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셸 푸코

양운덕 | 살림 출판사 | 2012년 02월 0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4,800원

판매가 4,800원

도서소개

푸코의 중기 작업에 해당되는 '권력에 대한 계보학적분석'을 다룬 책. 권력에 관한 사고를 근본적으로 전환시킨 그의 분석은 근대 사회의 일상생활을 비롯한 다양한 국면에서 근대 주체를 만드는 힘들의 그물망을 제시함으로써 기존의 진리와 이성에 바탕을 둔 계몽주의전략을 재검토하도록 이끈다.

저자소개

양운덕

고려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철학과 대학원에서 헤겔 연구(「헤겔 철학에 나타난 개체와 공동체의 변증법」)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구 근현대 사회 철학에서 전개된, 개인과 공동체의 상관성을 연구하면서 복잡성, 자기 조직, 카오스모스, 상상적인 것 등을 사회 철학에 접맥시키고자 한다. 연구실 ‘필로소피아’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철학과 문학의 고전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주제의 강의를 하고 있다. 저서로는 『보르헤스의 지팡이』 『문학과 철학의 향연』 등이 있고, 공저로는 『현대 철학의 흐름』 『포스트모던 칸트』 『하버마스의 사상』 등이 있다. 논문으로는 「근대성과 계몽에 대한 상이한 해석」 「욕망의 사회적 동학으로 조명하는 공적 합리성」 「모랭의 복잡성 패러다임과 자기 조직화」 「미시권력들의 작용과 생명 정치 : 푸꼬의 권력분석틀과 아감벤의 생명정치비판」 「타자의 윤리학에서 해방의 윤리학으로 : 엔리케 두셀의 해방 윤리학」 등이 있다.

목차소개

1. 몸 둘 바를 알게 하는 권력?
2. 푸코의 문제제기 : 서구의 근대 주체를 형성하는 권력 장치
3. 권력을 보는 관점들
4. 근대적 신체를 만드는 규율의 기술들
5. 신체를 훈련시키는 권력 장치
6. 완벽한 감시를 위한 장치 - 전면감시장치
7. 생명을 관리하는 권력 - 성의 문제 틀
8. 계몽주의에 대한 비판적 태도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