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도슨트

강우원 | 좋은땅 | 2023년 08월 04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1,400원

판매가 11,400원

도서소개

잘 아는 도시, 모르는 이야기

시티도슨트는 미술관에서 도슨트를 만나 그림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구하게 되듯, 도시여행에서 도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는 전문가라는 개념의 조어이다. 이 작업 과정이 시티도슨트가 되기 위한 첫걸음으로 느껴졌다. 이 책의 제목으로 정한 이유이기도 하다.

장 그르니에Jean Grenier가 철학적 에세이 〈섬Lesïles〉에서 했던 말이 있다. “최고의 사치란 무상으로 주어진 한 삶을 가지고 그것을 준 이 못지않게 흐드러지게 사용하고, 무한한 값을 지닌 것을 국부적인 흥미의 대상으로 만들어 놓지 않은 일이다.” 무수한 값의 삶들이 실현한 세계의 도시는 다양한 가치와 문화를 배태하였고 지금 일상에 녹아 있다. 그 문화와 가치의 탐색을 우리 무한 값의 삶에서 실현해보는 것은 어떨까.

가려진 곳곳에 우리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심지어 아픔이 자리 잡고 있다. 이제 그것들을 찾아서 아끼고 가다듬어, 우리의 진면목으로 당당히 내보였으면 한다. 그러자면 ‘우리’만이 아닌 ‘사람’에 대한 따뜻한 애정이 필요하다. 세계 최고의 교통사고 사망률, 자살률, 사기 범죄율로는 부끄럽다. 노후하고 낡은 것들을 무조건 대규모 재개발로만 대응하는 시행착오도 그만둘 때가 되었다. 내면 깊숙한 소리에 귀를 더 기울였으면 한다.

저자소개

서울연구원 초빙책임연구원, 서울특별시 도시계획상임기획단장을 역임하는 한편, 서울시 뉴타운계획과 생활권계획 등의 총괄계획가(master planner)를 수행하며 공직과 연구에 진력했다. 최근 도시재생에 관심을 가지면서 사람의 삶과 문화예술, 그리고 산업에 대한 학제적 접근(interdisciplinary approach)을 시도해 왔다. 2003년부터 세종사이버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다 조기 은퇴의 길을 선택하였다. 현재는 ‘시티도슨트’라는 도시 답사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이사 오고 싶은 도시 만들기(한국능률협회)》, 《동경의 도시계획(서울연구원, 역서)》, 《부동산법 기초(부연사)》, 《청계천, 청계고가를 기억하며(도서출판 마타, 공저)》, 《시장 · 군수학(도서출판 비앤엠북스, 공저)》, 《은퇴학 개론(책과 나무)》, 《서울의 공간경제학(도서출판 나남, 공저)》, 《서울 도심에 영세공장이 왜 많을까(책과 나무)》가 있다.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에서 석 ·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부산대학교에서 사회학과 경제학을 공부하였다. 그 후 미국 콜로라도 대학교(Colorado University)와 서울연구원에서 방문학자(visiting scholar)로 연수한 바 있다.

시티도슨트 블로그 http://blog.naver.com/k600394

목차소개

들어가면서― 4


세계의 도시
1. 뉴욕 New York― 10
2. 런던 London― 50
3. 파리 Paris― 84
4. 암스테르담 Amsterdam― 110
5. 바르셀로나 Barcelona― 136
6. 피렌체 Firenze― 156
7. 도쿄 Tokyo― 178
8. 두바이 Dubai― 210
9. 싱가포르 Singapore― 238
10. 홍콩 Hong Kong― 260
11. 서울 Seoul― 286


맺으면서― 324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