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 히로부미

일본의 근대를 이끌다

방광석 | 살림 | 2024년 03월 26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6,800원

전자책 정가 4,800원

판매가 4,800원

도서소개

농민 출신으로 수상에 올라
‘제국 헌법 체제’를 구축한 정치가

2018년 150주년을 맞아 메이지유신을 주도했던 지도자들이 새롭게 조명되었다. 이토 히로부미도 그 주역의 하나로 ‘근대 일본의 설계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여전히 침략자로만 기억되고 있다. 이 책에서는 그의 행동과 업적의 한 측면을 부각하여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전 생애를 실증적으로 객관적으로 추적하여 균형 잡힌 이해가 가능하도록 돕는다.

저자소개

방광석(方光錫) bangksuk@hanmail.net
연세대학교 사학과에서 학사·석사과정을 마치고, 일본의 릿쿄(立敎)대학교에서 일본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일본사학회 전임 회장이며 현재 동국대학교 대외교류연구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일본 근대 정치사·외교사·대외교류사를 전공하고 있다.
저서로 『근대 일본의 국가체제 확립과정』, 공저로 『한국과 이토 히로부미』 『한국 근대국가 수립과 한일관계사』 『일본 우익의 어제와 오늘』 『동아시아 역사 속의 여행』 『근대 동아시아 담론의 역설과 굴절』 『전쟁과 기억 속의 한일관계』 등이 있다. 역서로는 『특명전권대사 미구회람실기 제2권: 영국편』 『민족은 없다』 등이 있다. 주요 논문으로 「일본의 한국침략정책과 伊藤博文(이토 히로부미)」 「‘제국헌법’과 明治天皇(메이지 천황)」 「근대전환기 일본인의 서양체험」 「明治官僚(메이지 관료)의 유럽 ‘지식순례’」 등이 있다.

목차소개

머리말·‘근대 일본의 기획자’ 이토의 생애 실증적 탐구

제1장 존양양이 지사(志士)

제2장 메이지정부의 유력자로

제3장 입헌정치체제의 수립

제4장 메이지 천황과 이토

제5장 입헌정치 지도자에서 원로(元老)로

제6장 한국침략의 실행

제7장 이토의 사망과 한국 강제병합

맺음말·약소국에 피해 강요한 제국주의자의 얼굴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