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그림으로 성장한다는 것
ㅡ 그림은 특별한 재능을 가진 누군가의 것이 아닙니다. 그림으로 인해 매일 조금씩 더 행복해질 수 있고, 평범한 일상이 모여 특별한 선물이 될 수 있습니다.
1. 매일 드로잉을 시작하다
ㅡ 첫날 그림 그리기는 별로 한 것도 없이 30분이 흘렀습니다. 하루를 마무리 하기 전 무언가 의미 있는 창작 활동을 했다는 작은 성취감 같은 기쁨을 안겨 주었습니다.
2. 초보자를 위한 그림 도구 선택
ㅡ 무엇인가를 그린다는 행위의 본질은 간단합니다. 색과 고유의 질감을 가진 연필, 펜, 붓 등을 이용해 종이, 캔버스, 천 위에 자국을 남기는 것이죠. 따라서 같은 소재를 그리더라도 어떤 도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작품이 만들어집니다.
3. 그리기는 습관이다
ㅡ 잘 그리려는 욕심을 가지면 매일 그리기가 힘들지만, 일단 매일 그리는 것을 목표로 하면 그림 그리기가 만만해지고 습관이 됩니다.
4. 색연필로 그림 그리기
ㅡ 어른이 된 후 전문가용 고급 색연필로 그리는 그림일기는 저에게 소소한 즐거움을 주는 일이 되었습니다.
5. 수채화 트라우마 극복하기
ㅡ 좋은 물감과 두툼한 종이에 좋아하는 소재를 그려보고, 물감이 마르기를 기다리며 천천히 차 한잔을 마셔보세요.
6. 10가지 그리기에 도전하기
ㅡ 그림 그리기를 일단 한번 시작해 보고 싶다면 지금 소개하는 10가지 과제에 도전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7. 그림 그리기 좋은 장소
ㅡ 일상 속에서 틈틈이 그리고 꾸준히 그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꾸준히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나만의 장소 만들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8. 스케치 여행 도전하기
ㅡ 일상으로 복귀한 후에도 여행에서 그렸던 스케치북을 펼치기만 하면 언제든 그림을 그리던 그 장소로 순간 이동을 합니다.
9. 아날로그를 넘어 디지털로
ㅡ 제가 공대 출신이고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을 가졌던 터라,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그리기 방식에 관심이 많아 자연스럽게 저만의 그림 기법이 만들어졌습니다.
10. 도전! 셀프 개인전 열기
ㅡ 저에게는 30년이라는 긴 시간을 필요로 하는 꿈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일 년에 한 번씩, 평생 서른 번의 개인전을 여는 것입니다.
11. 초보자를 위한 미술 작품 감상법
ㅡ 일 년에 한두 번쯤은 가까운 전시장이나 미술관을 찾아가 보면 좋겠습니다. 비용을 들이지 않고서도 뭔가 가슴이 채워지는 느낌을 얻을 수 있습니다.
12. 100일 동안 100개의 그림 그리기
ㅡ 100일 100그림 프로젝트의 진짜 목적은 자신과 했던 약속을 통해 작은 성공 100번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13. 비주얼씽킹
ㅡ 비주얼씽킹에서는 잘 그리는 것보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간단하고 빠르게 표현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림체가 조금 부족해도 누구나 익힐 수 있습니다.
14. 그림으로 1인 기업이 되다
ㅡ 가장 안정적인 직장은 바로 제 자신이 안정적인 기업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16년간의 조직 생활을 끝내고 ‘1인 기업’이 되었습니다.
15. 1인 기업가로 활동하기
ㅡ 지속해서 가치 있게 만들고, 가치를 창조하는 것, 그리고 가치 있는 것을 공유하는 것, 이 모든 활동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는 것이 1인 기업의 핵심입니다.
16. 그림 그리기와 미니멀 라이프
ㅡ 매일의 삶 속에서 여유를 만들어 내고 나머지 시간에 나만의 예술, 그림 그리기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미니멀 라이프는 진짜 원하는 삶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17. 예술가의 시간관리
ㅡ 집중력을 높여 질적인 시간으로 성과를 높이고, 양적인 시간을 확보해서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 그리고 그림을 위해 사용하는 것.
18. 그림을 매일 그리면 벌어지는 일
ㅡ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일찍 발견하고 그것에 재미와 의미를 느낀다면 그 삶은 정말 행복한 삶입니다.
19. 코로나 이후의 세상
ㅡ 저는 그림을 정식으로 배우고 정식으로 가르친 작가는 아닙니다. 하지만 그림을 통해서 성장의 의미를 이해했고, 이를 바탕으로 나눔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20. 자주 받는 질문들
ㅡ 학교, 기업, 정부 기관 등 다양한 장소에서 강의를 진행하며 여러 가지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동안 많이 받았던 질문을 따로 정리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