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의 숲에서 리더의길을 묻다

김길웅, 강혜선, 김기영, 김윤아, 이영임 | 21세기북스 | 2013년 05월 14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7,000원

전자책 정가 13,600원

판매가 13,600원

도서소개

"인간의 원형적 진실이 담긴 수천 년의 지혜, 신화!
신화적 코드로 10가지 리더십을 읽다
신화神話는 수천 년 동안 인간의 지성이 농축된 인류문화의 보고이다. 단순히 허구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시공을 뛰어넘는 삶의 원형적 진실이 녹아든 보편적 소재들이 기발한 상상력에 담겨 보존된 것이기 때문이다. 분화하고 개별화해온 현대인들의 사고는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삶의 목표와 방향감각을 잃어가며, 그 한계와 부정적 측면을 뚜렷이 드러내기 시작했다. 삶의 방향을 되찾으려는 움직임은 최근 불고 있는 ‘인문학 열풍’으로도 증명할 수 있는데, 신화에 대한 관심도 이와 맥락을 함께 한다. 신화는 현대인의 치명적인 근시안을 무한대로 확장시켜 생의 가장 근원적인 물음, 즉 ‘인간은 도대체 삶에서 무엇을 구하고, 어떻게 해야 행복해지는가’를 되새겨보게 하는 명상의 장이기 때문이다.
《신화의 숲에서 리더의 길을 묻다》(김길웅?강혜선?김기영?김윤아?이영임 지음, 21세기북스 발행)는 인간의 지성과 문화가 농축된 ‘신화’를 통해 삶의 방향을 점검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오늘날 리더십의 방향과 비전을 제안한다. 전체를 조망하는 통찰력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끌어 갈 도덕적?창의적 경영은 ‘인간의 본질을 꿰뚫는’ 신화를 통해 답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공저인 5명의 교수들은 각자 의 연구주제에 맞춰 다양한 지역 및 분야의 신화를 소개하고 이를 10가지 리더십 덕목과 연결시킨다. ‘인간미, 소통, 신념과 의지, 비전 제시, 창의 혁신, 의사결정, 관리?통솔?정치, 위기관리, 진정성과 성찰, 아름다운 마무리’, 이 10가지 주제들을 각각 다양한 분야의 신화와 접목하여 인문학적 통찰을 담은 10개의 리더십을 탄생시켰다. 이 책에서 소개된 신화적 소재들은 그리스, 로마, 게르만, 중국과 일본의 신화 그리고 한국 신화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며, 또 단순히 신화적 사례를 제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제시된 리더십을 실제 경영의 사례나 역사적 인물에 결합해 독자들의 이해를 더했다.

저자소개

김길웅
성신여자대학교 독어독문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문화로 읽는 서양문학 이야기』 『독일문학과 예술』(공저) 『신화와 사랑』(공저), 역서로는 『보르헤르트 전집』(총 2권) 『서푼짜리 오페라/남자는 남자다』가 있다.

강혜선
성신여자대학교 국어국문과 교수. 한국한문학을 전공했고, 조선 후기 한문학 연구에 주력해왔으며, 옛 문인들의 뜻과 정이 담긴 글들을 찾아 소개하기를 좋아한다. 저서로는 『나 홀로 즐기는 삶』 『정조의 시문집 편찬』, 역서로는 『유배객, 세상을 알다 - 김려 산문선』 『조선 선비의 일본견문록, 해유록』 『여성한시 선집』 등이 있다.

김기영
서울대학교 및 연세대학교 강사. 정암 학당 연구원. 연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서양고전학 협동 과정에서 석사 학위를, 베를린 자유대학 고전학과에서 소포클레스 비극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오이디푸스 왕』을 번역했으며, 주요 논문으로는 「오이디푸스 신화의 수용과 변형」 「메데이아 신화의 재현과 그 연극성」 등이 있다.

김윤아
건국대학교 강사. 영화평론가. 동국대학교에서 석사와 박사를 마쳤다. 영화와 애니메이션 이론이 전공이며 신화와 스토리텔링에 관해 강의 중이다. 저서로는 『예술로서의 애니메이션』 『신화, 영화와 만나다』(공저) 『포켓몬 마스터 되기』 『미야자키 하야오』가 있다.

이영임
순천향대학교 연극무용학과 겸임교수. 연세대학교 독어독문학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UCLA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 『신화 속 인생, 인생 속 신화』 『신화와 대중문화』 『게임소재론 II』 『신화와 사랑』(공저) 『가면과 욕망』(공저) 『통일 이후 독일의 문화통합과정』(공저) 『멀티미디어 시대 학문의 소통을 위하여』(공저) 『전설의 스토리텔러 토마스 만』(공저)이 있고, 역서로 『유리알 유희』가 있다.

목차소개

저자 서문 신화를 통해 리더십을 읽다

Part 1 인간미, 진정성의 리더십
디오니소스의 도취와 열정으로 창의성을 발현하라
여와와 순임금, 진심은 감동을 부른다

Part 2 소통, 포용의 리더십
헤르메스처럼 자유롭고 유연하게 소통하라
칭기즈칸의 리더십은 하이브리드다

Part 3 신념과 의지, 이타적 리더십
헤라클레스의 고난은 더 큰 도약을 위한 믿음이다
아이네아스, 불굴의 의지로 사명을 완수하다

Part 4 비전 제시, 통찰의 리더십
프로메테우스, 인간의 존재와 가능성을 비춰보다
아이네아스의 방패엔 로마의 비전이 새겨져 있다

Part 5 창의 혁신, 문제 해결의 리더십
헤파이스토스적 창의성은 상상력에서 비롯된다
리쿠르고스, 민중을 위해 스파르타를 개혁하다

Part 6 의사결정, 직관의 리더십
제우스처럼 지극히 민주적으로 의사결정하라
아이네아스, 운명을 넘어 통찰하고 결단하다

Part 7 관리?통솔?정치, 설득력의 리더십
제우스처럼 노련하게 인재를 활용하라
일본 천하통일의 신화는 3가지 리더십으로 완성되었다

Part 8 위기관리, 전략적 리더십
아테나처럼 위기를 지혜로 대처하라
오디세우스, 임기응변으로 불의를 응징하다

Part 9 진정성과 성찰, 진심의 리더십
오딘, 눈을 잃고 지혜를 얻다
아폴론의 예지력은 깊은 성찰로 완성된다

Part 10 아름다운 마무리, 혜안의 리더십
바리공주, 인내와 희생으로 세상을 품다
오이디푸스, 스스로 아테네의 수호신이 되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