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전술 교과서

조코비치, 나달, 페더러, 최고의 선수를 보고 배우는 테니스 승리의 비법

호리우치 쇼이치 | 보누스 | 2022년 06월 10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1,000원

전자책 정가 17,000원

판매가 15,300원 (10%)

도서소개

집중하라, 끊임없이 다음 포인트를 노려라
세계 최강 선수의 테니스 샷, 포지션, 멘털 관리를 배운다!

10년 넘게 세계 테니스의 최강을 차지한 페더러, 나달, 조코비치의 테니스는 무엇이 다를까? 세 선수의 리턴만 봐도 서로 다른 장점을 자랑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코비치는 테이크백이 매우 빨라 그 누구보다 시간을 많이 벌고, 상대방이 조코비치의 리턴을 예측하기도 어렵게 한다. 나달은 대부분 수비적인 리턴 포지션에서 시간을 벌어 안전하고 확실하게 깊은 리턴을 보낸다. 페더러는 공격적인 리턴 포지션에서 빠른 타이밍으로 공을 받아 스스로 시간을 버는 플레이를 한다.

세 선수의 전술과 샷, 포지션 등을 비교하다 보면 자연스레 나에게 맞는 것을 찾아 적용할 수 있다. 거기에 더해 전술에 필요한 기초 지식부터 서브, 리턴, 스트로크의 전술까지 익혀보자. 이 책에 나오는 전술을 따라 서브 실력을 기르고, 리턴 기술을 익히고, 목표를 정확히 노리는 법을 배우면 코트 위에서 포인트를 얻고 게임을 쟁취하며 세트를 차지하는 일이 더는 어렵지 않을 것이다.

저자소개

아세아대학교 교수이자 테니스부 감독으로 활동하고 있다. 간토 리그에서 남자 5연속 우승과 여자 8연속 우승을, 전일본대학 왕좌 결정 시합에서 남자 2회 우승과 여자 3회 우승을 이끌었다. 1987년부터 2년간 월드 유스 일본 대표팀 감독과 오렌지볼·윔블던 주니어 원정의 감독을 맡았고, 1999년에는 유니버시아드 스페인 대회 일본 대표팀 감독을 역임했다. 일본 테니스협회 공인 마스터 코치로서 테니스를 가르치는 지도자도 육성하고 있다.

일본체육대학대학원을 수료한 후 선수 육성과 강화뿐 아니라 테니스를 널리 알리고 선수들의 실력을 키우기 위해 힘쓰고 있다. 1983년 캐나다 유니버시아드경기대회 대표 선수로 활동했고, 1985년과 1986년 일본 오픈에 출전했다. 아직도 시니어 부문 정상에서 현역 선수로 활약하고 있다.

역자소개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였으며, 이화여자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에서 번역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주식 데이트레이딩의 신 100법칙》 《자산이 늘어나는 주식투자》 《줄서는 미술관의 SNS 마케팅 비법》 《주식투자 1년차 교과서》 《나의 첫 경제 공부》 《하버드 스탠퍼드 생각수업》 《패권의 법칙》 《가격 경제학》 등의 다수가 있다.

목차소개

머리말: 테니스 전술이란 무엇인가

서장 테니스 전술에 필요한 기초 지식

1단계 테니스는 거꾸로 생각해야 한다

1장 서브 전술
2단계 자신의 서브를 설명한다
3단계 서브 성공률을 개선한다
4단계 서브 통계 보기
5단계 서브 실력을 향상시킨다
6단계 서브를 전술적으로 구사한다
7단계 전술적 서브 연습

2장 리턴 전술
8단계 리턴은 스트로크의 연장이 아니다
9단계 리턴 기술 향상
10단계 시간을 확보하는 리턴 위치
11단계 리턴의 센터 이론
12단계 세계 정상급 선수의 리턴 선택

3장 스트로크 전술
13단계 전개 능력 ① XIVA 공격
14단계 전개 능력 ② 위치와 목표
15단계 전개 능력 ③ 리턴 실수를 줄이는 전술
16단계 전개 능력 ④ 전개의 응용
17단계 전개 능력 ⑤ 거리의 조정
18단계 전개 능력 ⑥ 연계 플레이

맺는말: 테니스 게임을 알기 위해서는 보는 것부터 시작하자

출판사 서평

"페더러, 나달, 조코비치, 최고의 선수를 보고 배운다!
테니스 승리의 비법

테니스는 어떤 스포츠인지 생각해본 적 있는가? 테니스는 네트를 사이에 두고 상대와 대치하며 점수를 겨루는 스포츠다. 한정된 테니스 코트 안에서 시간을 잘 활용하며 최적의 장소를 확보해야 한다. ‘시간’과 ‘장소’를 놓고 경쟁하는 것이다. 따라서 테니스 경기에서 승리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장소를 활용한 전략과 전술이 필요하다.

10년 넘게 최강을 차지한 페더러, 나달, 조코비치의 전술과 샷, 포지션 등을 비교하다 보면 자연스레 나에게 맞는 것을 찾아 적용할 수 있다. 거기에 더해 전술에 필요한 기초 지식부터 서브, 리턴, 스트로크의 전술까지 익혀보자. 이 책에 나오는 전술을 따라 서브 실력을 기르고, 리턴 기술을 익히고, 목표를 정확히 노리는 법을 배우면 코트 위에서 포인트를 얻고 게임을 쟁취하며 세트를 차지하는 일이 더는 어렵지 않을 것이다.

승리를 차지하기 위해 서브 게임을 지켜라!
상대방의 공격을 예측하고 대비하는 서브와 리턴 전술

많은 선수가 서브를 가볍게 생각하지만, 사실 서브를 성공하는 건 아주 중요하다. 서브 성공률이 높을수록 상대의 리턴 득점률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나의 서브는 어떠한가? 필요한 만큼의 속도, 다양한 스핀, 다양한 자세를 구사할 수 있는가.

또 상대의 공격력이 있는 서브에 방어하기 위해서는 의도가 있는 리턴을 쳐야 한다. 서브는 서비스 박스에 넣어야 한다는 규칙이 있지만, 리턴은 코트 전체를 이용해도 된다. 수비하는 입장에서 한순간 공격하는 입장으로 전환해 서버의 시간과 장소를 빼앗을 수 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불태다.’라는 손자병법의 문구처럼 나와 상대방의 서브를 파악하고, 다음에 해야 할 리턴까지 생각한다면 그 이후의 플레이 방법, 맞서 싸우는 법을 자연스레 익힐 수 있다.

경기 전개 능력을 키워 코트에서 우위를 차지하자!
시간과 장소를 이용한 스트로크 전술

테니스에는 어떤 전개가 있을까? 테니스의 공격을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포핸드나 백핸드, 포핸드 역 크로스로 보내는 크로스 랠리의 ‘X 공격’. 상대편 코트에 오픈 코트가 있을 때 사용하는 스트레이트 랠리인 ‘I 공격’. 센터에서 상대의 오픈 코트를 보내는 ‘V 공격’. 상대가 오픈 코트로 전개할 때 센터로 돌려주는 ‘A 공격’. 이런 네 가지 공격을 파악하면 내가 어떤 공격을 하고 있는지 자연스레 파악할 수 있다.

공격을 알아두면 테니스의 전략과 전술을 생각할 때 ‘시간’과 ‘장소’를 어떻게 운용해야 할지도 알 수 있다. 어떤 수준이든, 경기자든 지도자든, 초보자든 프로든, 여성이든 남성이든, 나이가 많든 적든, 자신의 테니스와 이 책을 비교해 보며 시간과 장소의 관점에서 게임을 구성해 보기를 바란다. 공격을 다양하게 조합하고, 시간과 장소를 고려해 볼 조정을 펼치다 보면 코트에서 쉽게 승리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다.

확실한 근거와 자세한 설명으로 전술을 완벽하게 이해한다!
세계 정상급 선수의 실제 테니스 경기 공식 통계와 사진

‘서브 성공률이 중요하다.’ 글만 보았을 때는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없다. 하지만 조코비치, 페더러, 나달 등을 포함한 남자 선수 톱10의 서브 성공률과 득점률 통계를 직접 표로 본다면, 따로 언급하지 않아도 그 중요성이 와닿을 것이다. 이 책은 2011년 US 오픈 준결승 경기 공식 통계와 실제 대회 영상을 이용해 작성한 리턴 데이터 등 확실한 근거로 테니스 전술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상상만으로 떠올리기 힘든 다양한 전술을 일러스트와 사진을 이용해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돕는다. 일러스트를 통해 볼의 진행을 한눈에 보면서 경기 흐름을 쉽게 파악하고, 코트 위 공격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있다. 사진으로 실제 선수의 경기 중 움직임, 리턴 위치별 자세까지 볼 수 있다. 다양한 테니스 전술을 한눈에 이해해보자."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