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렵게만 생각했던 증명의 본질을 생각하게 해 주며 연역적 증명과 귀납적 증명을 다양한 예를 통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 책. 우선 증명이 무엇인지 알고 귀납적 증명과 연역적 증명에 대해서 공부해 본 후 수열이 무엇인지 알고 예를 통하여 수열의 귀납적 정의를 알아본다. 이때 다양한 문제 해결을 통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하였다.
파스칼의 삼각형을 통해서 여러 가지 수열을 찾아보고 여기에서 찾아진 규칙들을 수학적 귀납법으로 증명해본다. 파스칼의 삼각형 안에서는 피보나치수열도 찾을 수 있는데, 이를 통해서 수학적 귀납법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공부해 본다. 마지막으로 수학적 귀납법은 간단한 증명 방법 중 하나이지만 증명하려는 명제가 수학적으로 명백하게 정의내릴 수 없는 경우 오류를 범할 수 있다는 점도 분명히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수학적 귀납법'에 대해 수학을 알기 시작한 순간부터 학습이 계속되어져 오던 것과 초등학교의 수학, 중학교의 수학, 그리고 고등학교에 이르기 까지 연계성을 가지고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일곱 시간의 수업을 통해서 고등학교 수학 수업 때 배웠던 이해하기 까다롭던 '수학적 귀납법'을 재미있고 편안한 마음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수학의 강력한 무기인 증명을 습득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