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했어, 영양소

임지원, 남동완(그림) | 나무생각 | 2023년 04월 2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3,800원

전자책 정가 11,040원

판매가 9,940원 (10%)

도서소개

내가 먹는 것이 바로 나라고?
우리 몸을 구성하고 생명을 유지하는
영양소의 모든 것

3대 영양소는 뭘까?
식사를 알약으로 해결할 수 없을까?
단백질은 왜 중요할까?
지방이 많은 음식은 왜 맛있을까?
비타민은 언제 발견되었을까?

잘 먹어야 잘 살 수 있다!
나를 사랑하고 지키는 힘=영양소

우리는 대부분 하루 세 번 식사를 하고, 식사를 통해 영양소를 얻어요. 영양소에서 나오는 에너지로 공부하고, 친구와 얘기하고, 축구도 할 수 있지요. 생물체는 아무리 힘이 세고, 몸집이 크다고 해도 영양소를 섭취하지 않으면 살 수 없어요. 아주 작은 박테리아부터 만물의 영장이라고 하는 사람까지 모든 생물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먹어야만 하지요. 그만큼 영양소는 공기나 물, 햇볕처럼 우리가 사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것이에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잃고 나서야 소중함을 깨닫기도 해요.

‘네가 먹는 것이 바로 너야.’라는 말은 서양에서 오랫동안 전해져 온 속담이에요. 우리가 먹는 것이 우리 삶을 유지하고 우리 몸을 만들어 낸다는 의미죠. 음식이 우리의 건강, 능력, 기분 등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잘 선택해서, 잘 먹어야 한다는 교훈을 담고 있어요.

《궁금했어, 영양소》는 우리 몸을 구성하며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세 가지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과 함께 비타민과 무기질에 대해 설명하고 있어요. 영양소를 이해할 때 알아 두면 좋은 최소한의 화학 지식도 담고 있어 영양소의 구조와 작동 원리까지 이해할 수 있죠.

요즘은 영양 결핍보다 영양 과다가 더 문제라고 하지요. 그냥 많이 먹는 것이 아니라 영양소가 불균형하게 쏠린 것이 더 문제예요. 식습관을 고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청소년 여러분들은 성인들보다는 조금 유리하지요. 성장기 영양 균형은 이미 커 버린 성인보다 좀 더 중요하기도 하고요. 그러니까 청소년이야말로 영양소에 대해 정확히 알고, 음식 앞에서 올바른 선택과 판단을 해야 하지요. 그런 의미에서 영양소를 안다는 것은 나를 사랑하고 지키는 힘이기도 합니다.

저자소개

저자 : 임지원
서울대학교에서 식품 영양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며 다양한 인문 과학서를 번역했다. 옮긴 책으로는 『공기』, 『에덴의 용』, 『진화란 무엇인가』, 『섹스의 진화』, 『스피노자의 뇌』, 『넌제로』, 『슬로우데스』, 『루시퍼 이펙트』, 『급진적 진화』, 『사랑의 발견』, 『세계를 바꾼 지도』, 『꿈』, 『빵의 역사』(공역) 등이 있다.

그림 : 남동완
언제나 두 아이와 함께 즐겁고 신나게 이야기를 나누듯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경희대학교에서 디자인을 전공한 후 아이들이 좋아서 문구 디자인 회사에 다녔고, 이제는 아이들을 위한 그림책을 만듭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 『완벽한 타이밍』, 『쳇! 두더지한테 아무도 관심 없어』, 『숟가락이면 충분해』 등이 있습니다.

목차소개

1장 먹고 사는 일, 영양
네가 먹는 것이 바로 너
영양과 영양소
아주 약간의 화학
/ 궁금 pick / 알약 하나로 식사를 대체할 수 있을까?

2장 생명의 연료, 탄수화물
탄수화물의 종류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 이용
/ 궁금 pick / 달콤한 비극: 설탕과 삼각 무역

3장 고기일까 기계일까, 단백질
복잡하고 정교한 단백질의 구조
단백질이 하는 일
단백질의 소화, 흡수, 합성
단백질, 무엇을 먹어야 할까?
/ 궁금 pick / 공기로 빵을 만든 과학자

4장 두 얼굴의 영양소, 지방
지방의 종류와 구조
지방의 역할
포화 지방산과 불포화 지방산
슈퍼스타, 오메가 3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
지방의 소화와 흡수
/ 궁금 pick / 트랜스 지방의 흥망성쇠

5장 작은 거인, 비타민과 무기질
비타민의 발견
비타민의 종류
다량 무기질과 미량 무기질
/ 궁금 pick / 괴혈병과 최초의 임상 시험

작가의 말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