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교수와 함께하는 10대를 위한 교양 수업 6

김덕수 교수님이 들려주는 로마사 이야기

저자명 : 김덕수, 황근기 그림ㆍ사진 : 리노 | 아울북 | 2024년 01월 09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2,000원

판매가 12,000원

도서소개

로마의 역사를 통해 오늘의 우리 삶과 문화를 이해하다.
김덕수 교수님이 들려주는 ‘로마사’ 이야기



◎ 도서 소개

지식이 꿈으로 이어지는
단 한 번의 특별한 교양 수업
『서울대 교수와 함께하는 10대를 위한 교양 수업』 시리즈는 서울대 교수님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통해 다양한 학문의 살아 있는 지식을 전하고, 나만의 길을 찾는 10대를 넓은 꿈의 세계로 안내하는 지식 교양 시리즈입니다. 내가 언제 행복한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탐구하는 시간이 필요한 10대에게 각 분야 전문가의 정확한 설명과 진솔한 고민을 전합니다. 이로써 아이들이 더 큰 배움의 세계로 나아가고, 보다 구체적인 꿈을 그릴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우리의 삶 속에 숨 쉬고 있는 로마의 흔적을 발견하다.
김덕수 교수님과 함께하는 여섯 번째 시간
김덕수 교수님이 들려주는 로마사 이야기는 『서울대 교수와 함께하는 10대를 위한 교양 수업』 시리즈의 여섯 번째 권으로, 찬란했던 로마의 역사를 연구하며 그 가치를 전하는 서양사학자 김덕수 교수님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로마가 천년이 넘는 세월 동안 대제국을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와 그 중심에 있었던 황제들의 업적 그리고 고대 로마의 유산이 오늘날의 우리에게도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아봅니다. 로마사를 통해 현대 문명과 서양 문화의 뿌리를 찾고, 넓은 세계를 보는 안목을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 책 속으로

역사학자는 승자가 기록한 역사를 100% 다 믿을 수가 없어. 나는 매일 수많은 사료와 연구서를 읽지만 그 내용을 곧이곧대로 믿지 않아. 항상 의심의 눈초리로 사료를 살펴본단다. 그렇게 해서 ‘과거에 진짜 일어났던 일’을 정확하게 복원해서 다시 기록해야 하거든.
-19쪽 중에서-

로마 제국의 역사는 지금까지도 우리 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손목시계나 책의 목차에서 ‘I, II, III, IV, V ’ 같은 숫자를 본 적 있을 거야. 바로 로마인들이 쓰던 숫자야. 그뿐만이 아니야. 학술 용어에는 고대 로마인들이 쓰던 라틴어가 아직 많이 남아 있어. 그리고 로마의 법은 오늘날 여러 민주 국가의 법률 체계에 큰 영향을 미쳤지. 이렇게 현대와 연관 지어 생각해 볼 수 있는 것 또한 로마 역사 연구의 매력이야.
-23쪽 중에서-

로마가 천 년이 넘는 세월 동안 대제국을 유지할 수 있었던 건 이런 지도층들의 사고방식과 깊은 관련이 있어. 그들의 탁월한 리더십이 있었기에 세계 최강국이 될 수 있었던 거지. 난 너희가 로마 역사를 통해 이런 리더십을 기를 수 있었으면 좋겠어.
-29쪽 중에서-

로마 역사를 연구하는 학자 중에는 로마 역사에서 가장 극적인 인물로 카이사르를 꼽는 사람들이 많아. 카이사르만큼 로마 시민들의 사랑을 듬뿍 받은 정치인은 드물거든. 그러면서도 탁월한 리더십을 가진 지도자였어. 힘이 없을 때는 정치 세력을 끌어모아 제휴하고, 위기의 순간에는 과감하게 자신의 생각을 행동으로 옮겼어. 그리고 모든 시민을 포용해 국가 발전을 이룩했지. 심지어 그는 자신을 반대하는 적들도 포용했잖아. 그러나 결국 권력욕에서 벗어나지 못한 독재자가 되어 끔찍하게 암살된 지도자로 역사에 기록되어 있기도 해.
-71쪽 중에서-

아우구스투스가 권력의 중심에 있던 이 41년은 로마 제국의 역사상 가장 중요한 시기였어. 그는 악티움 해전에서 승리한 후, 로마의 일인자가 되어 새로운 로마를 건설하기 위해 끝없이 노력했어. 그 덕분에 이후 로마 제국은 로마 역사상 최대 영토를 유지하면서 200여 년 동안 평화롭게 지낼 수 있었단다.
-101쪽 중에서-

디오클레티아누스는 군대를 더 강화하기로 결정했어. 군대 병력을 늘리고 군사 시설과 궁정, 공공건물을 새로 만들어 국가의 위상을 높였어. 또 이를 관리 감독하기 위해 많은 관료들을 채용했지. 디오클레티아누스는 군대와 정부 행정 기구를 강화해 로마를 안정시키려고 노력했어. 이런 노력 덕분에 다 죽어 가던 로마는 기적처럼 다시 살아날 수 있었단다.
-115쪽 중에서-

밀비우스 다리 전투에서 콘스탄티누스 군대가 크게 승리한 건 분명한 역사적 사실이야. 이 승리는 로마의 운명에 큰 획을 긋는 사건이었어. 밀비우스 전투에서 승리한 콘스탄티누스는 서로마의 단독 지배자가 되었고, 오랫동안 박해를 받던 크리스트교가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거든.
-136쪽 중에서-

“고대의 모든 역사는 로마라는 호수로 흘러들었고, 근대의 모든 역사는 로마로부터 다시 흘러나왔다.”라는 말이 있어. 레오폴트 폰 랑케라는 역사학자가 한 말인데 내가 볼 때 이보다 더 로마의 유산을 잘 표현한 말은 없는 것 같아.
-154쪽 중에서-

저자소개

※ 저자 소개

이름: 김덕수
약력: 역사의 흐름 속에서 현재를 보는 역사교육학자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역사교육과 교수이자 서양사학자입니다. 서울대학교 인문대학을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대학원에서 아우구스투스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한국서양고전학회 회장을 맡고 있으며, EBS의 〈클래스 ⓔ〉, KBS의 〈역사저널 그날〉에 출연해 로마사의 매력을 알리기도 했습니다.
고대 지중해 세계를 통합하고 서양 고대 문명을 완성한 로마사의 다양한 매력을 국내에 알리는 데 기여하고 있다. 아우구스투스 원수정의 실상을 해명하는 연구로 주목받았으며, 그리스도교의 로마화가 진행되는 과정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탐구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불멸의 리더로 역사에 남은 인물들과 로마 문화를 우리식으로 새롭게 읽는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저서로 『로마와 그리스도교』 『아우구스투스의 원수정』『그리스와 로마』 『아우구스투스 연구』(공저), 『지중해 문명의 바다를 가다』(공저), 『인물로 보는 서양고대사』(공저) 등이 있으며, 번역서로는 『하이켈하임 로마사』 『로마문명사』 『로마 혁명사』(공역) 등이 있다.

이름: 황근기
국문학을 공부하고 시와 동화를 썼습니다. 지금은 동화 작가들의 모임인 ‘우리누리’에서 다양한 주제로 어린이책을 쓰고 있습니다. 그동안 쓴 책으로는 『그래서 이런 법이 생겼대요』, 『그래서 이런 정치가 생겼대요』, 『신기루 도시의 정치를 구하라!』, 『세상 모든 법률가의 법 이야기』, 『열두 살에 처음 만난 국제조약』 등이 있습니다.


※ 그린이ㆍ사진 소개

이름: 리노
약력: 일러스트레이터
SI일러스트학교에서 일러스트를 공부하고, 지금은 국립극장, 한국과학기술한림원, THE MUSICAL 등 다양한 매체에서 작업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 『통일 신라의 하나 되기 대작전』, 『좋은 약, 나쁜 약, 이상한 약』, 『우리는 무엇으로 행복해지나』, 『오디세이아』 등이 있어요.

목차소개

◎ 목차

기획의 글 • 4
이 책을 읽는 10대에게 • 6

1장 과거를 연구하는 학자 • 14
드라마보다 재미있는 역사학
고대 로마 역사의 매력이 뭐냐고?
왜 우리는 로마 역사를 배워야 할까?

2장 로마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 • 34
로마는 어떤 나라였을까?
지중해를 차지하기 위한 100년 전쟁

3장 새로운 지도자 카이사르 • 50
왜 세 명이 로마를 다스리게 되었을까?
점점 커지는 카이사르의 권력욕
이불 보자기 안에서 튀어나온 클레오파트라
카이사르의 영광과 죽음

4장 아우구스투스, 로마의 평화 시대를 열다 • 74
로마를 뒤흔든 유언장
신의 아들 프로젝트
로마의 역사를 바꾼 악티움 해전
지상 최대의 정치쇼
로마 최초의 황제 아우구스투스

5장 디오클레티아누스, 로마 제국을 구하라 • 104
로마는 왜 다시 위기에 빠졌을까?
해방 노예의 자식으로 태어나 황제가 되다
로마를 네 개로 나누겠다고?
디오클레티아누스의 두 얼굴

6장 크리스트교 시대를 연 콘스탄티누스 • 130
서로마 황제가 된 콘스탄티누스
세상을 바꾼 칙령과 회의
새로운 로마의 시작

7장 무엇이 영원한 로마를 만들었는가 • 146
로마 제국의 종말
로마의 유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