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변명ㆍ크리톤ㆍ파이돈ㆍ향연

세계교양전집16

플라톤 | 올리버 | 2023년 12월 22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6,300원

전자책 정가 10,500원

판매가 6,300원 (40%)

도서소개

철학의 상징으로 남은 이름이지만 의외로 소크라테스는 어떠한 저술이나 일기를 남기지 않았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소크라테스의 일화나 행적은 대부분 플라톤의 《대화편》에 근거한 것이다.
소크라테스는 자신이 가진 지식에 대한 겸손한 태도, 대화를 나누는 상대방의 믿음이나 견해에 대한 깊은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대화를 전개하면서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신의 생각을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생각해 논리적 결함이나 모순점을 찾아내고자 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상대방은 물론 소크라테스 역시 자신이 가진 한계를 깨닫고 더 지혜로운 사람이 되고자 노력했다.
소크라테스의 유명한 격언 “너 자신을 알라.” 역시 이 같은 흐름에 합류한다. 인간의 한계와 불완전함, 그리고 자신의 무지함을 인식하여 더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한 태도와 지적 탐구를 추구하라는 것이다. 이러한 대화 방식과 자신의 신념에 대한 고수로 미움을 산 소크라테스는 사형을 선고받고 독배를 마셨지만 죽음 앞에서도 철학적 신념을 단호히 지켰기에 존재에서부터 죽음까지 ‘철학의 상징’으로 남게 된 것이다.

저자소개

지은이 플라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소크라테스의 제자이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스승으로 서양 철학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아테네의 부유하고 영향력 있는 귀족 가문에서 태어나 20세에 소크라테스의 제자가 되었으며 그의 나이 28세가 되던 해 소크라테스가 독배를 마신 후, 현실 정치에 환멸을 느끼고 아테네를 떠나 여러 곳을 여행한다. 다시 아테네로 돌아와 철학 중심의 종합 학교인 아카데메이아를 세워 철학의 공동 연구, 교육, 강의를 시작하고 논리학, 인식론, 형이상학 등에 걸친 광범위하고 심오한 철학 체계를 전개했다.
80세에 별세할 때까지 제자들을 양성하였으며, 저서로는 《국가》를 비롯해 25편의 《대화편》이 있다.
소크라테스가 바탕을 마련하고 플라톤에 이르러 절정에 달한 그리스 철학은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종합되어 더욱 보편적인 학문체계를 갖추게 되었다.

역자소개

옮긴이 최유경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아이의 영재성을 키우는 부모: 영재에게 보이는 뚜렷한 특징, 그리고 양육법》, 《마리메꼬: In Patterns Marimekko》, 《뉴욕 최고의 퍼스널 쇼퍼가 알려주는 패션 테라피》 등이 있다.

목차소개

소크라테스의 변명 7
크리톤 49
파이돈 71
향연 171

작가 연보 254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