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김호석
서강대 학부 전자계산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신문방송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2005년 현재 KBS 방송문화연구팀 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 <스포츠, 어떻게 읽을 것인가>, <스타시스템>, <역사의 이름>, <누가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가>, <겨울연가, 콘텐츠와 콘텍스트사이>(공저) 등이 있다.
저자:마정미
경희대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신문방송학과에서 광고학을 전공했다. 언론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동명정보대 신문방송학과 겸임교수, 경희대 사회과학연구원 연구교수로 재직했다. 현재 경희대 BK21 박사후과정 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 <최진실 신드롬>, <광고, 거짓말쟁이>, <대중문화 낯설게 하기>, <지루한 광고에 도시락을 던져라>, <광고로 읽는 한국 사회문화사>, <겨울연가, 콘텐츠와 콘텍스트사이>(공저) 등이 있다.
저자:백승국
프랑스 리모쥬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2002년 프랑스 교육부 초청으로 리모쥬 대학교 기호학 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재직하며 '기호-마케팅 전문가과정(DESS)'을 수료했다. 부산 동의대 윤리문화학과 겸임교수를 거쳐 2006년 현재 인하대 문화컨텐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한국문학과 문화콘텐츠 분석>, <극장에서 퐁듀 먹기>, <기호학으로 세상읽기>(공저), <겨울연가, 콘텐츠와 콘텍스트사이>(공저) 등이 있다.
저자:김영순
독일 베를린자유대학교에서 기호학, 문화, 교육학을 수학하고 문화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베를린공대 문화기호학연구소 연구원, 조선대 미대 연구교수, 교육부 학술교수를 거쳐 현재 인하대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문화교육 전공 교수로 재직중이다.
저자:김기국
프랑스 파리-소르본느대에서 시, 문학, 기호학 등을 수학하고 문학기호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경희대 프랑스어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 <기호학으로 세상읽기>, <대중문화 낯설게 읽기>, <몸과 몸짓 문화의 리얼리티>, <지식의 사회, 문화의 시대>, <미디어교육과 사귐>, <문화, 미디어로 소통하기>, <문화와 기호>, <겨울연가, 콘텐츠와 콘텍스트사이>(공저) 등이 있다.
저자:권연수
고려대학교 일어일문학과 졸업하고, 일본 규슈대학 석·박사과정을 마쳤으며, 경희대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2006년 현재 세명대학교 일어일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 <헤안시대 「女房」연구>, <일본어회화사전>, <미디어교육과 사귐>, <겨울연가, 콘텐츠와 콘텍스트사이> 등이 있다.
저자:박기수
1966년 청주에서 태었났다. 한양대 및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애니메이션 서사의 특성 연구'로 문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98년 「문학과창작」에 '경쾌한, 경박한 아니 가벼운'으로 데뷔했고, '寂滅 혹은 어우러짐의 경계', '보트 하우스가 불탄 자리', '푸른 허기, 은빛 따뜻함, 혹은 겨울 들판', '배설의 시학', '자기만의 탐식에서 상생의 축제로' 등의 다수의 평론을 발표했다. 2006년 현재 한양대 교수로 재직 중이다.
논문으로는 '한국캐릭터서사의 활성화 방안 연구: 마시마로의 서사를 중심으로', '개그콘서트, 의미 없음의 즐거움: 대중문화 콘텐츠로서의 서사전략을 중심으로', '한국 애니메이션 서사의 특성 연구', '한국 애니메이션 서사의 대중화 전략' 등이, 지은 책으로 <창조적 책읽기>(공저), <문화변동과 인간 그리고 문화연구>(공저), <대중문화 낯설게 읽기>(공저), <미디어교육과 사귐>(공저), <지식의 사회, 문화의 시대>(공저), <겨울연가, 콘텐츠와 콘텍스트사이>(공저) 등이 있다.
저자:이현지
계명대학교 사회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중국사회과학원에서 박사후연수를 하였다. 경북대 교육부 학술연구교수를 지냈고, 현재 계명대 교양과정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 <성, 가족, 문화: 다르게 읽기>, 공저로 <몸과 몸짓 문화의 리얼리티>, <지식의 사회, 문화의 시대>, <장자사상의 이해>, <여성과 한민족>, <겨울연가, 콘텐츠와 콘텍스트사이>(공저) 등이 있다.
저자:김양은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대학원에서 ‘미디어 교육’으로 석사·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사)사이버문화연구소 연구위원 겸 소장을 역임했으며, (사)게임물등급위원회 심의위원으로 있다.
최근 3년간은 초등학생 및 중학생의 미디어 교육 교재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미디어 교육 강사를 위한 강사용 자료집 『미디어의 이해』, 『미디어의 활용』, 초등학교 교재 『미디어 알아보기』, 『미디어 세상보기』, 중학생용 교재 『미디어가 보는 세상, 미디어로 보는 세상』을 기획·개발했다.
박사학위논문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미디어교육에 관한 연구”를 시작으로 미디어 교육과 관련한 연구보고서, 국내외 학술지 논문, 학술대회 발표논문 등을 집필했다. 대표적인 연구로는 “미디어교육의 개념변화에 대한 고찰”, “미디어교육 교육과정 모델 구성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
미디어 교육 분야에서도 인터넷과 게임 등 디지털 미디어를 주로 연구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연구로는 “게임 미디어 교육의 내용구성에 관한 시안적 연구”가 있다. 이외에 게임 미디어 교육을 위한 교재 『게임 안으로, 게임 밖으로』, 인터넷 미디어 교육을 위한 『인터넷미디어교실』 등을 개발했다.
저자:박지선
프랑스 파리-소르본느 대학에서 문화학, 시, 문체론을 수학하고 기호문체론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2005년 현재 중앙대, 인하대, 한서대에서 문학, 언어학, 문화 및 미디어 교육을 강의하고 있으며 인하대 교육연구소 전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 <미디어교육과 사귐>(공저), , , <교양프랑스어>, <겨울연가, 콘텐츠와 콘텍스트사이>(공저) 등이 있다.
저자:최민성
국문학을 전공하고 영상문학으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후 동국대학교에서 한국학술진흥재단 박사후 연구교수, 한양대학교 한국미래문화연구소 연구교수를 거쳐한신대학교 중국문화콘텐츠학부에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 <멀티미디어 상상력과 문화콘텐츠>, <축제와 문화콘텐츠>(공저), <문화변동과 인간 그리고 문화연구>(공저) 등이 있다.
저자:이영란
독일 바이로이트대학에서 독일문화학 석사를 마쳤고, 프랑스 파리 7대학에서 사회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2005년 현재 중앙대 한.독문화연구소 선임연구원으로 재직하며 중앙대, 고려대, 성공회대, 인하대 등에서 사회학을 강의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 '통일 이후 동독 대학생의 가치관 변화', '집단적 아이덴티티의 형성과 고정관념에 대한 연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