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 랜드(Ayn Rand)
유대인 러시아계 미국인 소설가, 극작가, 영화 각본가(1905~1982) : 아인 랜드(Ayn Rand)는 1905년 러시아 제국(Росс?йская Импер?я, Rossiyskaya Imperiya)(1721~1917) 북서부 상트페테르부르크(Санкт Петербург)에서 유대인 가정의 딸로 태어났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평생 유대교를 비롯한 종교적인 활동에는 큰 관심이 없었으며, 사후 세계와 신의 존재를 믿지 않는 무신론에 가까운 태도로 일관하였습니다. 러시아 제국은 1917년 러시아 공화국(Российская республика, Rossiyskaya Respublika)을 거쳐, 소련(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 Союз Советских Социалистических Республик, Union of Soviet Socialist Republics)(1917~1991) 등으로 극심한 변혁의 시기를 겪었으며, 그녀 또한 러시아인으로써 러시아 제국과 러시아 공화국의 몰락, 러시아 황제의 처형, 2월 혁명(Февральская революция, February Revolution)(1917) 등을 온몸으로 체험하였습니다.
대학을 졸업 후 관광안내원으로 취직하였으나 그녀에게 그리 매력적인 직장은 아니었을 것입니다. 미국에 거주하던 친척의 초청으로 1926년 러시아를 떠나 미국을 방문한 뒤 현지에서 직장을 구하기 위해 각본가에 도전했습니다. 단역을 전전하던 미국 배우 찰스 프랭크 오코너(Frank O'Connor)(1929~1979)와 결혼하며, 마침내 미국 국적을 취득합니다.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그녀의 작가로써의 명성은 대부분 미국에서의 작품 활동으로 쌓은 것이나, 객관주의 혹은 객관주의 철학(Objectivism)이라 불리는 그녀의 급진적이고도 진보적인 철학은 러시아에서의 혹독한 경험(혹은 그에 대한 반동)으로 형성될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녀의 정체성은 ‘러시아계 미국인’이라는 독특한 환경에서부터 출발합니다.
필명 아인 랜드(Ayn Rand)의 비밀 : 아인 랜드(Ayn Rand)의 본명은 알리사 지노브예브나 로젠바움(Алиса Зиновьевна Розенбаум, Alisa Zinov'yevna Rosenbaum)이지만, 각본가와 소설가 등으로 활동하기에 앞서 자신의 필명을 스스로 지었습니다. 아인 랜드(Ayn Rand)의 아인(Ayn)은 독일어 정관사 ein과 발음이 같습니다. 혹은 핀란드어 이름(Finnic name) Aino나 히브리어(Hebrew word) ???(ayin)에서 따온 것으로 추정합니다. ???(ayin)은 눈(eye)이란 뜻. 아인 랜드(Ayn Rand)의 랜드(Rand)는 각본가로 활동할 당시 사용하던 타자기 레밍턴 랜드(Remington Rand)에서 따왔습니다. 레밍턴 랜드(Remington Rand)는 1927년부터 1955년까지 활동한 기업용 사무기기 제조회사로, 뉴욕에 본사가 있었습니다. 혹은 그녀의 본명 로젠바움(Розенбаум)의 키릴 문자와 형태가 흡사하다는 썰도 있습니다. 타자기 브랜드에서 필명을 따오다니, 참으로 ‘글쟁이’다운 필명이 아닐 수 없네요! 아마도 그녀는 그 타자기가 무척이나 마음에 들었나 봅니다.
객관주의 철학(Objectivism)의 창시자 : 객관주의 철학(Objectivism)이란 용어은 기존의 이기주의, 자유주의와 구별하기 위해 그녀 스스로 창조한 신조어입니다. 객관주의 철학(Objectivism)은 객관주의자에게는 신앙과도 가까운 믿음으로 여겨지지만, 평론가와 철학자에게는 철학이라기보다는, 열광적인 팬덤으로 느껴지는 무언가입니다. 그녀는 비합리적이고 불합리한 이타주의와 도덕주의를 반대하고, 극단에 가까울 정도의 이기주의와 자본주의를 설파했습니다. 단 자신의 이익을 위해 타인의 이익을 침해하는 것은 그녀가 주장하는 이기주의가 아닙니다. 그리고 각각의 개인이 자신의 판단에 의거해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만이 집단주의의 폐해를 극복하는 방법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녀의 급진적이고도 개성적인 주장은 러시아에서 경험한 집단주의 ? 자신의 아버지가 운영하는 약국이 하루 아침에 국유화된 것!, 의 끔찍한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된 것이 분명합니다. 그녀의 목소리는 그녀가 집필한 소설에서 주인공의 목소리로 등장하며 수많은 대중들의 지지 혹은 비판을 동시에 받았습니다. 그녀의 사상은 당대의 유수한 정치인, 경제인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객관주의 철학의 팬임을 자인한 객관주의자들은 미국의 연방준비제도 의장이자 대통령 경제고문 앨런 그린스펀, 미 하원의장 폴 라이언, 영국 수상 마가렛 대처, BB&T Corp 최고경영자 존 A. 앨리슨 4세(John A. Allison IV) 등이 있습니다.
美 45대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Donald John Trump)의 최애 작가?! : 잘 아시다시피 도널드 트럼프(Donald John Trump)는 부동산 기업가 출신의 美 45대 대통령입니다. 그는 허핑턴 포스트(huffpost)紙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작가’로 아인 랜드(Ayn Rand)와 그녀의 책 파운틴헤드(The Fountainhead)(1943)를 언급했습니다. 파운틴헤드(The Fountainhead)(1943)는 부동산 업계를 배경으로 활약하는 등장인물을 주요 소재로 하는 베스트셀러라는 점에서 트럼프와 교집합이 매우 큰 작품이기는 합니다. (The Fountainhead) “It relates to business … beauty … life and inner emotions. That book relates to … everything.” (파운틴헤드는) "그것은 비즈니스, 아름다움, 삶과 내면의 감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 책은… 모든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비단 도널드 트럼프 외에도 미국의 공화당(共和黨, Republican Party)은 ‘극단적인 개인의 자유’를 주장한 아인 랜드(Ayn Rand)의 철학, 작품, 사상에 대해 상대적으로 우호적입니다. 이에 반해 세금 인상을 통해 의료 정책을 보완하려는 44대 대통령 버락 후세인 오바마 2세(Barack Hussein Obama II)와 민주당(民主黨, Democratic Party)은 아인 랜드의 철학에 대해 상대적으로 비판적입니다. “Then, as we get older, we realize that a world in which we’re only thinking about ourselves and not thinking about anybody else….that that’s a pretty narrow vision. It’s not one that, I think, describes what’s best in America.” "그리고 나서, 나이가 들면서, 우리는 우리 자신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는 세상을 깨닫게 됩니다…그건 꽤 좁은 시야입니다. 미국에서 가장 좋은 것을 설명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워싱턴 포스트에서도 작가 아인 랜드와 도널드 트럼프(Donald John Trump)를 함께 언급한 바 있습니다.
BB&T Corp 최고경영자 존 A. 앨리슨 4세(John A. Allison IV)의 후원금을 받고 싶다면 아인 랜드(Ayn Rand)를 읽어라?! : BB&T Corp 최고경영자 존 A. 앨리슨 4세(John A. Allison IV)는 아인 랜드(Ayn Rand)의 열렬한 팬이자, 객관주의 철학(Objectivism)의 추종자입니다. (Atlas Shrugged) "the best defense of capitalism ever written.“ 움츠린 아틀라스(Atlas Shrugged)(1957)는 "그동안 씌여진 자본주의의 최고의 방어" 그는 자신이 운영하는 기업의 임직원에게 움츠린 아틀라스(Atlas Shrugged)(1957)를 배포하였을 뿐만 아니라, BB&T Charitable Foundation을 통해 수십여 곳의 대학교에 아인 랜드(Ayn Rand)의 책과 사상을 가르치는 강좌 개설을 지원하였습니다. 그러나, 급진적인 사상의 부작용을 우려한 일부 대학은 그의 제안을 거절하기도 하였습니다. 존 A. 앨리슨 4세(John A. Allison IV)는 도널드 트럼프가 당선된 후 그의 측근들과 함께 대통령을 만나 회담을 가졌습니다. 아인 랜드(Ayn Rand)의 열렬한 팬 ? 대통령과 기업가가 만나 나눈 대화는 과연?! BB&T Corp는 2019년 SunTrust Banks와 합병하여, 트루이스트 파이낸셜(Truist Financial)을 설립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