운 시기를 겪는 많은 사람들은 잠재의식 속에 오랫동안 내재되어 있는 부정적인 확언 때문에 고통 받으며 부정적인 상황에서 어떻게 벗어나야할지 전혀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부정적인 확언을 천천히 그리고 의식적으로 긍정적인 확언으로 대체하는 것이 삶의 방향성을 통제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