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드리히 니체(1844 ~ 1900)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철학자 중 한 명으로 손꼽히는 인물이다. 그는 고대 언어와 문학을 연구하다가 철학으로 전공을 바꾸었고, 24세에 바젤 대학교의 최연소 고대 언어 및 문학 교수가 되었다. 그러나 건강 문제로 10년 만에 교수직을 그만두고, 이후 10년 동안 중요한 작품들을 집필했다.
니체의 작품은 철학, 시, 문화 비평, 소설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른다. 그는 짧고 강렬한 문장과 아이러니를 자주 사용하여 독창적인 사상을 표현했다. 그의 주요 철학적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다.
- 절대적인 진리의 부정: 니체는 절대적인 진리가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진리는 상대적이라고 주장했다.
- 종교와 도덕의 비판: 니체는 종교와 도덕이 인간의 삶을 억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 초인과 영겁회귀: 니체는 초인(Übermensch)이라는 개념을 제시하여, 개인이 스스로의 가치를 창조하고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영겁회귀(Eternal Recurrence)라는 개념을 통해, 삶은 영원히 반복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삶의 의미를 찾으라고 말했다.
- 니체의 사상은 20세기와 21세기 초에 걸쳐 많은 사상가와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실존주의,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 구조주의 등 철학의 다양한 분야는 물론, 예술, 문학, 시, 정치, 대중문화에도 니체의 사상이 널리 알려져 있다.
니체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철학자 10인의 하나로 뽑힐 정도로 인류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해온 인물이다.
편역자 김석필: 여러 개의 필명으로 50여 권의 소설 및 에세이집, 100여 권 이상의 번역서 출간하고, 저명인사 자서전 50여 건 이상을 대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