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5개월 만에 아버지를 여의고 홀어머니 아래에서 소극적이지만 예민하고 똑똑한 아이로 성장한다. 작가는 어린 시절 내내 “왜 나만 아버지가 없는 거지?”라는 질문을 하며 자기 존재에 대한 질문을 끊임없이 던진다. 이후 이 문제는 성인이 되어서 상담 심리학을 전공하는(대학원 석사) 계기를 마련한다.
대학에서 지금의 아내를 만나고 그녀의 적극적인 권유로 미국 유학을 함께 떠난다. 각종 아르바이트(99% 막노동에 해당하는)를 하며 어렵사리 공부를 이어 갔으며 이 과정은 그를 소극적 청년에서 적극적 청년으로 바꿔 놓는다. 이후 한국으로 돌아온 작가는 대학에서 상담 심리학을 가르치고 심리 카운슬러로 활동하며 본격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된다. 그러면서 자신이 어려서부터 소극적일 수밖에 없었던 이유, 남자다움에 대한 고민, 유학도 아내의 강권에 가까운 권유로 떠나게 된 사실 등 이런 문제들이 결국은 무의식 속에 자리 잡고 있던 아버지의 결핍감 때문이고, 그래서 끊임없이 타인과 나를 비교하고 스스로의 한계를 규정지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이후 작가는 이 같은 경험으로 NLP와 최면에 관심을 갖게 되고 국내 최초로 국제 공인 자격증을 취득하고 관련 심리 치료 프로그램을 개설하는 등 이 분야 최고 권위자가 된다. 작가는 현재까지도 각종 심리 교육과 심리 상담, 라이프 코칭을 다양한 공간에서 진행하고 있다(유튜브 라이브 방송으로도 심리 상담을 하고 있다).
설기문 박사는 마음을 치유하고 정서, 생각,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마음 문제 전문가로서 수많은 사람들에게 행복한 마음, 성공하는 마음을 일깨워주고 있다. 현재 설기문마음연구소 및 마인드코리아 대표를 맡고 있다. 박사는 상담 심리학으로 교육학 박사 학위를 받았지만 최면과 NLP와의 만남, 미국에서 경험한 숯불 걷기 체험 등을 통해 인간 심리 깊숙이 자리하고 있는 잠재의식의 세계에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특히 무의식에 숨어있는 진짜 감정이나 기분을 밝혀냄으로써 근본적인 심리 치유가 가능하다고 믿고 있다.
경북대학교를 졸업하고 미국 얼라이언트 인터내셔널 대학교 대학원에서 상담 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동아대학교,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등에서 학생들을 지도했다. 저서로는 《인간관계와 정신건강》 《자기혁신을 위한 NLP 파워》 《최면과 최면치료》 《에릭슨 최면과 심리치료》 《너에게 성공을 보낸다》 등이 있으며, 《최면 상담》 《10분 안에 끝내는 불안 퇴치 비법》 《행복한 머니 코칭》 《NLP 입문》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1997년부터 방송 출연을 시작해 <채널A 생방송 설기문 최면 쇼>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등 다양한 TV 프로그램에 출연하면서 대중들과의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11만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로서 매주 라이브 방송을 통해 시청자들과의 소통과 함께 실시간으로 그들의 삶의 애환을 상담해주면서 행복한 마음, 성공하는 마음을 전파하고 있다. 아울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카페, 블로그를 통해서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에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