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 3.0

임창환 | MID | 2021년 05월 1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9,000원

판매가 9,000원

도서소개

2020년 8월 28일, 일론 머스크는 ‘뉴럴링크’라는 뇌-컴퓨터 접속 장치를 전 세계 앞에 공개 시연했다. 이는 인간의 두뇌와 인공지능 간의 결합이 머지않은 현실임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인간의 뇌는 그 자체로 경이로운 시스템이고, 인간에 의해 발명된 인공지능은 인간의 불완전성을 보완했다. 그리고 이제 인간의 뇌는 인공지능과 연결되고 융합된다. 우리는 ‘융합지능’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고, 동시에 이 피할 수 없는 미래를 공부해야만 한다.

〈브레인 3.0〉은 총 3부로 구성돼, 인간이 지금까지 발전시켜온 뇌의 3단계 국면(인간지능→인공지능→융합지능)을 살펴본다. 저자는 지난 3년간 직접 강연했던 내용을 통해, 뇌과학과 뇌공학에 관한 최신의 전문적인 담론을 쉽고 친절하게 풀어낸다. 1부에서 다뤄지는 신경세포, 신경가소성 등 인간 뇌(브레인1.0)에 관한 지식은 2부의 인공지능(브레인 2.0)과 연결된다. 2부에서 다뤄진 인공지능 전반에 관한 친절한 설명은 다가올 미래인 융합지능(브레인 3.0)의 미래를 정확하고,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뇌공학 분야에 대한 쉬운 설명과 미래에 대한 통찰이 동시에 담긴 이 책은 뇌공학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명쾌한 안내서다.

저자소개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현, 전기정보공학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미네소타주립대 연구원과 연세대학교 의공학부 조교수를 거쳐 2011년부터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생체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현재 한양대학교 뇌공학연구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으며 인공지능학과, 융합전자공학과의 겸임교수도 맡고 있다. 임창환 교수는 현재까지 뇌공학과 패턴인식, 기계학습,인지과학 분야에서 200편 이상의 저명학술지 논문을 발표했으며 5개 국제학술지의 부편집장을 맡고 있다.
임창환 교수는 특히 인간의 뇌와 기계를 연결하는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젊은 뇌공학자로서 공학문화의 확산과 과학 대중화에도 관심이 많다. 그는 KAOS 강연을 비롯한 다수의 대중 강연과 방송 출연을 통해 뇌공학과 뇌과학을 대중에게 널리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저서로는 과학 분야 베스트셀러인 『뇌를 바꾼 공학, 공학을 바꾼 뇌』(2015)와 『바이오닉맨』(2017), 그리고 세계적인 출판사 Springer에서 출간한 교재 『Computational EEG Analysis』(2018) 등이 있으며 공저 『4차 산업혁명, 문제는 과학이야』(2018), 『혁신의 목격자들』(2019), 역서 『투모로우랜드』(2018) 등이 있다.

목차소개

프롤로그

제1부
브레인 1.0, 경이로운 인간의 뇌

세상에서 가장 효율적인 컴퓨터
불완전한 존재, 인간
첫 번째 질문ㆍ두 번째 질문ㆍ세 번째 질문
네 번째 질문ㆍ다섯 번째 질문

제2부
브레인 2.0, 다른 두뇌의 가능성, 인공지능

인공지능의 끝없는 진화
여섯 번째 질문ㆍ일곱 번째 질문ㆍ여덟 번째 질문
아홉 번째 질문ㆍ열 번째 질문ㆍ열한 번째 질문
열두 번째 질문

제3부
브레인 3.0, 결합두뇌와 인공두뇌

전 세계 IT 리더들은 왜 뇌공학에 주목하는가?
인공지능과 결합하면 더 스마트해질 수 있을까?
우리 뇌기능을 보조하는 보조 인공두뇌는 가능할까?
뇌의 일부를 전자두뇌로 대체할 수 있을까?
마이크로칩을 이식해서 뇌 자극을 한다?
열세 번째 질문ㆍ열네 번째 질문ㆍ열다섯 번째 질문
열여섯 번째 질문ㆍ열일곱 번째 질문

에필로그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