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론드 2

조이스 캐럴 오츠 | 복복서가 | 2022년 09월 0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8,800원

전자책 정가 13,000원

판매가 13,000원

도서소개

“넷플릭스 화제의 영화 <블론드> 원작 소설!”

『블론드』는 실로 신화적 압승이다, 여기서 매릴린은 모든 것이자 아무것도 아니다 - 의미심장한 거대한 흰고래, 자연의 맹목적 힘뿐 아니라 인간의 맹목적 권력을 상징하는 표상._GQ

매년 유력한 노벨문학상 후보로 거론되며 발표하는 소설마다 파란을 일으키고 문단과 독자의 주목을 받아온, 그 이름만으로 고유한 ‘장르’가 된 조이스 캐럴 오츠가 21세기 벽두에 20세기 가장 상징적인 아이콘을 주인공으로 한 거대한 스케일의 장편소설을 내놓는다. 시종일관 굵직하고 논쟁적이며 독특한 미국적 주제를 다뤄온 오츠의 정점이라 할 수 있는 소설, 바로 『블론드』다. 『블론드』는 2000년 처음 출간되었을 때 “압도적으로 생생하고 강렬하다” “오츠는 자기 커리어에서 가장 중요한 소설을 창조해냈다” “도저히 몰입하지 않을 수 없는 소설”과 같은 극찬과 함께 퓰리처상, 전미도서상 등 여러 문학상 후보에 오르며 걸작이라는 평을 두루 받았다. 그리고 첫 출간 후 20년이 되는 해인 2020년 『블론드』 20주년 기념판이 다시 출판되었다. 그와 발맞춰 넷플릭스에서 이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 <블론드>가 제작되었고, 2022년 올해 개봉을 앞두고 있다. 이는 『블론드』가 여전히 ‘지금, 여기’에서 읽히기에 전혀 손색이 없는 작품이라는 반증이다. 아니, 오히려 시대를 거듭할수록 더욱 새롭게 ‘다시 읽기’가 가능한 혹은 필요한 책이라고도 할 수 있다. 기념판 ‘서문’을 쓴 일레인 쇼월터(프린스턴대 영문학과 명예교수)가 말한 것처럼 “고작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이 책은 먼로의 이야기를 과장하여 선정적으로 다뤘다고 읽힐 수도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열정적이고 예언적인 변론으로 보아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먼로는 나의 ‘모비 딕’, 전기충격기 같은 강력한 이미지다.”
『블론드』는 오츠가 우연히 보게 된 한 장의 사진에서 시작되었다. ‘곱슬곱슬한 갈색 머리에 조화로 만든 왕관을 쓰고 목에는 귀여운 로켓 목걸이를 건, 아직 전혀 매릴린 먼로로 보이지 않는 열다섯 살 노마 진 베이커의 환히 빛나는 얼굴’을 사진에서 보고 오츠는 자신의 유년 시절을, 그 시절 녹록지 않은 가정환경에서 자라던 친구들을 떠올렸다. 그리고 시대의 아이콘이 된 매릴린 먼로에 의해 지워져버린 외로운 이 소녀에게 자신이 생명을 불어넣어줄 수 있으리라는 전율을 느꼈다. 그래서 처음에는 평범한 여고생이 스타로 탈바꿈하는 중편소설을 쓸 계획이었으나, 먼로에 대해 알아갈수록 ‘단순한 피해자라고 하기엔 너무나도 거인이었던 한 여인’을 탐구하려면 보다 거대한 허구적 형식이 절실함을 깨달았다. 오츠가 직접 밝혔듯 “먼로는 나의 ‘모비 딕’, 무수히 다채로운 층위의 의미와 의의가 중첩되어 진짜 대하소설이 나오겠다 싶은, 전기충격기 같은 강력한 이미지”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츠가 쓰고자 했던 건 매릴린 먼로의 전기가 아니었다. 당연히 역사적 사실을 따르는 전기소설 또한 아니었다. 『블론드』는 전적으로 허구의 산물이다. 오츠는 ‘작가의 말’에서 밝혔듯 ‘증류’라는 과정을 통해 사건을 압축하고 융합해 먼로의 인생에서 ‘상징적인 몇몇만 선택적으로’ 살피면서,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내밀한 시적 진실과 영적 진리를 획득하기 위해 오히려 픽션 형식을 극대화했다. 이와 함께 20세기 중엽 미국 사회와 문화를 특징짓는 정치, 스포츠, 종교, 범죄, 공연 등을 먼로의 삶과 교차시키며 시대적 배경의 골격을 창조했다. 남성중심적인 할리우드 제작 시스템, 영화산업 내 공산주의자에 대한 마녀사냥과 문화계 블랙리스트, 살해당한 젊은 여성들에 대한 뉴스 보도 등이 심도 있게 각각의 스토리라인을 가지고 그려지면서 작품 전체의 ‘서사시적 품격’을 높여준다.

저자소개

지은이 조이스 캐럴 오츠 Joyce Carol Oates

매년 가장 유력한 노벨문학상 후보로 꼽히는 미국 현대문학의 대표 작가. 여덟 살 때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로 처음 문학적 감동을 접하고, 열네 살 때 할머니에게 선물받은 타자기로 작가의 꿈을 키우기 시작했다. 1964년 첫 장편 『아찔한 추락』을 펴낸 뒤 오십 편이 넘는 장편을 비롯해 시, 산문, 비평, 희곡 등 거의 모든 문학 분야에서 부조리와 폭력으로 가득찬 현대인의 삶을 예리하게 포착해왔다. 「얼음 나라에서」(1967)와 「사자The Dead」(1973)로 오헨리상, 『그들』(1970)로 전미도서상, 『좀비』(1996)와 『악몽』(2011)으로 브램스토커상, 『폭포』(2005)로 페미나상 외국문학상, 「화석 형상」(2011)으로 세계환상문학상을 받았으며, 『블론드』(2000)는 전미도서상 최종 후보뿐 아니라 『블랙 워터』(1993), 『내가 사는 이유』(1995)에 이어 세번째로 퓰리처상 후보에 올랐다. 또한 2003년 문학 부문 업적으로 커먼웰스상과 케니언리뷰상, 2006년 시카고트리뷴 평생공로상, 2019년 예루살렘상을 받았다. 그 밖의 작품으로 『카시지』 『이블 아이』 『대디 러브』 『인형의 주인』 『그림자 없는 남자』 『흉가』 『폭스파이어』 『멀베이니 가족』 등이 있고, 산문집 『적대적인 태양』 『작가의 신념』, 시집 『익명의 죄』 『천사의 불꽃』 『시간 여행자』 『부드러움』 등이 있다.

옮긴이 엄일녀

을묘년 화곡동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를 졸업하고 출판 기획과 잡지 편집을 겸하다 지금은 전업 번역가로 일하고 있다. 『섬에 있는 서점』 『그녀의 몸과 타인들의 파티』 『비바, 제인』 『여자는 총을 들고 기다린다』 『레이디 캅 소동을 일으키다』 『미스 콥 한밤중에 자백을 듣다』 『비극 숙제』 『샬럿 스트리트』 『너를 다시 만나면』 『나이트 워치』 『이웃집 여자』 『착한 도둑』 『미스터 세바스찬과 검둥이 마술사』 『안 그러면 아비규환』 『거짓말 규칙』 등을 번역했다. 『리틀 스트레인저』로 제10회 유영번역상을 수상했다.

목차소개

작가의 말
서문

프롤로그 1962년 8월 3일
특급배송

아이 1932-1938
키스
목욕
모래 도시
제스 이모와 클라이브 삼촌
잃어버린 아이
선물 주는 사람들
고아
저주

소녀 1942-1947
상어
‘시집갈 때’
장의사의 조수
어린 아내
전쟁
핀업 1945
소속사
딸과 어머니
변종
벌새

여자 1949-1953
카리스마 왕자님
‘미스 골든 드림스’ 1949
연인
오디션
탄생
앤절라 1950
부서진 제단
룸펠슈틸츠헨
거래
넬 1952
룸펠슈틸츠헨의 죽음
구출
그날 밤…
로즈 1953
제미니
광경


2권

‘매릴린’ 1953-1958
‘유명인’
동방박사
‘폴란드 소시지는 아무리 먹어도 질리는 법이 없지!’
전직 운동선수?목격
사이프러스
‘사람은 사라지면 어디로 가지?’
전직 운동선수와 블론드 배우?데이트
‘엘리제를 위하여’
울음소리. 노랫소리.
전직 운동선수와 블론드 배우?청혼
결혼식 후?몽타주
지하철 환풍구 위 미국의 사랑의 여신
뉴욕시 1954
‘잃어버린 내 아름다운 딸’
이혼 후
물에 빠진 여자
극작가와 블론드 배우?유혹
특사
‘어둠 속의 춤’
수수께끼. 음란성.
셰리 1956
(미국인) 쇼걸 1957
바닷가 왕국
작별

사후 The Afterlife 1959-1962
위로
슈거 케인 1959
여우과 미인
매릴린 먼로 전집
저격수
로즐린 1961
주마 클럽
이혼(재촬영)
나의 집. 나의 여정.
대통령의 포주
왕자님과 거지 소녀
사랑에 빠진 거지 소녀
대통령과 블론드 배우?은밀한 만남
화이티 이야기
‘해피 버스데이 미스터 프레지던트’
특급배송 1962년 8월 3일
‘우리는 모두 빛의 세계로 사라진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