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지스트 가는 길

베리타스알파 | 베리타스알파 | 2022년 05월 2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0원

판매가 0원

도서소개

eBook <2023 지스트 가는 길>은 교육전문신문 베리타스알파가 2023 대입을 겨냥해 발행한 별지특집을 eBook 형태로 가공한 것입니다. 2023 수시 원서접수를 앞두고 베리타스알파가 특집 대학으로 선정한 지스트는 이공계특성화대학입니다.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과기부 소속 과학기술원의 학부과정으로, 일반대학과 달리 수시6회제한에서 벗어나고, 수시에서 합격했다 하더라도 정시지원이 가능해 수험생 입장에선 ‘히든카드’ 역할을 합니다.

지스트는 올해 일반전형 모집인원이 지난해 110명 내외에서 올해 115명으로 5명 증가하고, 특기자 모집인원도 지난해 15명에서 올해 20명으로 5명 증가합니다. 수시에 무게가 더 실리며 정시 인원이 지난해 20명에서 올해 10명으로 감소했습니다.

전형방법은 지난해와 큰 틀에서 동일하며, 지원자격의 경우 고른기회에서 군인자녀가 추가된 변화가 있습니다. 기존 저소득가구학생, 국가보훈대상자, 농어촌학생에서 20년 이상 복무 중이거나 근무한 군인의 자녀도 지원 대상에 포함됩니다.

베리타스알파 수시특집 eBook <2023 지스트 가는 길>은 요강을 뜯어보는 데 더해 자소서/면접 대비를 위한 조언, 입결도 함께 담아 수시 대비에 있어 가장 실질적인 가이드가 되도록 최선을 다했습니다. 베리타스알파가 맥락을 살펴 한눈에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한 특징입니다.

상위대학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베리타스알파의 2023 특집 시리즈가 수험생활과 학생지도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저자소개

베리타스알파는 2006년 11월 창간, 올해로 16주년을 맞은 교육전문 신문입니다.

베리타스알파는 오로지 기사로 승부해 교육전문지 업계 1위에 올라섰습니다. 한국일보 출신 발행인과 데스크를 중심으로 사교육업체/교육당국의 보도자료에 의존하는 대신 대학 고교 업계전문가등 현장에 대한 직접취재를 원칙으로 생생한 정보와 정책의 문제점과 실효성을 철저히 파헤쳐 공교육 현장의 실질적 정보제공 주체로 자리잡았습니다.

정책의 주체나 광고의 영향력은 철저히 배제하는 대신 오로지 수요자의 알 권리를 최우선시 합니다. 대학 고교등 진학학교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한 올바른 지형분석과 전략을 제공함으로써 경제적불균형과 정보불균형에 의한 지역격차나 계층격차를 줄이고 수요자가 주체로서 판단할 수 있는 다양한 잣대 제공을 중시합니다. 사교육 보도자료 보다 신뢰도 높은 분석을 제공하고 입시의 주체인 대학이나 고교에게 부단히 정보공개를 유도해 독자눈높이에 맞는 심층기사로 가공해왔습니다. 독자 상당부분을 점하는 시골 일반고 교사가 정보력에서 서울 강남지역학원이나 특목자사고에 밀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베리타스 알파의 교육전문지 업계 1위 라는 사실 자체부터 기존 일간지 중심의 교육정보의 판도가 정책홍보나 광고로 인한 사교육의 입장을 옹호하고 제공하는 방식에 머물러 현장으로부터 외면 받고 있음을 보여주는 철저한 반증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격주간 베를리너 판형 48면으로 발행되는 베리타스 알파 ‘신문’은 창간이후 매년 달라지는 입시 지형속에서 현장취재와 분석으로 최상의 진학 로드맵을 제시한다는 모토아래 매진한 결과, 전국 2000여 개 중/고교 입학/진학담당교사, 전국 200여 개 도서관 그리고 100여 개 대학 입학처 관계자들이 정기 구독할 만큼 입시분야에서 독보적 입지를 구축했습니다. 실질적인 고교/대학의 입시 관계자들이 유가독자인 만큼 업계의 영향력도 일간지보다 크다고 자부합니다. 교육당국이나 대학 고교에 대한 기사의 영향력은 부당한 전형운영의 개선, 상위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 확대, 과고 영재학교의 의대진학 차단, 특기자 전형의 축소 등 공교육정상화를 위한 교육정책을 다양한 각도에서 비판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함으로써 실제 개선이나 정책적 보완이 이뤄지도록 이끌었습니다.

일간지나 경쟁전문지들이 거의 다루지 않는 ‘교육약자’를 위한 배려에도 무게를 싣고 있습니다. 대입 고입 정보에서 가장 관심이 많은 SKY등 상위대학과 의대/치대/한의대 약대 로스쿨 입시, 특목 자사고 입시에 관한 세밀한 분석정보도 제공하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운 수요자들의 관심이 많은 KAIST 등 이공계 특성화대학, 경찰대 육사등 특수대학 그리고 사배자전형 기회균형전형 지역인재 등 ‘개천의 용’들을 위한 입시 정보, 고졸 취업시대를 위한 마이스터고 특성화고의 취업률과 입시전반, 일반고의 진학현황/선택 잣대는 물론 롤모델이 될만한 일반고 발굴등 상대적 ‘교육약자’를 위한 정보에도 상대적으로 많은 비중과 지면을 할애해왔습니다.

‘온라인 사이트’ 베리타스알파(www.veritas-a.com/m.veritas-a.com)는 격주간 발행하는 유료의 지면기사를 베이스로 실시간 교육계 정보를 취합해 공개한다는 취지로 2011년 일반인에게 문호를 개방했습니다. 유료구독자 회원제에서 일반인 공개 이후 다음 네이버 구글 등 대표적 포털과 기사 검색제휴를 맺으면서 매일 200여 건 안팎의 기사를 출고하고 있습니다. 베리타스알파 사이트는 랭키닷컴 기준 ‘대학/교육뉴스’ 분야에서 2014년 1위에 올라선 이래로 10여 년째 부동의 부문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목차소개

2023지스트 200명 모집..수시 190명‘ 확대’
김근영 지스트 입학학생처장 “‘3C1P형’ 인재 선발”
‘입학팀장의 조언’ 2023지스트 자소서 면접 대비법
‘3년간 입결 공개’ 지스트.. 정시 경쟁률 82.3대1‘ 최고’
2022지스트 등록자 전북과고 1위.. 대전동신과/인천과/충남과 공동2위
글로벌 연구중심 지스트..MIT AI 공동연구‘ 두각’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