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자005_대립과 모순을 통해 세상을 배워요

박해용 | 자음 과 모음 | 2019년 10월 2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8,400원

판매가 8,400원

도서소개

★ 스스로 생각하고 실천하는 아이로 키우는 철학 동화

‘정신’이 나를 변화시킨다고?

거리를 떠돌던 문제아들, 유쾌한 꼬마 철학자로 변신하다!

엄마를 잃은 외톨이 정신이, 엄마 없이 아빠와 생활하는 민태, 집안 형편이 어려운 준희와 진주 등 방과 후 거리를 헤매던 아이들이 공부방에서 괴짜 선생님을 만났다. 어려운 문제를 척척 잘 해결해 준다고 하여 ‘해결’ 쌤. 헤겔에 능통해서 헤겔 박사라고도 하는 해결 쌤은 아이들이 왕따를 당하거나 외로움을 느낄 때 마음을 위로해 주는 엄마 같은 존재이자, 헤겔 이야기를 들려주며 세상을 살아갈 힘을 북돋아 주는 좋은 스승.

우리의 정신은 좋은 것을 받아들이고 나쁜 것을 버리는 대립과 모순을 무한히 반복하면서 점점 발전해 간다는 헤겔의 변증법 이야기는 공부방 아이들에게 꿈과 용기를 심어 준다. 지금은 비록 초라하지만 자신이 갖고 있는 ‘정신’을 발전시켜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며 아이들은 긍정적이고 능동적으로 변해 간다.

이 책은 ‘정신’을 변화 발전시켜 올바른 나를 만들고, 더 나아가 사회와 역사의 진보를 이룰 수 있다는 헤겔 철학을 들려준다. 공부방 아이들과 같은 우리 친구들은 헤겔의 변증법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문제, 그리고 나와 타인의 관계, 사회와 역사의 진보 등 다양한 문제를 서로 연결 지으며 나와 세상을 새로운 눈으로 볼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주체적인 삶은 어떤 것인지, 어떤 삶을 살아가야 할지, 어떤 세상을 만들어 가야 할지 등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이 책은 『헤겔이 들려주는 정신 이야기』의 개정증보판입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소개

숭실대학교에서 철학, 역사학, 그리고 교육학을 공부하고 동 대학원에서 서양철학을 전공했다. 베를린자유대학에서 현대독일철학을 연구하고, 「주관이성 VS. 의사소통이성」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연구재단의 연구교수로 한·중·일 3국의 의사소통 구조를 공동 연구했으며, 지금은 소크라테스 대화법 연구소를 운영하며 학생·시민과 함께 인문 및 철학적 사고의 지평을 넓히는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시민 평생학습을 위한 실천 인문학 강의와 철학으로 읽는 소설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동네 책방 심가네박씨를 공동으로 열었다. 지은 책으로는 『에피쿠로스가 들려주는 쾌락 이야기』『비트겐슈타인이 들려주는 언어 이야기』 등과 『소크라테스 대화법의 이론과 실제』『철학개념용례사전』『청소년을 위한 친절한 서양 철학사』『감정의 철학』 등이 있다.

목차소개

책머리에 / 헤겔에게 인간 정신의 힘을 배우다

1. 해결 선생님과 착한 아이 공부방

엄마, 내 이름이 왜 정신이야?
착한 아이 공부방
해결 선생님
자유로운 정신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2. 내일은 해가 뜬다

고인 물은 썩는다
절대정신
역사는 앞으로 나아간다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3. 모순을 넘어서

놀이 천재들과 머리 빡빡 아저씨
어떤 모습이 진짜예요?
모순 덩어리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4. 정신이의 변증법

빼빼 마른 멸치볶음
마음을 치료하는 선생님
살을 좀 빼면
변증법 운동 작전
정반합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5. 진정한 자유

아주 특별한 시골 여행
인정받으려면 일을 해야 한대요
도영이의 눈물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건 진정한 자유가 아니야
꼭 다시 만나!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네 생각은 어때? 문제 풀이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