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 걱정, 두려움으로 힘든 당신에게
심리학을 선물합니다
이 책은 크고 작은 마음의 혼란과 진통을 안고 사는 현대인에게 필요한 심리이론을 체계적이면서도 쉽고 재미있게 풀어낸 심리학 입문서다. 우리는 늘 직장 상사, 동료, 친구, 연인, 가족의 눈치를 살피고 그들의 감정 변화를 신경 쓰며 지내왔지만, 정작 ‘나’ 자신의 감정 상태에 대해서는 생각할 여유가 없었다. 불안, 걱정, 두려움 등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지금이라도 스스로의 마음을 살피고, 온전히 ‘나’에 대해 탐구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 그 탐구의 길 위에서 심리학이 안내자의 역할을 해줄 것이다.
심리학의 진입장벽에 가로막혀 서성이는
당신을 위한 최적의 입문서
최근 심리학 분야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다. 사회생활이나 가족 관계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상대의 심리를 파악함으로써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해결하려고 하기 때문일 것이다. ‘심리’의 사전적 의미는 마음의 움직임과 의식의 상태로, 심리학은 눈에 보이지 않는 인간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감정, 정서, 의식을 과학적 방법으로 연구하고 증명하는 학문이다. 심리상담가인 저자는 방대한 심리학 개념들 중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핵심만 엄선해 기초를 탄탄히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심리이론을 단순히 나열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만한 흥미로운 현상과 실험 사례까지 생생하게 함께 담았다. 심리학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 혹은 심리학 개론서를 더 심도 깊게 이해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펼쳐보자. 심리이론과 심리법칙이 누구에게나 오차 없이 적용되지는 않겠지만, 자신의 마음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작은 위로와 위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일, 사랑, 관계에 서툰 당신을 위한
아주 특별한 심리학 수업
이 책은 심리학의 핵심 개념을 여섯 가지 주제로 나누어 구성했다. 어려운 이론과 용어를 딱딱하게 설명하는 여타 심리학 개론서와 다르다. 첫 장부터 차례대로 읽을 필요 없이 평소에 잘 몰랐거나 관심 있는 부분만을 찾아 가볍게 읽을 수 있다. 1장 ‘처음 만나는 심리학’에서는 현대 심리학의 다섯 가지 관점 등 심리학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들에게 필요한 개념을 살펴본다. 2장 ‘관계도 노력이 필요하다’에서는 대상관계이론, 애착이론, 귀인이론 등 관계 형성 및 유지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심리이론을 알아본다. 3장 ‘자기실현을 위한 심리이론’에서는 우리가 어떠한 힘에 의해 목표를 세우고 그 일을 향해 나아가는지, 그리고 그 실행을 위해 필요한 자세는 무엇인지 다양한 심리학 개념을 공부한다. 4장 ‘결국 우리는 나이가 든다’와 5장 ‘성공적인 노화에 대하여’에서는 나이 듦과 관련된 심리이론을 살펴본다. 6장 ‘나에게 선물하는 상담심리학’에서는 심리상담에서 활용되는 심리이론과 치료기법을 공부함으로써 스스로 마음의 불편한 고리를 찾아내는 연습을 해본다. 내 마음의 주인은 바로 ‘나’다. 이 책을 통해 ‘나’에 대해 좀 더 탐구해본다면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스스로의 감정 상태도 이전보다 안정적으로 변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