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은 과연 누구를 위한 것일까요? 그리고 누가 명상을 통해 혜택을 얻을 수 있을까요?
하지만 특히 명상할 시간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죠. 삶이 바쁘고 정신없이 돌아갈수록 명상을 시작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오, 그런데…. 평상시 깨어 있을 때 혈압이 매우 낮다면 명상을 생활에 도입하기 전에 먼저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누구나 명상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종교가 있든 없든, 무신론자, 불가지론자, 영성가, 과학자, 아미쉬 교도, 불교도, 현실주의자, 낙관주의자, 기타 어떤 사상이나 철학을 가졌든, 어떤 성향이든 상관없습니다.
명상 수행은 현재의 신념을 방해할 수도 없고, 방해해서도 안 되며, 복잡하게 만들지도 않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명상은 어떤 것을 믿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명상은 단순히 수행일 뿐입니다.
그냥 존재하기 위한 연습이요 수행입니다. (곧 알게 되겠지만, 신앙하거나 생각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삶의 대부분은 ‘인간적인’ 부분만 포함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명상은 '인간'의 '존재' 부분에 시간을 할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명상은 삶에 균형을 가져다주는 것입니다.
계속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여기 공유된 내용을 실천하기 전에 이 글 전체를 처음부터 끝까지 한 번 이상 읽어보시기를 적극 권합니다. 그렇게 하면 프로세스의 중요한 부분이나 수행의 정신을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