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웠던 경제기사가 술술 읽힙니다

박지수 | 메이트북스 | 2021년 03월 19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7,000원

전자책 정가 10,200원

판매가 10,200원

도서소개

세상에서 가장 쉽고 재미있는 경제기사 독해서!
‘경알못’ 직장인이던 저자가 시행착오를 겪으며 알게 된 ‘경제기사 독해법’을 이 책에서 아낌없이 공개하고 있다. 아무리 경제기사를 오래 읽고, 많이 읽어도 도대체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다는 안타까운 경우가 없도록 하기 위해 저자는 세상에 없던 쉬운 경제기사 독법서를 쓰기로 마음먹었다. 기존의 경제기사 관련 책들이 평면적이고 재미없는 경제기사 비평서 또는 경제상식서였다면, 이 책은 개념과 원리부터 차근차근 하나씩 공부할 수 있는 자기 주도 학습서에 가깝다. 경제기사 입문은 이 책 한 권으로 끝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재테크가 목적인 이들에게는 당연히 필독서이고, 재테크가 목적이 아닌 학생이나 취업준비생 혹은 경제의 기본을 다지고자 하는 이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 한 권만 잘 독파하면 그간 어렵게 느꼈던 경제가 어느 순간 친근하게 다가오고, 왠지 어렵게 느껴지던 경제기사와 좋은 친구가 될 것이다.
이제 경제와 경제기사에 대한 생각을 제발 바꾸자. 우리가 먹고 숨 쉬고 살아가는 모든 것이 경제인데, 경제는 복잡하고 어렵다 보니 흔히들 몰라도 살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최근 미중 갈등,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리세션(R) 공포, 미 연준의 통화정책 등을 접하면서 이를 읽고 해석해내지 못한다면 당신의 경제생활 점수는 빵점이나 다름이 없다. 경제기사를 꾸준히 보며 세상을 배우고 내 돈을 스스로 지킬 힘을 길러야 한다. 그런데 문제는 경제기사를 스스로 읽어내는 것이 만만치 않다는 것이다. 이 책은 쉽고 재미있게, 하지만 큰 맥락을 알아내면서 경제기사를 읽는 ‘경제기사 독해법’을 알려준다. 경제기사를 읽어내는 법을 모르면 10년 넘게 경제신문을 구독해도 아무 소용 없다. 꾸준하게 경제신문을 읽으면 무언가 인사이트를 얻고 무언가 해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겠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이유는 간단하다. 여러분은 단지 경제기사 읽는 법을 몰랐을 뿐이다. 이 책을 읽고 그간 생활 물가만 알던 평범한 생활인에서 이제 시야의 범위를 몇 백억, 몇 십조 단위의 나라 재정과 환율 변동까지 생각하는 수준으로 발전시켜보자.

이 책 한 권이면 어렵던 경제기사가 술술 읽힌다!단편적으로 띄엄띄엄 듣는 경제뉴스로는 그 맥락을 이해하기가 어렵다. 하나의 경제기사라는 부분 안에 경제 전체가 녹아들어 있으며, 경제 전체는 작은 부분들에 의해 또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기 때문이다. 그래서 경제를 쉽고 통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경제기사를 매일매일 습관처럼 꾸준히 읽기를 희망한다. 매일의 경제기사 읽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이 책을 통해 읽은 경제기사의 양만큼 점점 무언가를 축적해보자. 그러면 경제신문은 ‘월급과 자산, 투자는 무엇일까?’라는 당신의 질문에 친절히 답해주는 최고의 선생님이 되어줄 것이다. 이 책을 읽고 경제기사 읽기를 습관으로 장착하면 미래에 대한 그림, 즉 비과세 저축이 사라지면, 금리가 오르면, 환율이 오르면 당신이 어떻게 판단하고 행동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그림이 선명하게 그려질 것이다. 또한 ‘부분’을 보여주는 경제기사를 읽고 경제 ‘전체’를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될 것이다.
이 책은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경제기사 다가가기’는 ‘왜, 어떻게, 무엇’을 중심으로 경제기사 읽기를 차근차근 시작해보는 단계다. 경제기사를 읽는 것이 재밌으면 습관이 되고, 이제 곧 매일 새로운 경제기사로 아침을 열 수 있을 것이다. ‘2부 경제상식 알아가기’에서는 경제기사를 읽기 위해 필요한 핵심 경제상식 31가지를 금리, 금융, 주식, 부동산, 환율 파트로 나눠 공부하는 단계다. ‘3부 경제지표와 경제용어 이해하기’ 코스는 트레이닝의 마지닥 단계다. 경제기사를 좀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경제지표와 경제용어 읽는 법을 알려준다. 4주간의 완독 플래닝을 잘 소화하면, 그 다음은 60일 동안 습관으로 만들어보자. 그렇게 경제기사 읽기를 습관으로 만들면 아침에 눈을 떴을 때 경제기사를 찾고, 스스로 질문하고 대답하는 과정이 자연스럽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박지수
삼성에서 기획자로 일했다. 세 번의 신규 사업팀을 거치며 경영이익 초과달성 공로상을 받았고, 산업인력개발공단에서 업계 두 번째로 기업대학 인증을 받아냈다. 그리고 꾸준한 저축과 투자로 서른아홉 되던 해에 급여생활자의 삶을 마감했다. 이 모든 과정을 관통하는 하나의 키워드는 바로 ‘경제기사’였다. 발끝만 보고 걷던 직장인이 경제기사를 읽으며 세상을 보는 눈을 넓혔고, 일과 재테크 2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었다. 바빠서, 몰라서 또는 지금 당장 중요하지 않아서 경제기사를 놓치고 사는 분들에게 경제를 쉽게 설명해주기로 마음먹었다. 그래서 보고서 쓰는 데만 익숙한 글솜씨로 지식과 경험을 나누고자 용기를 내었다. 널찍한 창문으로 들어오는 햇살을 받으며 거실 한 켠에 작은 테이블을 두고 책을 읽고 글을 쓴다.
현재 <직장생활연구소>의 콘텐츠 디렉터이자 카카오 브런치 경제재테크 분야의 작가로 240만뷰에 빛나는 <경제 공부하는 직장인, 시간부자 되다>를 연재중이다. 저서로는 『엄마를 위한 심플한 경제공부, 돈 공부』가 있다.

목차소개

프롤로그_ 당신은 경제기사 읽는 법을 몰랐을 뿐입니다!
Quick Summary_ 4주 완독 플래닝

1부 경제기사 다가가기

1장 경제기사를 일반인들이 읽는 이유
2장 경제기사, 너의 속성을 내가 안다
3장 경제기사, 무엇으로 어떻게 읽을까?
4장 너무나도 중요한 신문 1면과 숫자 6가지


2부 경제상식 알아가기

1장 경제기사의 50%는 금리가 관통한다
금리는 돈의 사용료입니다
금리의 다양한 이름들
금리 간 차이로 돈을 번다?
금리가 생활에 미치는 영향
금리와 물가와의 관계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왜 중앙은행의 금융정책이 필요할까요?
이것이 궁금하다!_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게 악한 일일까요?

2장 돈의 흐름인 금융을 알면 돈이 모인다
쓸모가 많은 돈 이야기
돈의 흐름, 금융과 금융업
금융업의 종류
금융기관의 종류
금융상품의 모든 것
다들 중요하다고 하는 신용
이것이 궁금하다!_ 톰 소여에게 배우는 경제적 사고

3장 산업의 핵심인 주식을 재정의하다
회사의 주인은 누구일까요?
주식의 상장, 공모주
좋은 주식을 고르는 방법
주식거래에 앞서 알아야 할 것들
공시와 투자의견
이것이 궁금하다!_ 주식시장을 교란하는 작전

4장 부동산,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
부동산이 가지는 의미
그래서 주택을 살까요, 말까요?
주택을 청약해봅시다
허물고 다시 짓다, 재건축과 재개발
주택 관련 대출규제
집값 잡기 위한 총력전, 부동산 정책
부동산을 간접투자하는 법
이것이 궁금하다!_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로 배울 수 있는 교훈

5장 세계 속의 한국, 무역과 환율로 말하다
세계는 무역으로 통한다
그 나라의 경제규모
글로벌 화폐인 기축통화
국제수지
환율의 원리
환율이 우리경제에 미치는 영향들
이것이 궁금하다!_ 80일간의 세계일주에 얼마가 들었을까요?


3부 경제지표와 경제용어 이해하기

1장 경제지표 읽는 법
지표를 읽기 위한 오리엔테이션
꼭 알아야 할 주요 경제지표 9가지
숫자감을 키우는 방법
이것이 궁금하다!_ 세계를 움직이는 원유 이야기

2장 경제용어 암기법
한자로 경제용어 따라잡기
영어로 경제용어 따라잡기
친숙한 동물로 비유한 경제용어
학자 이름을 딴 경제용어
경제용어 암기용 문장 56
이것이 궁금하다!_ 흥청망청은 연산군으로부터

3장 실전 경제기사 독해
이것이 궁금하다!_ 저축의 역설, 박제가와 케인즈

에필로그_ 연예인 걱정 말고 경제기사 읽을까요?
부록_ 주요 거시경제 연간 지표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