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사회 생활을 하면서 성공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때로는 타협하고, 때로는 협조하고, 때로는 싸움을 하기도 한다. 이런 냉혹한 현실 속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는 스스로가 강해지고 지혜로워 질 수 밖에 없다. 모든 일에는 그에 합당한 전략과 전술이 있다.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담대한 목표와 그것을 돕는 디테일’이 있다. 그들은 작은 것에서 큰 기회를 찾아내는 남다른 루틴과 습관을 가지고 있다. 또한 무엇보다 강력한 집중력을 가지고 있다. 매일 아주 작은 것이라도 꼭 목표를 이루는 사람들이었고, 그와 동시에 매일 실패에서 배우는 사람들이었다.
성공 경쟁은 도박이 아니다. 한판 승부가 아니다. 국면에 따라 급소를 찔러 쟁취하는 바둑 명인의 기예가 아니다. 착실하게 하루하루를 살아가야 하는 활동인 것이다. 성공한다는 것은 하루하루 쌓여가는 숫자의 집적이다. 매일의 노력과 결실을 축적하지 않으면 제대로 된 성공은 불가능하다.
월말의 손익계산서를 보고 스스로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아니다. 매일 이루어지는 활동이 쌓여야 다음 달의 개인별 손익계산서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하루하루 손익계산서를 만들고 있음을 온몸과 마음으로 실감하며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매일의 숫자를 보지 않고 산다는 것은 그날의 일기예보를 보지 않고 비행기를 조종하는 것과 같다. 비행기는 어딘지 모를 곳을 향해 날아가고, 어디에 착륙할 것인가도 알 수 없게 될 것이다.
매일 쉬지 않고 이뤄지는 자신의 활동에 집중하지 않고는, 하루 이틀 제외하는 것을 쉽게 생각해서는 절대 제대로 된 성공을 할 수가 없다. 집중하고 노력하지 않으면 원하는 목표에는 끝내 도달할 수 없을 것이다. 일일 손익계산서는 리더가 하루하루 살아가는 삶의 방식이 누적된 결과라고도 할 수 있다.
누구나 꿈을 꾼다. 그러나 그 꿈이 모두 같은 것은 아니다. 밤에 꿈을 꾸는 사람은 밝은 아침이 되면 잠에서 깨어나 그 꿈이 헛된 것이라는 사실을 이내 깨닫는다. 반면에 낮에 꿈을 꾸는 사람은 몹시 위험하다. 그런 사람은 눈을 활짝 뜬 채 자신의 꿈을 실현시키려고 행동한다. 그렇다. 우리는 낮에 꿈을 꾸어야 한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성공을 하고 싶은 것은 당연한 욕망이다. 이에 가장 중요한 것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처음의 시작은 대단하고 멋지게 시작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 성공할 수 있고, 스스로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나는 그런 사람이 당신이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 글을 쓰고, 성공을 공유하고 싶은 마음에서 이 글을 쓴다. 함께 성공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