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생활과 문화주택

김용범 | 살림 출판사 | 2013년 08월 0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4,800원

판매가 4,800원

도서소개

‘참 주거’를 위해 진정 무엇을 지향해야 하는가!

『문화생활과 문화주택: 근대주거담론을 되돌아보다』는 근대화 시기 우리 문화주택에 얽힌 여러 흥미로운 일화를 소개함으로써 당시 주거상황과 주택 근대화의 일면을 살펴볼 수 있는 책이다. 현재까지의 주거 생활 문화와 주택의 변화를 이해하고, 물질적 가치에 종속되어 버린 우리의 생활수준과 의식에 대해 다시 고민해 보는 시간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생활의 질과 다양성을 높일 수 있는 ‘참 주거’를 위해 진정 무엇을 지향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 김용범
저자 김용범은 한양대학교 건축공학부 졸업하고 한양대학교 대학원에서「문화주택을 통해 본 한국 도시 근대화의 사상적 배경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국립공주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와 한양대학교 건축대학에서 강사를 지냈으며, 현재 일본 가나가와대학 공학연구소와 상민문화연구소 비문자자료센터 연구원으로 활동 중이다. 논문으로는「1929년 조선일보 주최 조선주택설계도안 현상모집에 관한 고찰」「일제강점기 여성지에 나타난 생활개선 담론의 경향 고찰」「1920~1940년대 경성의 근대건축활동에 관한 기초연구」「근대일본생활문화 기본자료집 해설」등 다수의 공저가 있다.

목차소개

주거담론의 시작
문화 신조어의 유행
모델하우스의 출현 : 문화주택이라 불리다
조선에 도래한 문화주택 시대
문화인의 양옥, 피아노 소리에 도취되다
생활개신 : 문화주택을 향한 담론화
맺음말 : 문화주택, 그 후……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