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지성주의 시대

수전 제이코비 | 오월의봄 | 2020년 07월 3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5,000원

전자책 정가 17,500원

판매가 17,500원

도서소개

트럼프 시대를 예견한 문제적 저작

미국의 반지성주의 문화가 결국 트럼프를 탄생시켰다
서양 지성사의 고전 『미국의 반지성주의』의 21세기 버전
미국의 오늘을 가장 극명하게 보여주는 책

종교적 근본주의와 인포테인먼트 문화는 어떻게 미국을 망쳐왔는가?
탈진실과 가짜 뉴스의 시대에 우리는 무엇을 할 것인가?

트럼프의 시대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전례 없이 무식하고 상스러운 언행과 기행으로 심지어 보수 우파로부터도 외면당하며 다음 대선에서는 패배하리라는 전망이 유력하지만 누가 알겠는가? 2016년처럼 또 한 번 이변이 펼쳐질지. 그런데 더 큰 문제는 트럼프가 마지막이 아니리라는 것이다. 12년 전 조지 W. 부시가 그랬듯이 말이다. 21세기의 미국은 언제든 제2의 부시, 제2의 트럼프를 호출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역사는 반복된다는 일반론으로는 충분치 않다. 유권자들의 주기적인 정권 교체 열망만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무언가가 그 기저에 도사리고 있으며, 그것은 건국 이래 미국을 움직여온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경향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이 이 책의 핵심 논지다.

『반지성주의 시대』는 건국 이래 200여 년간 합리적 계몽주의 대 종교적 근본주의라는 양대 축이 충돌하며 만들어낸 거대한 지각변동을 선명하게 돋을새김해낸 문명 비평서이자, 그 결과로 봉착하게 된 현대 미국의 근본적 위기에 대한 통렬한 사회 비판서다. 또 왜 이토록 평범한 미국 보통 사람들이 트럼프를 지지하는지를 밝히는 문화연구서이기도 하다. 미국 지성사의 위대한 전통에서 이탈하여 탈진실과 가짜 뉴스, 정크과학이 판을 치는 현 상황에서 깨어 있는 지식인들이 해야 할 긴급한 과업을 일깨운다.

저자소개

저 : 수전 제이코비 (Susan Jacoby)
이성, 세속주의, 무신론, 종교의 자유를 주제로 다양한 글을 쓰고 있는 저널리스트이자 학자. 1945년에 태어나 미시간주립대학을 졸업했다. 대학 졸업 후 《워싱턴포스트》의 기자로 일하며 미국 사회의 여러 모순을 직접 목격했다. 2018년 미국의 반지성주의와 반합리주의 문화를 분석한 책 《반지성주의 시대》 개정판을 출간해 큰 주목을 받았다. 현재 미국 뉴욕에 거주하며 《뉴욕타임스》《로스앤젤레스타임스》《네이션》《아메리칸 프로스펙트》《데일리 비스트》 등에 글을 기고하고 있다. 2010년 리처드 도킨스 상을 받았다. 저서로 《이국의 신들(Strange Gods)》(2016), 《절대 희망을 버리지 말라(Never Say Die)》(2011), 《위대한 불가지론자(The Great Agnostic)》(2013), 《앨저 히스와 역사 전쟁(Alger Hiss and the Battle for History)》(2009), 《자유사상가들: 미국 세속주의의 역사(Freethinkers: A History of American Secularism)》(2004) 등이 있다.

역 : 박광호
대학에서 정치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했고, 대학원에서 정치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옮긴 책으로 『자만의 덫에 빠진 민주주의』 『나는 오늘 사표 대신 총을 들었다』 『?대한민국 무력 정치사』 『불안들』 『선택이라는 이데올로기』 『음악으로 행복하라』(공역), 『노동계급은 없다』 『섹스 앤 더 처치』 등이 있다.

목차소개

서문 강력한 반지성주의의 부활
1장 오늘날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 바로 우리 서민들 이야기
2장 그때는 어떻게 살았나: 신생 국가의 지성과 무지
3장 미국의 문화 전쟁 초기에 발생한 사회적 사이비과학
4장 빨갱이, 좌경분자, 동조자
5장 미들브라우 문화, 전성기에서 쇠퇴기까지
6장 그 60년대를 탓하다
7장 유산들: 청년문화와 유명인 문화
8장 새롭게 나타난 오래된 종교
9장 정크사상과 정크과학
10장 주의 산만 문화
11장 공공생활: 우둔함의 기준을 점점 더 낮게 규정하다
결론 기억상실과 탈진실의 시대에 무엇을 할 것인가

감사의 말

선별한 참고문헌
옮긴이의 말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