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를 떠난 아이들, 지금은 무엇을 하고 있을까

학교 폭력의 현실과 해결 방안을 위한 길라잡이

김양식 | 도서출판학이사 | 2023년 06월 2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4,000원

전자책 정가 8,400원

판매가 8,400원

도서소개

대부분의 선생님이 원하지 않는 학생부장과 생활지도를 20년 넘게 맡았습니다. 학부모와 보이지 않는 숱한 대립과 갈등의 순간도 있었습니다. 학부모의 어떤 모습이 아이를 바르게 성장하게 하는 것인지, 어떤 모습이 아이들을 힘들게 하는 것인지, 당시에는 말할 수 없었던 것을 여기에 밝힙니다.
무엇보다 아이들은 건강하고 행복해야 합니다. 아이들에게는 공부가 최선이라는 명분도 성립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교육은 눈앞의 이익을 논하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입니다. 지금부터라도 아이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일어서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우리 사회의 모두가 힘을 모아 주시기를 바랍니다.

저자소개


김양식

경북대학교 사범대 역사교육과와 계명대학교 스포츠산업대학원에서 운동처방을 전공했다. 33년간 중등학교에서 근무하며 대부분의 시간을 학생들의 건전한 인성 확립과 올바른 생활지도를 위해 노력했다. 교육관 역시 오직 아이들을 바로 서게 하자는 데 있다. 모든 아이는 근본이 착하기 때문이다.
방황하는 아이들과 389km의 낙동강 자전거길을 함께 완주하며 소통하고, 새로운 희망과 용기를 주어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게 했다. 행정안전부 장관상인 학교 자전거 우수 사례를 비롯해 생활체육저변확대 표창, 동계체전 입상 표창, 올해의 스승상, 청소년 흡연예방 표창 2회, 모범 공무원 표창 등을 받았다.
〈낙동강 자전거길 389km 무모한 도전〉이라는 이름으로 KBS 대구방송에 출연, 다큐멘터리 〈사미인곡〉, 〈생생정보〉 등 여러 매체에 소개되었다.

목차소개


책을 내며
영원한 피해자도 가해자도 없는 학교폭력


1부 폭력은 버릇이 아니라 병이다

상상을 초월한 패드립 / 한여름의 학생야영장에서 / 아이들이 요구하는 합의금 / 학교폭력 피해 학생과 가해 학생의 진로 / 학교폭력, 저지른 아이들이 다시 저지른다 / 아이들의 이상한 게임 / 지난밤에 생긴 야릇한 추억 / 데이트 폭력을 일삼는 아이들 / 도박 중독으로 세상을 떠나는 아이 / 먹는 물통에 이물질을 넣었어요


2부 부모가 달라져야 학생이 변한다

졸업과 동시 생활기록부 삭제를 요구한 아버지 / 자식 교육을 잘못한 부모 불찰입니다? / 아이들의 사소한 말다툼이 부모싸움 된다 / 고소와 고발이 난무하는 시대 / 아이들보다 자신의 이익만 생각하는 사람들 / 체육복 등교를 허용해 주세요 / 교복이 사라지고 있다 / 별난 학부모 / 학교를 우습게 아는 사람들 / 어른들의 진상, 아이들의 진상


3부 작은 칭찬으로 아이는 변한다

아이들의 습관적인 거짓말 / 청소년 흡연이 위험한 이유 / 청소년 흡연의 원인과 민원 / 상·벌점제도에 민감할 아무런 이유 없다 / 질풍노도의 청소년 시기 / 관심받고 싶은 아이들 / 작은 칭찬으로 아이들은 변한다 / 상습 지각을 악용하는 아이들 / 가출하는 아이들은 부모가 찾아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 가을 체육대회와 축제가 필요한 이유


4부 모든 아이들은 행복해야 한다

학교폭력이란? / 더 이상 아이들을 법의 굴레에 머물게 해서는 안 된다 / 기물을 고의로 파손하는 아이들 / 인사만 잘해도 절반은 성공이다 / 말썽꾸러기들과 템플스테이 / 학교를 떠난 아이들, 지금은 무엇을 하고 있을까 / 대부분의 아이들은 예의 바르고 착하다 / 학교를 떠나는 선생님 / 교권과 교사 인권이 사라지고 있다


에필로그
낙동강 자전거 길 389km, 우리들의 도전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