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생각하며 더 나은 내가 되도록 이끄는 철학 동화
기묘하고 생생한 에피소드에 담긴 니체의 철학
호기심 소녀 이진영, 니체를 만나며 한층 성장하다!
『한계에 도전하고 스스로 성장해요』는 독일의 위대한 철학자 니체의 사상을 흥미로운 이야기 속에 담아낸 철학 동화이자 성장 동화이다. 지적 호기심과 상상력 넘치는 주인공 이진영이 겪는 다채로운 에피소드에 니체의 철학이 자연스럽게 녹아 있다. 이진영은 기묘하고 생생한 경험을 여러 번 겪으며 니체의 철학에 다가서고 몸도 마음도 한층 성장한다.
이야기는 크게 네 가지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다. 이진영은 어느 날 갑자기 학교 최고 캡짱인 빈나라와 나한영의 고백을 동시에 받는가 하면, 한영이에게 마음이 기운 순간 두 녀석이 우정을 다지는 바람에 마음을 접게 된다. 또 전교 일등이지만 왕따를 당하는 최고수의 비밀 노트를 우연히 보고 관심을 갖던 중 아이들과 갈등을 겪는 고수를 구해 내면서 고수와 친구가 된다. 어떤 날은 동네 마법사 할머니에 대한 궁금증을 참지 못하고 찾아갔다가 드레스를 입고 춤추며 계단을 뛰어 내려가는 일이 반복되는 이상한 상황에 빠지게 된다. 또 다른 날은 ‘학교 안 가고 집에서 컴퓨터나 실컷 했으면 좋겠다.’ ‘엄마 잔소리도, 동생도 없는 곳으로 독립하고 싶다.’는 꿈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이런 기묘하고 생생한 일들이 벌어지는 가운데 이진영은 늘 니체의 철학과 만나게 된다.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극복해서 더 나은 나로 나아가는 ‘위버멘쉬’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 수레바퀴처럼 반복되는 삶에서 지금 이 순간 최선을 다한다면, 그다음 생도 최선을 다한 지금의 삶이 반복될 거라고 믿은 ‘영원 회귀’ 사상, 신을 믿기보다 지금 삶과 현실에서 최선을 다하라는 뜻이 담긴 ‘신은 죽었다.’는 말 등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게 된다. 그러면서 지금보다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 또 현재의 삶에 충실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으로 한층 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