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로찾기로 시작하는 집중력 키우는 한글 학습
이제 막 한글에 관심을 가지고 책을 읽으려는 아이에게 한글을 흥미롭고 재미있게 접하게 하려면 미로찾기를 활용해 보자. 단순히 따라 쓰거나 읽는 것에서 벗어나 숨어 있는 한글을 찾고 연결하며 집중력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면, 어느 순간 친숙하게 다가온 한글은 가장 재미있는 놀이 중 하나가 된다.
《한글 술술 미로찾기》는 ㄱㄴㄷ을 활용한 미로찾기와 다른그림찾기, 숨은그림찾기를 재미있게 풀어나가며 학습도 할 수 있는 유아 놀이 학습서이다. 이 책은 미로찾기뿐만 아니라 다른그림찾기, 숨은그림찾기도 알차게 담아 다양한 방식으로 한글 놀이 학습을 즐길 수 있게 구성했다. 한글 미로찾기에서는 가마를 탄 새색시가 기와집을 찾아 가는 길을 찾고, 나무늘보가 나무로 가는 길을 찾고, 다람쥐가 도토리를 찾으러 가는 길을 찾는 등 같은 자음끼리 이어지는 길을 찾아야 한다. 한글 다른그림찾기에서는 두더지가 파 놓은 길에서 ㄹ을, 농부의 연장에서 ㅌ을, 낚싯대의 미끼에서 ㅋ을, 블록 놀이하는 친구들 사이에서 ㅍ을 찾는다. 한글 숨은그림찾기에서는 라면그릇의 무늬에 숨어 있는 ㄹ을, 썰매 타는 아이의 귀마개에 숨어 있는 ㅇ을, 풍뎅이의 코에 숨어 있는 ㅋ을 찾는다.
부록으로는 선 잇기, 선 따라 그리기, ㄱㄴㄷ 따라 쓰기, 어울리지 않는 그림 찾기, 색칠공부 등을 다채롭게 구성해 아이들이 주제에 호기심을 느끼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꾸몄다. 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이 문을 닫는 날이 늘어가며 아이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 요즘, 미로찾기, 다른그림찾기, 숨은그림찾기를 통해 아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습관과 몰입의 즐거움을 깨닫게 해 준다면 최고의 홈스쿨링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