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소개
이름: 정소연
약력: 서울대학교에서 사회복지학과 철학을 전공했다.
현재 법률사무소 보다 변호사이자 한국과학소설작가연대 대표이다. 2005 년 ‘과학기술 창작문예’ 공모에서 스토리를 맡은 만화 우주류로 가작을 수상했다. 미지에서 묻고 경계에서 답하다(공저) 옆집의 영희 씨 이사 등을 썼고 다수의 SF 단편집에 작품을 실었다. 옮긴 책으로는 노래하던 새들도 지금은 사라지고 허공에서 춤추다 어둠의 속도 등이 있다.
이름: 고호관
약력: SF 작가, 번역가
대학원에서 과학사를 전공한 뒤 동아사이언스에서 과학 기자로 일했고, 현재는 SF와 과학 분야의 글을 쓰고 번역한다. 하늘은 무섭지 않아로 제2회 한낙원과학소설상을 받았다. 지은 책으로 SF 앤솔러지 아직은 끝이 아니야(공저)와 과학 교양서 우주로 가는 문: 달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아서 클라크 단편 전집 1960?1999 링월드 신의 망치
머더봇 다이어리 등이 있다.
이름: 김혜진
약력: 작가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연극학과 예술전문사(MFA)를 졸업했다. 친구들과 극단을 만들어 활동했다. 공연 담당 기자, 대안학교 연극 교사 등을 거치며 글을 쓰다 2011년 소녀들이 사라져간다로 플랫폼 문화비평상 공연 부문에 당선돼
연극평론가로도 잠시 활동했다. 2017년 TRS가 돌보고 있습니다로 제2회 한국과학문학상 중단편 부문 가작을 수상하며 SF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이 소설은 시네마틱 드라마 ‘SF8’ 간호중으로 만들어졌다. SF 미니소설집 깃털 이 있다.
이름: 손지상
약력: 소설가, 서사 작법 연구자, 만화평론가, 번역가다.
중앙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했다. 2008년 단편 당신의 苦를 삽니다로 사이버문학광장 문장 장르 부문 연간 단편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본격적으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2015년 제1회 크리틱M 만화평론가 신인상 우수상을 받았다. 작품집 데스매치로 속죄하라: 국회의사당 학살사건, 장편소설 우주아이돌 해방작전 우주아이돌 배달작전, 작법서 ‘스토리 트레이닝’ 시리즈 등을 출간했다.
이름: 황모과
약력: 작가
일본에 이주해 만화가 스튜디오에서 제작 스태프로 일했고 만화 관련 통·번역 매니지먼트 일을 병행했다. 모멘트 아케이드로 제4회 한국과학문학상 중단편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2020년 시네마틱 드라마 ‘SF8’ 원작 증강 콩깍지를 집필했고, 소설집 밤의 얼굴들을 출간했다. 제22회 재외동포문학상을 수상했다.
이름: 유만선
약력: 국립과천과학관 연구관.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일본 우주항공
연구개발기구(JAXA), 미국 스미스소니언재단에서 방문 연구원을 지냈다. 현재는 과학기술을 전시, 교육, 문화 행사의 형태로 대중에게 전달하는 일을 하며, 2013년 국내 최초 공공 메이커 스페이스인 ‘무한상상실’을 운영했다. 국립과천과학관 유튜브에서 ‘그림으로 보는 과학뉴스’를 진행한다. 공학자의 세상 보는 눈을 썼다.
이름: 이은희
약력: 과학 커뮤니케이터
연세대학교 생물학과 및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신경생리학을 전공하고, 고려대학교에서 과학언론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과학책방 갈다의 이사이자, ‘하리하라’라는 필명으로 과학을 쓰고 알리고 기획하는 과학 커뮤니케이터로 일한다. 지은 책으로 하리하라의 과학블로그 1, 2 하리하라의 바이오 사이언스 하리하라의 생물학 카페 하리하라의
몸 이야기 등이 있다. 제21회 한국과학기술도서상 저술 부문을 수상했다.
이름: 송경아
약력: 작가
연세대학교 전산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1994년 청소년 가출 협회를 발표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지은 책으로 장편소설 누나가 사랑했든 내가 사랑했든, 소설집 성교가 두 인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문학적 고찰 중 사례연구 부분인용 우모리 하늘신발 테러리스트 책 엘리베이터 백귀야행 등이 있다.
이름: 문지혁
약력: 소설가. 번역가.
지은 책으로 장편소설 초급 한국어 비블리온 P의 도시 체이서, 단편집 사자와의 이틀 밤, 옮긴 책으로 라이팅 픽션 끌리는 이야기는 어떻게 쓰는가 등이 있다. 대학에서 글쓰기와 소설 창작을 가르치고 있다.
이름: 길상효
약력: 작가
신소재공학을 전공하고 영화학 석사 과정을 수료했다. SBS 창사 기념 미니시리즈 극본 공모에 당선되어 청소년 드라마 공룡 선생 극본을 집필했다. 점동아, 어디 가니? 너를 만났어 등을 쓰고, 산딸기 크림봉봉 살아남은 여름 1854 등을 번역했다. 첫 SF 중편소설 소년 시절 로 제3회 한국과학문학상 가작을, 동화 깊은 밤 필통 안에서로 제10회 비룡소문학상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름: 문이소
약력: 작가
증권회사와 애니메이션 회사를 다녔고 어린이 책에 그림을 그리며 이야기를 만들기 시작했다. SF 동화와 청소년 소설을 주로 쓴다. 단편 마지막 히치하이커로 2017년 제4회 한낙원과학소설상을 수상했다. 나의 슈퍼걸(공저), 한낙원과학소설상 수상 작가들의 SF 앤솔러지 우주의 집에 참여했다.
이름: 민규동
약력: 작가한국영화아카데미를 졸업하고, 파리 8대학 영화과에서 MFA 학위를 받았다. 한국영화아카데미 시절 창백한 푸른 점을 공동 연출한 김태용 감독과 함께 여고괴담 두 번째 이야기로 데뷔했다. 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일주일 내 아내의 모든 것 허스토리 무서운 이야기 1, 2, 3 등을 연출했다. 드라마와 영화, 방송 채널과 OTT 플랫폼의 경계를 넘는 ‘SF8’을 총괄 기획하고 간호중을 연출했다.
이름: 전혜진
약력: 라이트노블 월하의 동사무소로 데뷔했다.
작품으로는 홍등의 골목 감겨진 눈 아래에 280일?누가 임신을 아름답다 했던가 등이 있다. 레이디 디텍티브와 펌잇 등 만화 · 웹툰 스토리 분야에서도 활동 중이다.
이름: 이다혜
약력: 씨네21 기자.
영화, 글쓰기, 여성, 여행, 일상 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드는 에세이스트이자 씨네21의 기자다. 조식: 아침을 먹다가 생각한 것들 출근길의 주문 교토의 밤 산책자 처음부터 잘 쓰는 사람은 없습니다 아무튼, 스릴러 어른이 되어 더 큰 혼란이 시작되었다 등을 펴냈으며, 함께 쓴 책으로 이수정 이다혜의 범죄 영화 프로파일이 있다. 팟캐스트 이다혜의 21세기 씨네픽스, 네이버 오디오클립 이수정 이다혜의 범죄영화 프로파일을 진행한다.
이름: 듀나
약력: 1992년부터 영화 관련 글과 SF를 쓰고 있다.
장편소설 민트의 세계, 소설집 구부전 두 번째 유모 면세구역 태평양 횡단 특급 대리전 용의 이 브로콜리 평원의 혈투를 썼고, 연작소설 아직은 신이 아니야 제저벨, 영화비평집 스크린 앞에서 투덜대기, 에세이집 가능한 꿈의 공간들 등을 썼다.
이름: 김창규
약력: 2005년 과학기술 창작문예 중편 부문에 당선되었다.
제1회, 3회, 4회 SF 어워드 단편 부문 대상, 제2회 SF 어워드 우수상을 수상했다. 하드 SF를 즐겨 쓴다. 작품집으로 우리가 추방된 세계 삼사라가 있고, 다수의 공동 SF 단편집에 참여했다. 뉴로맨서 이중도시 등을 번역했으며 창작 활동 외에도 SF 관련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름: 배명훈
약력: 2005년 스마트D로 ‘과학기술창작 문예 단편 부문’에 당선되면서 본격적으로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쓴 책으로 소설집 타워 안녕, 인공존재! 예술과 중력가속도와 장편소설 신의 궤도 은닉 맛집폭격 첫숨 고고심령학자, 중편소설 가마틀 스타일 청혼, 단편 단행본 춤추는 사신 푸른파 피망 등이 있다.
이름: 최지혜
약력: SF 와 판타지 등 장르 문학 전문 편집자.
pena 라는 필명으로 작가 활동도 겸하고 있다. 제5회 SF 어워드 중단편 부문 심사를 맡았으며, 현재 환상문학웹진 거울 편집위원이다.
이름: 이지용
약력: SF연구자, 문화비평가, 건국대학교 몸문화연구소 학술연구교수, DGIST 기초학부 겸직 교수, 장르비평팀 텍스트릿 소속이다.
한국 SF 장르의 형성을 썼고, 비주류선언 착한 몸 낯선 몸 이상한 몸 한국 창작 SF의 거의 모든 것 등을 공저했다.
이름: 정세랑
약력: 2010년 판타스틱에 드림, 드림, 드림을 발표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이만큼 가까이 보건교사 안은영 피프티 피플 등 여섯 권의 장편소설과 소설집 옥상에서 만나요를 출간했다. 2013년 창비장편소설상, 2017년 한국일보문학상을 받았다.
이름: 박문영
약력: 소설·만화·일러스트레이션을 다룬다.
제1회 큐빅노트 단편소설 공모전에서 파경 으로 데뷔했다. 시리즈 그림책 그리면서 놀자, 만화집 봄꽃도 한때 (공저), 환경만화에세이집 천년만년 살 것 같지?(공저), 에세이툰 3N의 세계를 만들었다. SF 와 페미니즘을 연구하는 프로젝트 그룹 ‘sf×f’에서 활동 중이다. 제2회 SF 어워드에서 중편 사마귀의 나라로 대상을, 제6회 SF 어워드에서 장편 지상의 여자들로 우수상을 받았다. 근작으로 중편 SF 연재물 주마등
임종 연구소가 있다.
이름: 황성식
약력: 작가
한국콘텐츠진흥원, CJ 문화재단 지원을 받으며 다년간 시나리오를 습작했다. 2018년 개와는 같이 살 수 없다로
제3회 한국과학문학상 중단편 부문 우수상을 수상하며 데뷔했다. 2020년 스릴러 단편 알프레드의 고양이로 제8회 교보문고 스토리 공모전 단편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장르에 애정을 가지고 여러 가지 시도를 하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