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유산문역주 4 : 비문.묘지

한유 | 소명출판 | 2012년 06월 25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7,400원

판매가 17,400원

도서소개

중국 당나라 때의 대문호 한유의 산문 작품을 우리말로 번역하고 각 작품 해제와 원문 주석을 붙인 책이다. 역대 한유 산문의 가장 완비된 주석본으로 평가받는 마기창의 <한창려문집교주(韓昌黎文集校注)>를 저본으로 하여 정집인 8권의 문집에 들어 있는 320편의 산문 작품을 완역하였다.

저자소개

당나라 대종(代宗) 대력(大曆) 3년(768)에 태어나 목종(穆宗) 장경(長慶) 4년(824)에 57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자는 퇴지(退之)이며 하남성(河南省) 하양(河陽, 지금의 하남성 孟縣) 사람이다. 본관이 창려(昌黎, 지금의 하북성 徐水縣 서쪽)여서 스스로 ‘창려 한유’라고 칭했고 세상 사람들도 그를 ‘창려선생’이라고 불렀다. 만년에 이부시랑(吏部侍?)을 지냈다 하여 한이부(韓吏部)라고도 불리며, 사후 문(文)이라는 시호를 얻어 한문공(韓文公)이라고도 불린다. 유종원(柳宗元)과 더불어 당나라를 대표하는 문인으로 꼽히며, 당시 유행하던 시문(時文)에 반대하여 고문(古文)을 일으켜, 후에 송나라의 대문호 소식(蘇軾)에게 “문장으로써 8대 동안의 쇠미했던 풍조를 진작시키고 도의로써 물에 빠져 허우적대는 천하를 구제하였다(文起八代之衰, 道濟天下之溺)”는 칭송을 받았다.

역자소개

계명대학교 한문교육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중어중문학과에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계명대학교 중국어문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국립 대만사범대학(國立臺灣師範大學)과 미국 미네소타대학교(University of Minnesota)에서 객원 연구교수를 지냈다. 계명대학교 교무부처장과 명교생활관장을 거쳐 2012년 현재 인문대학 학장으로 있으며, 인문과학연구소 내 ‘동서양고전읽기’ 작업의 일환으로 ‘장자읽기 세미나’를 주도하고 있다.

≪한유 산문의 분류와 의론산문≫, ≪한문 문법의 분석적 이해≫, ≪두보 시선≫, ≪당송 산문선≫, ≪중국산문간사≫(공역) 등의 저·역서와 <역대논시절구연구(歷代論詩絶句硏究)>, <한유 산문의 분석적 연구>, <한국에서의 한유 평가에 관한 연구>, <한중 양국의 ≪논어≫ ‘지(之)’ 자 해석에 관한 비교 연구>, <전문 문인으로서의 한유> 등 다수의 논문이 있다.

목차소개

제6권 비지(碑誌)
제7권 비지(碑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