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타 콜웰 Rita Colwell
콜레라 연구의 돌파구를 마련한 세계적인 미생물학자, 미국 국립과학재단NSF 최초의 여성 총재, 메릴랜드대학과 존스홉킨스대학 블룸버그 공중보건대학 교수다. 수인성 전염병 분야 권위자로 기후변화가 전염병 확산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최초의 학자로 알려져 있다.
퍼듀대학과 워싱턴대학에서 세균학, 유전학, 해양학을 공부하고 캐나다 국립연구위원회에서 박사후과정을 마쳤다. 조지타운대학, 메릴랜드대학 칼리지파크캠퍼스, 존스홉킨스대학 블룸버그 공중보건대학 교수를 지냈다. 1998년부터 2004년까지 NSF 제11대 총재로 재임하면서 미국 기초과학 정책과 이공계 활성화 방안을 총괄했다. 캐논미국생명과학 회장을 거쳐 현재 바이오 정보 회사 코스모스아이디의 이사회 의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네이처》, 《사이언스》 등에 800편이 넘는 논문을 발표했다. 미국 국립과학아카데미를 포함해 여러 나라의 과학아카데미 회원으로 선출되었고 스웨덴 국왕, 싱가포르 총리, 일본 천황, 미국 대통령으로부터 훈장을 받았다. 모교인 퍼듀대학을 포함해 62개 대학에서 명예 박사학위를 받았다.
샤론 버치 맥그레인 Sharon Bertsch McGrayne
과학사와 과학자를 주제로 여러 권의 책을 쓴 저술가이자 저널리스트다.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에서 물리학 편집자로 일했고 《사이언스》, 《사이언티픽 아메리칸》, 《디스커버》, 《스크립스하워드》 등 여러 매체에 기고해왔다. 지은 책으로 『불멸의 이론』, 『두뇌, 살아있는 생각』, 『화학의 프로메테우스』 등이 있다.
옮긴이 김보은
이화여자대학교 화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분자생명과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의생물과학 박사과정을 마친 뒤 바이러스 연구실에 근무했다. 글밥 아카데미를 수료하고 현재 바른번역 소속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 『크리스퍼가 온다』 『GMO 사피엔스의 시대』 『슈퍼 유전자』 『더 커넥션』 『슈퍼 휴먼 SUPER HUMAN』 등이 있으며 , 《한국 스켑틱》 번역에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