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놀이와 만나다

최연철 | e퍼플 | 2020년 12월 18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5,500원

판매가 5,500원

도서소개

2019년 여름, 첫 만남이 있었다.
‘놀이!’
공부 주제가 막연하긴 했다. 하지만 가까운 미래에 우리의 일상이 될 고민이었다. 그러니까 조금 당겨서 고민해보고 싶었다. 처음에는 한 분, 두 분으로 시작한 공부 모임이 어느 사이 제법 큰 규모의 공동체가 되었다.
“쌓고 무너뜨리고 다시 쌓았다.”
놀이는, 아직 만나지 못한 세상이었다. 개정 누리과정이 시행되기 전에는, 놀이를 어떻게 펼쳐야 할지 잘 몰랐다. 그래서 상상력을 총동원하여 성을 쌓았다. 그러다 그게 아닌 것 같아서 다시 부수곤 했다. 물론 상상력만 활용하진 않았다. 쌓았다 무너뜨리는 과정에서, 깨닫게 되는 것이 많았다. 알고 보니, 놀이는,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는 세상이었다. 상상력에 경험이 더해지니 더 튼튼한 성이 되었다.
힘을 합쳐서 하나의 ‘튼튼한’ 성을 쌓기도 했다. 하지만 때로는 각자의 성을 쌓고 싶은 마음도 생겼다. ‘나 혼자 쌓으면 더 잘 쌓을 수 있을 텐데!’ 이기심이 아니었다. 각자의 경험이 다르고 자신만의 실천적 지식이 따로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슬그머니 손을 놓기도 했다.”
의견을 나누는 과정에서 상처를 받기도 했다. 수용하기 어려운데도 고개를 끄덕이는 모습이 가식이라고 생각하기도 했다. 그때는 몰랐다. 그런데 돌이켜보니 그 또한 성장의 과정이었다. 개정 누리과정 원격연수와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 강의를 준비하면서 많은 것들이 분명해졌다.
“처음부터 정답은 없었다.”
‘개정 누리과정, 이렇게 실행하세요!’라고 제안할 생각은 처음부터 없었다. 우리 안에서도 여러 가지 생각과 다양한 제안이 공존하고 있는데, 전국의 유아교사에게 한 가지 해결책을 제안한다는 것은 대단한 오만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연수의 진행방식도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톡 콘서트의 형식을 취했다. 답을 제시할 수는 없었지만, 답을 찾을 수 있는 실마리는 많이 마련하려고 노력했다. 우리가 모았던 생각 꾸러미보다 더 많은 제안이 있으면 좋겠고 우리의 제안이 유아교사 고민의 시작이면 좋겠다는 바람이다.

저자소개

집필진은 놀만놀만(‘놀’이와 ‘만’나 ‘놀’라움을 ‘만’드는) 연구회 소속 연구원이다. 놀만놀만연구회는, 한국교원대학교 최연철 교수와 함께, 2019년 여름에 결성한 모임이다. 놀만놀만 연구회는 ‘놀이’에 대한 서로의 실천적 지식을 나누기 위한 전문적 학습 공동체로 시작하였다. 그동안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의 원격연수 프로그램(‘유아교육현장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 적용하기’)을 제작하였고 전국단위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 강의 5과목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다.

목차소개

1부
1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주체로서의 교사
2 놀이를 원활하게 만드는 놀이 시작과 진행
3 놀이를 놀이답게 만드는 공간구성
4 놀이를 풍요롭게 만드는 놀이자료
5 놀이를 즐겁게 해주는 안전과 규칙
6 조화를 이루는 혼자 놀이와 전체 놀이
7 놀이의 수준을 높이는 평가
8 놀이로 함께하는 필수교육
9 놀이에 교육적 의미를 더하는 놀이계획안

2부
10 말놀이를 배움으로 확장하기
11 미술놀이를 배움으로 확장하기
12 음악놀이를 배움으로 확장하기
13 신체놀이를 배움으로 확장하기
14 극놀이를 배움으로 확장하기

에필로그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