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은 무한한 가능성으로 가는 통로이자 잠재의식으로 이어지는 교각(橋脚)이다.
1956년, 저명한 작가 얼 나이팅게일은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메시지를 저술했다. 이 책은 『가장 이상한 비밀(The Strangest Secret)』이라고 불렸다. 자신의 연구에서 그는 스물다섯 살 때 100명의 사람들에게 65세가 되면 부자가 되고 싶은지 물었다. 100명 모두 “네!”라고 소리치며 응답했다. 그 순간에도 그들에게는 삶에 대한 불꽃과 열망이 있었다.
그러나 65세가 되었을 때, 오직 한 사람만이 부유했고, 4명이 경제적인 독립을 이루었으며, 5명은 여전히 일하고 있었다. 그리고 절반 이상이 생계를 사회보장제도나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고 있었다. 모두가 같은 꿈과 목표를 가지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왜 5%만이 재정적 목표를 달성하는데 성공했고, 나머지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일까?
우리는 부모님과 사랑하는 사람들이 주입한, 미리 정의된 생각들을 살고 있다. 우리들 대부분은 학교에 가고, 좋은 성적을 얻고, 졸업해서 일자리를 구하고, 재산을 늘리고, 결혼식을 올리고, 65세 정도에 은퇴하기를 희망한다. 우리는 일곱 살 때 읽는 법을 배우고, 25세에 독립하여 생계를 위해 일하는 것을 배운다. 그리고 서른 무렵이면 가정을 꾸려야 한다고 배운다. 그러나 60세의 성숙한 노년기에 도달했을 때, 우리 대부분이 여전히 재정적 독립을 이루기 위해 땀 흘려 일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들이 그 절반의 나이에 재정적 자유를 성취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을 만든 마크 주커버그는 30대의 나이에 우리 중 많은 이들이 꿈도 꾸지 못할 부를 축적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평범한 삶을 살며, 인생에서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전혀 알지 못한 채 군중에 순응하고 있음에도 말이다.
따라서 성공의 열쇠는 어쩌면 이미 당신에게 친숙한 것일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