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83 물, 아직도 부족할까?

필립 스틸 | 내인생의책 | 2020년 08월 11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4,000원

전자책 정가 11,200원

판매가 11,200원

도서소개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삶의 철학을 바꾸어야 한다고?
무슨 개똥철학이야? 나날이 과학 기술이 발전하고 세계의 생산력도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데 왜 해결하지 못해? 해수의 담수화 기술도 있고,
바닷물을 민물로 만들면 일거에 세상의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잖아?
vs
“해수 담수화 기술만 개발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 같아?
물 문제가 그리 간단치만은 않아. 물이 많아진다고 물 부족 문제가 해결될 것
같아? 그런 효율성만 좇는 태도를 유지하다가는 물 문제를 해결하기는커녕
우리가 물한테 관리를 당할지도 몰라.”


물은 아직도 높은 데서 낮은 데로 흐를까?


누구나 알고 있듯이 물은 높은 데서 낮은 데로 떨어집니다. 하지만 이 책은 정말 물이 높은 데서 낮은 데로 떨어지고 있는지 의문을 품게 만드는 책입니다. 정말 물이 높은 데서 낮은 데로 떨어지면 우리 인류가 물 부족에 시달릴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높은 곳에 사는 분들이 낮은 데에서 사는 사람들의 물에 대한 접근권을 고려해서 아껴 쓰고 독점을 하지 않으면 됩니다. 비록 지구의 물의 양이 14억㎦이고 사용 가능한 담수는 지구상의 물의 총량에서 0.01%를 차지하더라도 말입니다.
그렇지만 많은 개도국 국민이 물 부족에 시달리고 있고, 유엔은 주요국의 국민도 2025년쯤에는 둘 중에 한 명은 물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을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물의 주인은 누구일까요? 물 주변의 땅을 소유한 사람일까요?

이 문제는 인류가 역사를 이어오면서 끊임없이 주목한 문제입니다. 그리고 정확한 답은 없습니다. 우리나라도 수리권에 관한 법률(하천법이나 민법)을 제정하고 있기는 하나 명확한 규정이 없습니다. 배타적 권리를 인정하고 물권의 일종으로서 거래가 가능하며 그 침해에 대하여 손해배상청구권을 인정하고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 법 조항으로 물에 대한 권리를 다 조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정말 물의 주인은 물이 솟는 높은 곳의 땅을 소유한 사람일까요? 아니면 국가일까요? 그도 아니면 누구일까요?
이 책은 ‘물 부족’ 문제의 단순한 현황을 알리는 데에 그치지 않고 물 부족 문제를 생태적 관점에서 바라보게 합니다.

저자소개

필립 스틸




1948년 영국 서레이주의 도킹에서 태어났고 유니버시티 칼리지에서 현대 언어학을 전공했습니다. 런던의 여러 출판사에서 편집자로 일했고, 1980년대부터 프리랜서 작가로 진로를 정하고 이후 출판 컨설팅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역사, 자연, 사회 문제, 민족 및 문화 분야에 걸친 광범위한 주제로 다수의 어린이 정보책에 글을 써왔고, 저서로는 《세더잘 시리즈 65 인구 문제, 숫자일까, 인권일까?》 《세더잘 시리즈 66 기후 변화, 자연을 상품으로 대하면?》 《세더잘 시리즈 76 식량 안보, 국가가 다 해결할 수 있을까?》 《가보고 싶은 세계의 건물들》 《타보고 싶은 세계의 탈것들》 《피라미드는 왜 뾰족할까요 왜 그런지 정말 궁금해요》 《이집트-신나는 역사 여행》 《고대 이집트의 비밀 미라》 《언론의 자유》 《갈릴레오 갈릴레이-우주의 중심을 바로잡은 천재과학자》 《종이로 만드는 기차의 역사》(공저) 등이 있습니다.

목차소개

들어가며 - 6
1. 물의 접근성 - 16
2. 물과 기후 - 32
3. 깨끗하게 위생적으로 - 48
4. 물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 62
5. 소중한 자원 - 78
6. 물의 미래 - 86
용어 설명 - 92
찾아보기 - 95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