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D. 록펠러의 저서 <인물과 사건에 대한 무작위 회상록(Random Reminiscences of Men and Events)>은 미국 역사상 가장 성공적이고 영향력 있는 사업가 중 한 사람의 삶과 정신을 엿볼 수 있는 매혹적인 책이다. 1900년대 초에 쓰여진 이 책은 록펠러의 초기 생애, 사업 경력, 인생 철학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개인적인 에세이와 일화 모음집이다.
이 책에서 가장 인상적인 점 중 하나는 록펠러의 정직함과 정확한 자기 인식이다. 그는 자신의 실패나 실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들에 대한 칭찬도 아끼지 않는다.
이 책엔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의 미국 비즈니스 세계에 대한 귀중한 정보가 기록되어 있다. 그는 ‘스탠다드 오일’을 세계에서 가장 크고 강력한 회사 중 하나로 키우는 데 사용한 전략과 전술을 소개하고, 급속한 경제 성장과 기술 변화의 시기에 기업이 직면한 도전과 기회에 대해서도 자신의 통찰력을 제시한다.
이 책에는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자선 사업에 대한 철학과 실행 방법도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돈을 버는 것 못지않게, 인류를 위해 돈을 쓸 때의 보람과 기쁨을 세상에 알림으로써 보다 많은 자산가들이 자선 사업에 동참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도 한다.
전반적으로, <인물과 사건에 대한 무작위 회상록>은 독자들에게 존 D. 록펠러의 삶과 시대에 대한 독특한 관점을 제공하는 귀중한 책이다. 미국 역사, 비즈니스 또는 자선 활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
특히 젊은이들은 십대 후반의 나이에 사업을 시작한 록펠러의 용기, 그리고 석유 사업을 시작하면서 부딪히는 난관을 극복하는 과정, 자신과 한번 인연을 맺은 사람은 끝까지 돌보는 우정과 신뢰에 감동을 받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