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기각행(雲氣覺行)』은 운기도 수행 입문자의 수행의지와 자세 갖추기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졌다. 일반 도본(雲氣道 道本)의 전문적이고 난해한 이론과 용어를 배제하고, 인생 전반과 자신을 되돌아보고 참모습을 확인하는 데 필요한 일반적 내용을 평이한 문장으로 서술하였다. ‘깨달음을 얻은 후 실행에 옮긴다’는 제목의 의미처럼 지금 이 세태가 각박하고 불안하다 생각하는 독자라면 누구라도 이 책을 통해 인생의 좌표로 삼을 만한 지침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운기각행(雲氣覺行)』의 개략적인 내용과 특징 및 구성
1. 제목의 의미
책의 제목인 운기각행(雲氣覺行)의 본뜻은 구름의 생성쇠멸(生成衰滅)이 지닌 의미와 원리를 통해 정신을 수련하고, ‘깨달음을 얻은 후 실행에 옮긴다’는 의미를 지닌 말입니다. 책에서의 실제적인 의미는 ‘자신을 성찰하고 깨달은 것을 실행에 옮긴다’입니다.
2. 책의 성격
책은 운기도의 도본(雲氣道 道本)이며, 입문서(入門書)에 해당하는 책입니다. 책은 도본의 성격상 운기도 수행 입문자의 수행의지와 자세 갖추기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운기도보다는 인생 전반과 자신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자신의 참모습을 확인하는 데 필요한 일반적인 내용 중심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기도 수행자가 아닌 일반인들도 거부감 없이 읽고,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입니다.
3. 유용성
책은 독자 자신에게 자아 성찰과 정신수련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독자는 책 읽기에 더한 미시적?거시적(微視的?巨視的) 차원의 ‘스스로 묻고 답하기’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과 가치관, 인생관을 재정립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나아가 책은 정신수련을 이끌어 주는 지도서(指導書) 역할도 합니다.
4. 구성
책은 기존의 ‘도(道)’에 관한 서책들과 달리 난해하거나 전문적인 용어를 최대한 배제하고 평이(平易)한 문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독자의 책 읽기와 이해에 도움을 주고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기존의 서책과 다른 편집체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책은 중심 내용을 이원화(二元化)하는 새로운 편집체제를 사용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책의 구성은 서(序) - 시(始) - 본(本) - 보(補) - 결(結)의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문장은 한글과 한자를 병기(竝記)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았으며, 한자는 한글을 보완하는 차원에서 한글에 붙여 괄호 안에 기입하는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책은 자아성찰과 정신수련에 필요한 내용 중심인 본문(本文)과 이를 보완하는 보문(補文) 및 375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질문의 수가 많고 큰 비중을 둔 이유는, 독자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입니다. 질문은 시간적으로 과거와 현재 미래를 혼합해 사고의 깊이를 더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 운기도는 ‘구름의 형상과 동태 및 이에 내재된 생성쇠멸의 의미와 원리를 응용한 심신수행 방법과 과정’으로써, 운기도의 수행을 통해 정심을 유지하며 생사의 이치를 깨닫고 초월해 신인의 단계에 이르는 것을 궁극의 목적으로 합니다. 나아가 인간의 진화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진행되도록 이끌어 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도 목적의 하나로 삼고 있습니다.
(雲氣道 : 雲 形狀 動態 生成衰滅 意味 原理 應用 心身修行 方法 過程. 雲氣道 修行 靜心 維持 生死 理致 覺醒 超越 神人 段階 到達 窮極 目的. 人間 進化 肯定 方向 進行 指導 役割 修行 目的 包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