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지 천황

일본 제국의 기초를 닦다

박진우 | 살림 | 2024년 03월 26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6,800원

전자책 정가 4,800원

판매가 4,800원

도서소개

메이지유신 이후 신격화된 인간
오늘날까지 살아 숨 쉬는 메이지 천황의 면면

메이지유신으로 시작되는 메이지시대의 최고 권력자이자 시대 그 자체로까지 평가받는 메이지 천황. 정작 ‘메이지 천황’에 대해서 우리에게 알려진 것은 거의 없다. 이 책에서는 어리고 무력하던 소년이 근대국가 군주로 탈바꿈하게 되는, 그 이면에서 벌어진 일들을 낱낱이 밝힘으로써 일본역사에서 메이지 천황이 어떤 인물인지 눈앞에 그릴 수 있게 한다.

저자소개

박진우(朴晋雨) pjw3331@sm.ac.kr
계명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쓰쿠바대학교에서 지역학 석사, 히토쓰바시대학교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일본근현대사가 주 전공이며 주로 근대 이후 현대까지의 일본 천황제를 역사학적인 관점에서 연구하고 있다. 히토쓰바시대학교 사회학연구과 특별연구원, 리쓰메이칸대학교 객원교수를 지냈으며, 일본사학회 회장, 한일민족문제학회 회장, 한국일본사상사학회 회장 등을 지냈다.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일본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 『천황의 전쟁책임』 『근대일본형성기의 국가와 민중』 『패전 전후 일본의 마이너리티와 냉전』(공저), 『21세기 천황제와 일본』(편저) 등이 있다. 역서로는 『자이니치의 정신사』(공역)가 있다.

목차소개

머리말·신격화에 가려진 메이지 천황의 ‘실상’

제1장 일본이 기억하는 메이지 천황

제2장 메이지유신의 시대적 배경

제3장 메이지 천황의 탄생과 메이지유신

제4장 천황친정운동의 전개와 좌절

제5장 근대천황제 국가와 메이지 천황

제6장 천황의 군대

제7장 메이지의 종언

맺음말·‘5개조 서문’의 유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