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고전 전문가 김헌 교수가
신과 통하는 책방에서 들려주는
고민 해결 인문학 동화
◎ 도서 소개
그리스 로마 신화 속 신들도 우리와 같다고?
신과 통하는 책방에서 공감하는 초등 고민
〈신통한 책방 필로뮈토〉는 신화와의 공감을 통해 어린이의 고민을 해결하는 동화예요. 그러니 고민이 있다면 ‘신화를 사랑하는’ 필로뮈토 책방으로 어서 오세요! 책방 주인인 허니 쌤이 특별한 방법으로 해결을 도와줄 거예요. 그리스 로마 신화 연구에 열심인 허니 쌤의 모습에 감동한 최고 신, 제우스가 신비로운 선물을 주었거든요. 바로 신화 속 신과 직접 통할 수 있는 책이랍니다. 어린이를 사랑하는 허니 쌤은 이 책을 고민 많은 어린이들을 돕는 데 쓰기로 했어요. 대체 어떻게 도와주냐고요? 비밀은 바로 공감에 있어요. 위대한 신과 영웅들에게도 사실 우리와 같은 고민이 있거든요. 나도 모르는 내 마음, 어려운 친구 관계 등 성장기의 여러 고민을 가진 어린이들이 책 속에서 비슷한 고민을 하는 신화 속 인물들과 만납니다. 이들과 함께 공감하며 마치 자신의 이야기 같다고 느낀다면, 고민을 해결할 방법도 함께 찾아 볼 수 있지요.
서양 고전 전문가가 끌어온 어린이의 생활 속 신화 이야기
〈벌거벗은 세계사〉 〈차이나는 클라스〉 등 여러 방송과 강연을 통해 서양 고전과 신화의 매력을 널리 알리는 서양 고전 전문가, 김헌 교수님이 어린이들에게 이야기를 대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합니다. 〈신통한 책방 필로뮈토〉는 멀게 느껴지는 신화를 가까운 생활 속 고민과 연결, 어린이들이 신화를 자신의 삶 속에서 느끼도록 만들었습니다. 가장 개인적인 문제에서 출발해 아이를 둘러싼 관계적인 문제로 관점을 확장하며 어떤 문제든 신화와 연결해 생각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구성했지요.
자아정체성을 찾는 과정에서 신의 왕으로 우뚝 선 제우스의 여정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몰라 고민하는 어린이의 공감을 부를 거예요. 한창 외모에 신경을 많이 쓰는 아이라면 아름다운 외모로 유명했던 나르키소스를 만나 보세요. 학교에서의 내 역할이 고민이라면, 도시 국가 케크로피아의 수호신이 되기 위해 시민들에게 무엇을 줄까 고민하는 아테나의 모습을 보고 힌트를 얻을 수도 있지요.
신화와 인문학의 관계를 반영한 새로운 구성
〈신통한 책방 필로뮈토〉는 신화를 통해 배우는 인문학 동화예요. 인문학은 인간에 관련된 것을 다루는 학문이지요. 인간이 어떻게 살았고,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슨 일을 하게 될지 탐구해요. 문학, 철학, 역사가 대표적이고 열심히 공부하면 인성과 창의력이 자란답니다. 어렵게만 들리지만 이 동화를 재미있게 보는 것만으로도 쉽게 시작할 수 있답니다. 신화는 인문학의 뿌리라고 볼 수 있거든요. 신과 영웅들이 갈등하며 성장하는 흥미진진한 이야기 속에는 언제나 더 인간답게 살기 위한 고민이 들어 있기 때문이지요.
동화가 끝난 후에는 ‘책방 강의’를 통해 꼭 알아야 할 원래 신화를 짚어보고, 재미있는 ‘알쏭달쏭 게임’과 신통한 지혜가 숨어 있는 ‘가치 사전’을 통해 동화 속에 숨은 인문학적 키워드도 얻을 수 있지요. 책을 다 읽고 나면 인문학이 가깝게 느껴지는 것은 물론, 바른 인성과 문제를 척척 해결하는 창의력도 자연스럽게 자랄 거예요.
◎ 1권 줄거리
필로뮈토 책방,
내 마음 속 고민을 알아 줘!
최고의 신 제우스가 신화를 사랑하는 교수, 허니 쌤에게 특별한 선물을 내렸다!
신화 속 이야기에 들어갈 수 있는 제우스의 책을 통해
아이들을 돕기로 결심한 허니 쌤.
그런 허니 쌤이 차린 〈필로뮈토 책방〉에
마음 속 고민이 있는 아이들이 하나 둘 찾아오게 되는데…….
자신이 마치 공부하는 기계 같아서
자아정체성에 혼란이 온 지아,
노래도, 춤도, 그림도 잘하는 것이
하나도 없는 것 같아 자존감이 상한 해림이,
감정 조절이 미숙해 친구들과 싸우는 바람에
화가 잔뜩 난 태양이.
각자의 고민과 함께 책방을 찾은 친구들은
크레타 섬의 제우스와 꿈이 많은 어린 헤파이스토스,
영웅 중의 영웅인 헤라클레스를 만나게 되는데…….
과연 이 신들은 어떻게 친구들을 도와줄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