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김리나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하버드대학교 대학원에서 미술사를 전공하여 불교 조각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76년부터 31년간 홍익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다가 2007년 정년퇴직하여 현재는 명예교수이다. 미술사연구회와 한국미술사학회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의(ICOMOS-Korea) 위원장을 지낸 바 있다. 현재는 문화재청의 문화재위원으로 한국문화재의 조사와 보존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저자 : 정은우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에서 불교 조각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동아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문화재청 문화재전문위원, 충청남도 문화재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 고려후기 불교조각 연구, 불상의 미소 등이 있으며 남양주 흥국사의 조선전기 목조16나한상 고려중기 불교조각에 보이는 북방적 요소 등 다수의 연구논문이 있다.
저자 : 이승희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홍익대학교, 세종대학교, 경원대학교, 용인대학교, 단국대학교에 출강하였다.
저자 : 이용윤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현재 불교문화재연구소 문화재조사팀장으로 재직 중이며 홍익대학교에 출강하면서 충남문화재전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조선후기 화엄칠처구회도와 연화장세계도의 도상 연구, 조선후기 삼장보살도와 수륙의식집 등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저자 : 안귀숙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에서 공예사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숙명여자대학교와 홍익대학교 대학원 겸임교수를 지낸 바 있으며 문화재청 문화재전문위원, 경기도 문화재위원을 역임하였다. 현재 문화재청 인천공항 문화재감정관실에 근무하고 있으며 서울시와 인천시의 문화재위원, 조계종 성보문화재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 조선후기 불교장인 인명사전 등이 있다.
저자 : 신숙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문화재청 문화재감정위원을 역임하였으며 숙명여자대학교, 홍익대학교 등에 출강하고 있다.
저자 : 이숙희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문화재청 문화재감정위원, 인천시 문화재위원, 조계종 성보문화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숙명여자대학교, 홍익대학교 등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저서로 통일신라시대 밀교계 불교조각, 한국미술문화의 이해 (공저), 역서로는 불상의 탄생, 『인도미술』 등이 있으며 통일신라시대의 변화관음보살상, 통일신라시대 비로자나불상의 신라적 변용과 특성 등 다수의 논문이 있다.
저자 : 문현순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상명대학교, 덕성여자대학교, 목원대학교, 한신대학교, 홍익대학교 강사를 지낸 바 있다. 현재 홍익대학교 미술교육원 강사로 있으며 문화재청 문화재감정관으로 활동 중이다. 주요 논문으로 명 초기 티베트식 불상의 특징과 영향, 조선전기의 새로운 불교도상-천은사 구장 금동불감의 동판부조와 불좌상을 중심으로-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