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했어, 빛

정창훈 | 나무생각 | 2023년 10월 04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3,800원

전자책 정가 11,040원

판매가 11,040원

도서소개

생명의 원천이자,
인류 문명과 과학 발전의 주춧돌인
빛의 모든 것!

사람들은 태양빛을 누리고, 태양빛에서 비롯된 것들을 먹고 입으며 살아왔어요. 빛은 모든 생명의 원천이지요. 그래서 세계 여러 나라의 신화에서 태양을 최고의 신으로 숭배했어요. 그러면서도 빛이 무엇인지 그 본질을 이해하려고 오래전부터 노력해 왔어요. 밤하늘의 별을 연구했고, 이를 위해 망원경도 만들었을 뿐 아니라 빛의 속도를 계산했고, 빛이 가진 다양한 색을 연구하면서 가시광선과 자외선의 차이도 이해하게 되었어요. 그 결과 우리는 빛을 이용해 문명을 발전시키고 엄청난 과학 기술을 가질 수 있게 되었지요. 우리가 손에서 내려놓기 힘든 스마트폰이 빛에서 시작했다면 이해가 될까요? 스마트폰을 작동시키는 전기, 선명한 그림을 보여 주는 디스플레이가 모두 빛의 연구에서 시작되었어요.

『궁금했어, 빛』은 에스파냐의 알타미라 동굴 벽화 이야기를 시작으로, 광원과 반사체의 의미, 거울의 원리, 빛의 직진성뿐 아니라 광속, 빛의 이중성, 파장, 나아가 상대성 이론까지 두루 살펴보는 책이에요. 빛을 그저 어둠을 밝히는 존재 정도로만 알고 있었다면, 이 책을 통해 빛이 가진 놀랍고 신비한 힘을 발견해 보세요. 어쩌면 빛에 대해 더 궁금해질지도 몰라요. 우리가 빛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아직 일부분에 불과해요. 밝혀내야 할 것이 아직 많지요. 빛과 과학에 궁금증이 많은 10대들의 도전을 기다립니다!

저자소개

저자 : 정창훈
서울대학교 천문학과를 졸업했습니다. [월간 사이언스]에 과학기자로 입사했고 [월간 뉴턴] [월간 과학소년] [월간 별과우주] 등 전문 과학 잡지에서 기자 및 편집장을 지냈습니다. 지금은 과학 전문 작가 겸 번역가로 활동하면서, 어린이를 위한 과학책을 기획하고 쓰고 우리말로 옮기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해리포터 사이언스』 『과학 오디세이』 『호킹의 블랙홀』 『속담 속에 숨은 과학』 『지구를 숨 쉬게 하는 바람』 『태양계 여행안내서』 『딱 한마디 과학사』 『달은 어디에 떠 있나?』 『지구 말고 다른 데 살아 볼까?』 『생명의 별 태양』 『로켓을 타고 우주로』 『영재들의 과학 노트』 등이 있습니다.

그림 : 백두리
홍익대학교에서 시각디자인을 공부했으며 그림이 담길 마땅한 자리를 찾아 채워 넣는 즐거움으로 살아가고 있다. 여백을 찾아다니며 책의 면지에 이르러 그림을 가득 그려 넣고 있으면 책을 더럽히지 말라는 소리를 듣곤 했다. 책은 고맙게도 내게 면지 대신 표지와 내지 자리를 내주었다.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 중이다.
그린 책으로는 『아무도 지지 않았어』, 『까칠한 아이』, 『데굴데굴 콩콩콩』, 『햇빛초 대나무 숲에 새 글이 올라왔습니다』, 『먹고 보니 과학이네?』, 『어느 외계인의 인류학 보고서』, 『클레오파트라의 미 교실』, 『울퉁불퉁 뿔레용과 유령 소동』, 『우리 소리 태교동화』, 『요즘 엄마들』, 『말하자면 좋은 사람』, 『빗방울처럼 나는 혼자였다』, 『내 이름은 쿠쿠』, 『바람의 사춘기』, 『미래가 온다, 플라스틱』 등이 있고, 쓰고 그린 책으로는 『솔직함의 적정선』, 『혼자 사는 여자』, 『나는 안녕한가요?』, 『그리고 먹고살려고요』, 『그러니까 오늘의 나로 충분합니다』 등이 있다.

목차소개

1장 스스로 빛을 내는 광원, 빛을 반사하는 반사체

세상 모든 것을 보여 주는 빛
암흑 동굴로 들여온 빛
에너지를 가지고 스스로 빛을 내는 광원
달은 광원일까, 반사체일까?

2장 빛의 반사와 여러 가지 거울

그림자로 피라미드의 높이를 잰 탈레스
흥미로운 거울 이야기
거울 속 나는 왜 좌우가 바뀔까?
달이 밝게 빛나는 이유
오목 거울과 볼록 거울
/ 궁금 pick / 아르키메데스의 점화 거울

3장 빛의 굴절과 여러 가지 광학 기기

빛은 언제나 직진할까?
빛을 모으는 볼록 렌즈, 빛을 퍼트리는 오목 렌즈
카메라의 원리와 비슷한 우리의 눈
먼 곳을 가깝게, 어두운 것을 밝게 보는 망원경
/ 궁금 pick / 별의 등급은 어떻게 나눌까?

4장 눈에 보이는 빛, 눈에 보이지 않는 빛

광속은 무한할까, 유한할까?
빛은 입자일까, 파동일까?
빛의 정체는 전자기파
전파는 눈에 보이지 않는 빛
파장과 진동수
열을 전달하는 전자기파
/ 궁금 pick / 도움도 주고 피해도 주는 빛, 자외선

5장 빛과 색의 혼합과 분리

프리즘이 만드는 빛의 무지개
눈이 빛을 보는 방법
빛으로 그린 그림, 스테인드글라스
/ 궁금 pick / 공작새의 깃털 색은 한 가지라고?

6장 상대성 이론과 양자 역학

색을 볼 수 있는 것은 지구에 있기 때문
밤하늘을 아름답게 만드는 빛
아인슈타인의 특수 상대성 이론
입자이기도 하고 파동이기도 한 빛의 이중성
빛은 현대 문명과 과학 발전의 주춧돌
/ 궁금 pick / 밤하늘의 네온사인, 오로라

작가의 말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