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2023 대한민국 재테크 박람회’를 책으로 만나다!
부동산, 주식, 세금, 노후, 문화금융까지
당신이 알고 싶은 재테크의 모든 것!
최근 미국의 실리콘밸리은행 파산, 시그니처은행 폐쇄, 퍼스트리퍼블릭은행 예금 인출 사태 같은 안 좋은 소식들이 연이어 들려오니 사람들은 불안해진다. 가뜩이나 코로나19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전 세계가 어려운 와중에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재현되지는 않을지 두려운 것이다.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봉쇄되고 정부와 중앙은행은 인류 역사상 가장 큰 규모로 돈을 풀면서 모든 자산 가격이 폭등했다. 그로부터 3년이 흐른 지금, 세상은 다시 한번 뒤집히고 있다. 세계경제는 지난 40년간 겪어본 적이 없는 인플레이션에 빠졌고, 이에 맞서 미 연방준비제도를 필두로 한 중앙은행들이 가파른 기준금리 인상에 나섰다. ‘초저금리에 돈이 넘쳐나던’ 재테크 환경은 어느새 ‘고금리에 돈이 부족한’ 시대로 뒤바뀌었다.
혼돈의 2023년, 어떻게 해야 슬기롭게 내 자산을 늘리고 더욱 단단하게 지킬 수 있을까? 이 책은 재테크 전망, 금융 및 부동산 투자 전략, 자산 전략에 대해 현직 최고의 투자 전문가 22명의 메시지를 담았다. 다시 한번 뒤바뀌는 투자 환경이 혹자는 위기라고 말하고 혹자는 기회라고 말한다. 위기 속에 기회가 있다. 어느 해보다 이 책에 담긴 전문가들의 인사이트가 빛을 발할 것이다.
금융위기가 올까 불안한 당신에게
현직 최고의 투자 고수 22인이 알려주는
2023년 자산 시장에서 살아남는 법
이 책은 ‘2023 대한민국 재테크 박람회’에서 강연한 내용을 다듬고 보강해 엮은 책이다. 이 박람회는 ‘행복한 중산층 만들기’라는 신조 아래 조선일보가 2014년 이후 매년 주최하고 있다.
1장 ‘혼돈의 2023년, 지금부터 준비하라’에서는 신한은행 WM사업부 오건영 팀장, 프리즘투자자문 홍춘욱 대표, 라이프자산운용 이채원 의장과 유튜브 채널 ‘86번가’ 정광우 대표, 서강대 경제대학원 김영익 교수가 향후 재테크 시장을 전망한다. 2장 ‘불확실성의 시대, 금융 투자 전략’에서는 미래에셋증권 서철수 리서치센터장과 신영증권 김학균 리서치센터장, 삼프로TV 김한진 이코노미스트, NH투자증권 박종철 상무, KB증권 이은택 주식투자전략팀장, 이베스트투자증권 염승환 이사가 주식, 채권 등 금융 투자 전략을 제안한다. 3장 ‘가치를 높이는 부동산 투자 전략’에서는 인베이드투자자문 이상우 대표, 하나은행 이동현 부동산자문센터장, 건국대 부동산대학원 박합수 겸임교수, 헤리티지 나땅(이소라) 대표가 입지, 재건축‧재개발, 경매 등 부동산 투자 전략을 제시한다. 4장 ‘투자를 넘어 자산을 지키는 전략’에서는 스마트인컴 박영옥 대표, 한국주택금융공사 최경진 연구위원, 한화생명금융서비스 정원준 세무사가 투자 철학, 주택연금, 절세 등 자산을 지키는 데 필요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마지막으로 뮤직카우 정현경 대표, 아트투게더 이승행 부대표, 펀더풀 윤성욱 대표가 나서 문화금융에 대해 알려주고, 연두컴퍼니 한정수 대표이사가 파이어족의 공통점을 이야기하며 어려운 시장에서의 투자자를 응원한다.
부동산 금융 전문가 22인이 제안하는 투자 지도
“10년에 한 번 오는 찬스가 왔다. 지금 기회를 잡아야 한다.”
코로나19 이후 이어진 인플레이션과 금리 상승, 자산 가격의 거품 붕괴 등으로 투자자는 길을 잃었다. 이 책의 전문가들은 시장 환경의 변화에 따라 쉽게 바뀌는 종목이나 투자처를 찍어주기보다는, 이런 멀미 나는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항해법’을 알려주는 데 더 집중한다. 불안의 시기일수록 ‘해자’를 깊게 파되, 시장이 고꾸라질 때 투자 기회를 잡을 수 있는 내공을 길러야 한다. 이 책이 투자자들의 나침반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