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티노스

조규홍 | 살림 출판사 | 2013년 08월 0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4,800원

판매가 4,800원

도서소개

플로티노스를 소개하는『살림지식총서』제264권. 플로티노스는 28세에 이르러 비로소 철학에 눈을 뜨게 되었다. 그가 느지막이 눈을 뜬 '철학'은 단순히 옛글과 전통적인 가르침의 파편적인 이해나 고립된 지식에 만족하는 배움이 아니라, 진정 인간의 삶 전체를 포괄하여 일관되게 반추할 수 있는 온전한 깨달음을 터득하는 일이었다.

이 책에서는 그리스 철학을 기독교에 전달한 사상가로 평가받는 플로티노스의 삶과 철학, 그리고 그가 깨달은 것과 그의 사상이 서양에 끼친 영향을 소개한다. 플로티노스가 걸었던 여정을 따라가면서 그가 남긴 존재와 '하나', 영혼과 감각, 운명과 자유에 대한 철학을 살펴보고 있다. 플로티노스의 중심 사상을 그의 진술들을 중심으로 엮어내었다.

저자소개

조규홍

광주가톨릭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하고 독일 뮌헨 철학대학교를 거쳐 밤베르크의 오토 프리드리히 대학교(Otto-Friedrich-Uni.)에서 철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한국교원대학교, 명지대학교, 춘천교육대학교에서 강의하다가 현재는 배재대학교, 대전가톨릭대학교와 대구가톨릭대학교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시간과 존재에 관심을 갖고 철학에 뛰어든 만큼 하이데거에 매력을 느꼈지만, 플로티노스에게서 나름대로 답을 찾았다. 지금도 플로티노스와 그 이후의 영향사(신플라톤주의 사상, 위爲-디오니시오스, 쿠사누스, 피치노)에 주목하면서 옛 철학자들의 작품 번역에 노력하고 있다.
저서로는 『플로티노스』 『플로티노스의 지혜』가 있고, 옮긴 책으로는 바이어발테스의 『플라톤주의와 독일관념론』, 플로티노스의 『플로티노스의 ‘하나’와 행복』 『엔네아데스』 등이 있으며, 피치노의 『사랑에 관하여: 플라톤의 ‘향연’ 주해』 『플로티노스의 중심개념: 영혼-정신-하나』와 쿠사누스의 『다른 것이 아닌 것 ― 존재 및 인식의 원』,『하느님의 다스림과 하느님 나라』,『‘작은 선물’ 시리즈』,『일치의 성사』,『예비 신자 궁금증 105가지』를 펴냈다. 윌리엄 잉에의『플로티노스의 신비철학』과 쿠사누스의 『박학한 무지 선집』 출간을 앞두고 있다.

목차소개

소개의 글
그노티 세아우톤-시대를 넘어선 물음
그의 철학의 출발점
‘새롭게’ 철학하기 : 신플라톤주의의 길
존재에 대한 탐구 : ‘존재론적인 물음’의 의미
‘하나’에 대한 역사적 회고
신플라톤주의의 선구자 플로티노스
당시 헬레니즘 후기 시대사조와 맞서서
‘정신’과 육체적인 삶
연대기 및 작품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