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 살에 만난 철학 멘토

김성우 | 알렙 | 2012년 01월 02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2,000원

전자책 정가 8,000원

판매가 8,000원

도서소개

“우리는 강한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
철학 멘토 8명의 삶의 멘토링, 철학 고전 8권과의 대결

콧소리 나는 작은 목소리에 키 작은 아이 사르트르는, 어떻게 철학으로 상처를 극복하였을까? 꼬마 목사 니체는 어떻게 낭만주의에 빠져들고 신은 죽었다고 외친 것일까? 가난한 성당 종지기의 아들로 태어나 대학 갈 돈이 없었던 하이데거는 어떻게 ‘존재라는 하나의 별’에 사로잡혀 위대한 철학자가 되었을까?
그들의 스무 살 무렵도 우리 청춘과 다르지 않다. 술 마시고 싸우며 낭비벽이 심한 대학생 마르크스는, 연애에 빠져 시를 쓰며 시간을 보냈다. 청년 헤겔은, 천재 친구들 사이에서 둔하고 서투른 행동으로 늙은이라 놀림을 받았다. 아이비리그 명문대생인 존 롤스는 먹자클럽에서 뒹굴다가 전쟁의 비극을 알게 되었고, 아버지를 싫어한 대학 입학생 막스 베버는 아버지와 닮은꼴의 대학 생활을 보내게 된다.

삶을 철학의 중심에 두고, 기존의 가치를 전복시켜 왔던 철학자 8명과 유쾌한 생각의 축제를 펼치는 철학 교양서이다. 망치 든 철학자 니체, 자유로운 철학자 푸코, 철학의 프로메테우스인 마르크스 등 위대한 철학자 8명과 그들의 저서 8권을 엄선하여, 삶의 길을 찾는 청춘들에게 철학 멘토링을 건넨다. 독특한 점은, 저자가 이 책에 등장하는 철학 멘토 8명의 삶을 그들의 스무 살 무렵부터 소개하고 있다는 점이다. 철학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은 이론의 문제였던 적이 결코 없다는 점, 즉 삶의 문제였다는 점에서, 그들의 청춘 시절 철학적 에토스(태도)를 들려주기 위해서이다. 생각한다는 것은 항상 실험하는 것이며, 다른 삶의 방식, 새로운 문제를 찾는 태도이다. 그렇기 때문에 저자는 고전이 된 그들의 저서들을 이해하여 섭렵하고 현대적으로 해석하려는 것뿐만 아니라, 아예 그 고전들과 대결하자고 제안한다. “생각의 실험이란, 현재적인 것, 태어나는 것, 새로운 것, 한창 이루어지는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질 들뢰즈의 말)

저자는 이 책에서, 위대한 사상가 8명과 그들의 저서 8권과의 정면 대결을 위한 예비 장소를 마련한다. 그들은 스무 살에 무엇을 만났고 어떻게 살았고 무슨 이정표를 가졌을까? 저자는 삶의 길을 찾는 청춘들을 위해 위대한 철학자들의 육성을 들려준다. 그들이 남긴 고전은 위대한 이정표이다.

저자소개

김성우
평안도 신의주 출신의 아버지와 경상도 상주 출신의 어머니 사이에 서울에서 태어나, 전라도 광주에서 청소년 시절을 보내고, 충청도 서산 출신의 부인과 결혼하여, 열 살 먹은 튼튼한 아들 태무와 살고 있다. 유럽의 변혁기인 1968년에 태어나 과학고를 졸업하고, 전자공학을 전공하다, 한국의 변혁기인 1980년대에 철학의 길에 발을 들여놓았다.
학부 때에는 주로 인도철학과 불교를 공부하면서 헤겔과 하이데거를 만났고, 석사 시절에는 푸코를 비롯한 포스트모던 철학자들과 신과학운동과 복잡성과학을 만났다. 박사 시절에는 로크와 롤스 등 자유주의 철학과 윤리를 공부하였다. 2000년 초반에는 유명한 IT벤처회사와 벤처협회를 위해 일하기도 하고 한방바이오벤처회사들의 설립과 경영에 참여해 보기도 했다. 현재 한국철학사상연구회에서 연구협력위원을 맡고 있으며 변증법과 해체론의 접목을 통한 새로운 실천적 존재론과 변혁의 실천 논리를 탐구하고 있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외에도 한국헤겔학회, 한국의철학회, 한국윤리학회에서 활동하였고, 한국방송통신대, 중부대, 상지대, 인제의대, 동의과학연구소 등에서 강의를 하였고 현재 상지대학교 교양학부에서 겸임교수를 맡고 있다. 또한 대치동에서 兀人고전학당을 열어 철학을 가르치는 일에 주력하고 있으며 한국철학사상연구회, 프레시안 및 KT&G 상상마당과 더불어 일반인과 청소년을 위한 철학 강좌를 기획하는 등 철학의 대중화에 힘쓰고 있다.
저서로는 ??로크의 정부론??, ??로크의 지성과 윤리??, ??자유주의는 윤리적인가??, ??놀랍다, 세계의 명연설로 배우는 논술-영문워크북??, ??철학자의 서재??(공저), ??철학으로 과학하라??(공저), ??철학, 삶을 묻다??(공저), ??철학, 문화를 읽다??(한철연 공저), ??현대자본주의와 생명??(공저), ??롤즈의 ‘정의론’과 그 이후??(공저), ??민주주의는 종료된 프로젝트인가??(공저), ??수다쟁이 홉스에게 말걸기??(공저) 등이 있다.

목차소개

프롤로그 왜 고전인가? 왜 사회인가? 왜 나인가?

1 자유로운 나를 찾아서
1. 본래의 나로 실존하기: 사르트르, 철학으로 상처를 극복하다
2. 진정한 자유와 나를 찾는 글쓰기: 푸코, 내가 누구인지 묻지 말라

2 ‘나인 나’가 되기 위해 자신을 버리다
1. 가치를 상실한 시대: 니체, “신은 죽었다”
2. 존재라는 별을 찾아가는 길 위에서 생각하다: 하이데거, 존재의 철학자

3 내가 살아가는 이 세계는 무엇인가?
1. 합리적인 사회에서 산다는 것은?: 베버, 자본주의 정신을 묻다
2. 진흙탕이라는 현실에서 꽃 핀 연꽃이라는 진리: 헤겔, 현실적인 이상주의자

4 내가 살아가는 세계를 바꾸는 진정한 힘
1. 억압과 착취의 사회를 바꿔 바꿔: 마르크스, 관념에 머물지 말고 행동하라
2. 제도는 정의로워야 한다: 롤스, 공정한 정의를 꿈꾸다

에필로그_나는 세계에서 살아가는 관계의 그물망이다
부록_책 소개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