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정시대 이야기

차상철 | 살림 출판사 | 2014년 10월 1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4,800원

판매가 4,800원

도서소개

미국의 ‘신탁통치안’이 아닌, 이승만의 ‘단독정부론’이 성공한 요인은 무엇일까?

『미군정시대 이야기』는 제2차 세계대전이 종식된 직후 시작된 초기 냉전 시대 미국의 세계 전략 차원의 냉전 정책이라는 커다란 틀 속에서, 트루먼 행정부의 한국 점령 정책이 궁극적으로 실패할 수밖에 없었던 역사적 요인들을 검토 분석한 책이다. ‘한반도 신탁 통치안’에 기초한 미국의 한국 정책이 미국의 의대대로 실현되지 못한 이유들을 규명하고, 나아가 ‘단독정부 수립론’이 결국 수용될 수밖에 없었던 요인들을 심층적으로 분석 평가한다.

저자소개

저자: 차상철
현 충남대학교 인문대학 사학과 교수.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사학과를 졸업하였다. 동 대학원 사학과에서 서양사 전공으로 석사과정을 수료하였으며, 미국 마이애미대학교 대학원 사학과에서 미국외교사 전공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한국미국사학회장과 미국 워싱턴대학교 풀브라이트 연구교수를 역임하였다.
저서로는 『한미동맹 50년』 『해방전후 미국의 한반도정책』 『미국외교사』(공저) 『The Syngman Rhee Presidential Papers:A Catalog』(공편) 등이 있다.

목차소개

프롤로그
38도선의 획정 배경과 과정
군정의 개시와 하지 장군의 ‘불가능한 임무’
한반도 신탁 통치안과 이승만의 단독정부 수립론
한국 문제의 국제연합 이양과 대한민국 정부 수립
에필로그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