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당신이 테슬라 주식을
단 1주라도 가지고 있다면,
반드시 이 책을 읽어야 한다!
스페이스X, 보링컴퍼니, 뉴럴링크 등 혁신기업을 이끌며 수많은 팬들에게 영웅으로 추앙받고 있는 기업가가 있다. 그의 말 한마디, 트윗 한 문장에 주식시장이 요동치고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시장이 들썩인다.
스티브 잡스 이후 가장 뜨거운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기업가는 바로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다. 그가 진두지휘하고 있는 테슬라는 1925년 설립된 크라이슬러 이후 최초로 ‘성공한’ 자동차 제작 스타트업이 되었으며, 애플 이후 무주공산이었던 혁신기업의 칭호를 이어받는 데 성공했다. 국내에서도 이를 반영하듯 테슬라와 일론 머스크에 대한 뉴스가 쏟아지고 있으며, 해외주식 거래량(2020년)에서도 애플을 제치고 테슬라가 1위를 차지했다.
그렇다면, 우리의 관심과 투자를 독차지하고 있는 테슬라와 일론 머스크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자동차산업 전문 기자로 해외 언론에서 테슬라를 다룰 때 가장 많이 인용되고 있는 에드워드 니더마이어는 전현직 테슬라 임직원들과 관계자들의 인터뷰를 담은 《루디크러스》를 통해 지금까지 우리에게는 알려지지 않았던, 테슬라와 일론 머스크 신화의 그림자를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일론 머스크의 지지자와 회의론자, 공매도 투자자 사이의 다툼부터 19세기 마술쇼와 같은 홍보에 이르기까지 테슬라와 일론 머스크에 관한 흥미로운 일화로 가득한 책이다. 자동차산업의 혁명을 일으키려는 일론 머스크의 행동을 자세히 설명함으로써 이 책은 큰 발전을 이루었다.”
_<월스트리트저널>
“자동차회사가 아이디어에서 성장할 수 있는 방법과 그 과정에서 실패할 수 있는 모든 방법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을 위한 매혹적인 책. 테슬라와 관련된 사람들이나 밖에서 지켜본 사람들에게 지난 10년은 확실히 흥미로운 시간이었다.”
_<포브스>
“니더마이어는 자동차산업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다. 그는 테슬라가 대출기관과 투자자로부터 조달한 현금으로 생존하며 지속가능한 수익을 올릴 수 있음을 증명하기 위해 고군분투할 때 일론 머스크가 행한 기행을 평가할 수 있는 좋은 위치게 있었다.”
_
“일론 머스크의 허세와 속임수는 이 책에 모두 나열되어 있다. 자동차업계 사람들에게 실리콘밸리의 오만함과 자동차산업의 표준을 통합하려는 테슬라의 시도를 공정하게 잘 보고한 책이다.”
_<피츠버그포스트가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