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8부 56화로 구성된 『면접관 교육, 인재를 선점하는 기술, 역량, 평가』는 1부에서 3부까지 면접관 이론을 중심으로 기술되었으며, 4부에서 6부까지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면접관 기술을 중심으로 서술되었으며, 마지막 7부와 8부는 실제 면접장에서 일어난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면접관의 시점의 B(북)log로 구성되었습니다.
1부에서는 면접관이 보는 면접정확도가 얼마나 신뢰성이 있는지 사례로 설명하였으며, 면접관으로서 갖추어야 할 소명의식과 면접장 표준 규격을 제시하였습니다.
2부에서는 제대로 된 면접관 교육이란, 세부 면접관 기술에 대한 교육뿐만 아니라 역량을 제대로 볼 수 있는 교육이란 점에서 역량의 정의를 쉽게 풀이하였습니다.
3부는 면접장에서 나타나는 지원자의 행동과 태도를 우리 기업의 인재상과 비교하여, 최적합한 인재의 역량을 추출할 수 있는 면접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4부에서는 면접 시작 전 면접관 상호 신뢰를 쌓을 수 있는 잡매치 면접관 워크아웃미팅(JIWM) 방법, 면접평가표 작성 방법, 면접관 주의사항을 기술하였습니다.
5부에서는 1차 면접에서 진행되는 잡매치 면접 관찰 서비스인 J-Preview와 국내외 500개 기업이 선택한 변별력 있는 면접관 면접기술들을 공개하였습니다.
6부에서는 ‘가는 질문이 정확해야 오는 답변도 정확하다.’라는 속담처럼 변별력 있는 제대로 된 면접 질문을 만들어내는 방법들을 시스템화하였습니다.
7부는 20년간 국내외 500개 이상의 기업에서 면접을 진행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면접을 면접관의 시각으로 작성한 면접관 에세이입니다.
8부에서는 지금까지 말씀드린 내용이 실제 기업에 적용된 결과물로서 말뿐이 아닌, 실천의 효과를 증명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