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초록
우리는 지금 예금의 시대가 아닌 투자의 시대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겪어야 할 시대는 80년대, 90년대 예금 금리 및 적금 금리 10% 이상이 아닌 5% 미만의 낮은 이자율의 시대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투자를 해야 하며, 그 전에 우리는 투자에 관한 공부를 해야 됩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우리는 투자의 목적에 대하여 생각해봐야 합니다. 투자의 목적은 당연히 나의 자산을 증식하는 것이 맞겠지만, 그 전에 기반이 되어야 할 것은 ‘나의 투자원금’을 지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투자원금이 10%, 20% 손해인데 거기서 1%, 2%의 수익을 벌겠다는 것은 이미 투자에 실패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투자하기 전 투자하려는 자산에 대한 이해와 관련 분석법들을 공부하고 이를 각종 투자에 적용하고 단련하여야 합니다.
위 논문 저자의 기준으로 본다면 금융투자의 형태는 크게 전통투자와 대체투자로 나누어집니다. 저자는 위 논문에서 ETF를 이용하여서 큰 두 가지 투자를 한 번에 그리고 다양하게 할 수 있는 방향과 ETF의 투자 자산 중에서 주식, 채권, 원자재, 외환, 부동산 등 다양한 투자상품을 대상으로 논문을 진행할 것입니다.
간단하게 ETF란 상장지수펀드로 주가지수만큼의 수익률을 벌자는 펀드입니다. 다른 펀드들과는 다르게 시장에서 매매가 가능하고 여러 종목에 다양하게 투자하는 분산투자, 적은 수수료, 빠른 환금성, 투명한 운용 등에 장점들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개인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원자재나 외환, 해외주식 그리고 부동산과 요즘 화젯거리인 공매도 등에 개인들이 투자할 때 활용이 좋은 금융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