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관 교육, 인재를 선점하는 기술, 역량, 평가

김성욱 | e퍼플 | 2021년 10월 15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4,700원

판매가 14,700원

도서소개

『면접관 교육, 인재를 선점하는 기술, 역량, 평가』는 면접 이론에 실제 면접 경험을 결합하여 만들어진 책입니다. 2만 회 이상의 다양한 산업과 기업에서의 면접 경험에 더하여 이 글을 읽는 분들이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쓰인 교육 중심의 실용서입니다.

사람을 바꾸려 하지 말고 시스템을 바꿔라.
2차 면접을 실무 면접으로 변환한다.
말 잘하는 인재와 일 잘하는 인재를 구별하는 방법.
성공하는 기업의 3가지 특징
인재를 키우는 건 8할이 경험이다.
경계선 기업, 면접에서 세상을 배우다.
인재 확보 패러다임의 변화는 기회의 ‘공정’, 과정의 ‘공정’, 평가의 ‘공정’에 있다.
경청이나 관찰이 없는 면접은 긁지 않은 복권을 구매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 면접관 교육, 인재를 선점하는 기술, 역량, 평가 본문 중에서 -

If you can not measure, you can not manage.
측정될 수 있는 모든 것은, 개선이 가능하다. (측정할 수 없다면, 관리할 수 없다.)
오스트리아 출신 미국 경제학자 Peter F. Drucker의 말입니다.

『면접관 교육, 인재를 선점하는 기술, 역량, 평가』는
다음과 같은 집필 목적과 목표를 가지고 있는 책입니다.

첫 번째 목적, 주관적이고 정성적인 면접에,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기준을 적용하여, 면접의 정확도를 올리는 것입니다. 이렇게 확보된 신뢰도와 타당성 그리고 당위성 있는 면접은, 기업의 성장과 발전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합니다.

두 번째 목적, 발생 가능한 문제들에 대한 원천을 차단하고, 우리 기업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 방법을 채용과 면접으로 찾아낼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위 2가지 목적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목표’를 지향합니다.
1. 기업의 영업경쟁력 강화와 신성장동력 창출이 가능한 인재를 선발한다.
2. 확보한 기업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가경쟁력을 강화한다.

저자소개

저자 김성욱은 현재 채용전문법인 ㈜잡매치 대표이사로 2008년 4월부터 재직중이며, 2000년부터 지금까지 500개 이상 국내 대기업~소기업, 외국계기업 및 외국기업, 중앙정부,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및 공공기관의 채용에서 2만 회 이상의 면접을 진행한 면접 전문가입니다.

現 주식회사 잡매치 대표이사 (2008 ~ 現在)
現 한국면접연구소 소장 (2021 ~ 現在)
現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인사위원 (2019~2022)

前 기획재정부 민간전문가파견 인사위원회 인사위원
前 한양대학교(안산) 커리어개발센터 겸임교수 (2017~2018)
前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회 민간위원 (2015~2017)
前 삼성전자 인재 개발그룹 사내교육 대표 강사

YTN 라디오 생생경제 취업 및 직장생활 멘토링 코너 방송 진행 MC
미국 Dole 社, 영국 Chelsea Group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 한국런칭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 위원회 2기 세월호분과 면접전문위원 (2018)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복직 면접 총괄 Director (2015~2018)

지금까지 단 한 건의 부정이나 사건 · 사고 없이 면접을 안정적으로 진행하여 ‘공정한 경쟁이 가능한 채용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목차소개

총 8부 56화로 구성된 『면접관 교육, 인재를 선점하는 기술, 역량, 평가』는 1부에서 3부까지 면접관 이론을 중심으로 기술되었으며, 4부에서 6부까지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면접관 기술을 중심으로 서술되었으며, 마지막 7부와 8부는 실제 면접장에서 일어난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면접관의 시점의 B(북)log로 구성되었습니다.

1부에서는 면접관이 보는 면접정확도가 얼마나 신뢰성이 있는지 사례로 설명하였으며, 면접관으로서 갖추어야 할 소명의식과 면접장 표준 규격을 제시하였습니다.

2부에서는 제대로 된 면접관 교육이란, 세부 면접관 기술에 대한 교육뿐만 아니라 역량을 제대로 볼 수 있는 교육이란 점에서 역량의 정의를 쉽게 풀이하였습니다.

3부는 면접장에서 나타나는 지원자의 행동과 태도를 우리 기업의 인재상과 비교하여, 최적합한 인재의 역량을 추출할 수 있는 면접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4부에서는 면접 시작 전 면접관 상호 신뢰를 쌓을 수 있는 잡매치 면접관 워크아웃미팅(JIWM) 방법, 면접평가표 작성 방법, 면접관 주의사항을 기술하였습니다.

5부에서는 1차 면접에서 진행되는 잡매치 면접 관찰 서비스인 J-Preview와 국내외 500개 기업이 선택한 변별력 있는 면접관 면접기술들을 공개하였습니다.

6부에서는 ‘가는 질문이 정확해야 오는 답변도 정확하다.’라는 속담처럼 변별력 있는 제대로 된 면접 질문을 만들어내는 방법들을 시스템화하였습니다.

7부는 20년간 국내외 500개 이상의 기업에서 면접을 진행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면접을 면접관의 시각으로 작성한 면접관 에세이입니다.

8부에서는 지금까지 말씀드린 내용이 실제 기업에 적용된 결과물로서 말뿐이 아닌, 실천의 효과를 증명하였습니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