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밀 키트 산업 성장은 가파르게 진행됩니다. 하지만 대중적 메뉴에 각 브랜드가 경쟁적으로 몰려 병목을 빚고 있습니다.
밀 키트 산업이 가파른 성장을 거듭하면서, 주변 산업들의 활기도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들은 밀 키트 판매량이 아니라 생산량에 비례하여 매출이 증가합니다.
물가는 나날이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이젠 할인 행사가 아니면 필요해도 선뜻 손이 나가지 않습니다.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고 싶지만, 병목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분명합니다. 그럼에도 시장 변화에 대응해야 합니다. 최대한 위험을 줄이고 시장이 찾는 메뉴를 발견할 길은 없을까요?
주도산업의 판매량이 아니라 생산량에 비례해 매출이 증가하는 산업을 이 책에서 '골드러쉬의 청바지'라 명명했습니다. 이런 현상은 COVID-19 이후 전자상거래 거래량이 급증할 때, 거래량에 비례한다는 점은 다르지만, 동반 상승한 산업이 있습니다. 배달 음식 인기가 증가하면서도 이 산업은 빛을 봤습니다. 물류입니다. 정확히 배송입니다. 더불어, 배송용 골판지와 접착테이프의 수요, 택배 상자에 부착된 송장 용지와 인쇄 카트리지 매출 역시 가파르게 증가했습니다. 밀 키트 산업에서는 어떤 산업이 골드러쉬의 청바지일까요?
밀 키트는 대량의 식재료를 구입해 구성 조리 조립되므로, 개별 식재료 단가는 낮습니다. 장바구니 물가가 높아지면서, 매체는 밀 키트가 대안이라고 주목했습니다. 이런 이야기에 기뻐하긴 이릅니다. 개별 식재료를 구입해 가정식을 조리하는 방식이, 물가 상승으로 밀 키트를 선택하려면, 그만 다양한 밀 키트 상품이 매대에 있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밀 키트 기업의 상품 기획 부담이 증가한다는 의미입니다.
이 책은 밀 키트 산업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전제로, 시장 변화를 관찰하여 2022년을 변화의 기점으로 설정했습니다. 신규 상품 출시에 여념이 없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담았습니다. 시장 변화에 대한 의견과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